직업 가이드 - 음유시인(Minstrel) > 종족 직업 가이드


작성일 : 11-08-20 20:08 / 조회 : 8,297

직업 가이드 - 음유시인(Minstrel)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본문

음악은 곧 진리다. 음유시인에 대한 모든 것!
 

마 력을 담은 악기 소리와 노래 소리로 원정대(파티)에게 이로운 버프와 원정대의 사기를 특화된 힐로 파티를 조율하는 직업이다. 음유시인 외에도 다른 직업들 또한, 이로운 버프를 몇가지씩 가지고 있지만 음유시인이 원정대에게 사용하는 버프는 매우 차별화되있는 강력한 버프와 힐링을 사용하기 때문에 원정대가 위기에 몰렸을때 음유시인의 존재는 다소 어려워 질수 있는 모험을 안정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음 유시인은 동료들의 사기를 유지하고, 더욱 훌륭하고 용맹한 위업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동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데 능숙합니다. 그들은 고대의 노래와 지혜에 대한 지식을 이용해서 암흑의 세력을 물리치고 동료들에게 새로운 힘을 불어넣어 줍니다.

* 역할 : 치유사 , 음유시인은 중간계 영웅들의 생존력 유지에 정통합니다. 또한 음유시인은 힘을 지닌 노래의 형태로 가하는 섬광 기반 공격을 이용해서 적에게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일 부 온라인 게임 (라그나로크, 마비노기등) 에서 등장한 음유시인과 같이 악기를 사용하여 음악 소리, 다양한 외침과 연설(?)로 적을 공격하고 생명력을 다한 대상을 부활시키며 종종 음유시인이 아닌 자들에게 음유시인만이 알고 있는 악기 연주법을 가르켜주는 재미있는 스킬도 있다.

정리하자면 음유시인은 한 그룹에서 버퍼의 역할, 힐러의 역할을 동시에 지녔다고 할 수 있다. 아울러 파티를 조율하는 부분에 있어서 유사한 직업인 지휘관이 있다. 지휘관 또한, 전체 힐링과 버프 스타일로 파티를 조율한다.

종족에 따라 음유시인의 색깔이 달라질 수 있다. 다음 링크 정보에 따라 종족 스킬을 확인하고 음유시인을 어떤 종족으로 플레이하는 것이 자신에게 맞는지 선택하기 바란다.


음유시인의 특징

원정대 플레이 - 버프 유지를 위한 발라드
음 유시인의 원정대 플레이 방식은 적에게 피해를 주면서 버프를 얻게 되는 발라드 스킬들과 찬가를 이용하여 자신과 동료들에게 유용한 버프를 유지시키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여기서 반드시 알아야 될 것은 음유시인의 버프는 단순히 원하고자 하는 스킬버튼을 눌러 효과를 보는 것이 아니라 모든 버프 스킬에는 단계라는 것이 정해져 있어 차례대로 사용하지 않으면 발동되지 않는다.


쉽게 말해 3단계 발라드인 "전쟁의 발라드"는 원정대의 근거리 대미지를 무려 10% 상승시켜 주지만 2단계 발라드를 사용하지 않으면 3단계 발라드는 발동되지 않는다.

각 단계별 발라드들은 사용했을때 다음 단계의 발라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활성화가 된다. 1단계 발라드를 부르면 2단계 발라드를 부를 수 있는 기회가 10초 유지되며 업적 스킬 보상 (발라드 스킬을 1500번 사용시 보상) 으로 "조화로운 멜로디" 를 장착하게 되면 최대 15초까지 다음 단계 발라드를 연주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게 됨으로써 버프 위주 플레이를 요구한다면 "조화로운 멜로디" 스킬을 보상받아 사용하면 좋다.

* 조화로운 멜로디 : 각 단계별 발라드를 연주할 수 있는 기회가 5초 늘어난다. 발라드 스킬을 1500번 사용하게 되면 보상을 받게 되며 여관에 있는 바드 NPC (특성 변경) 에게 보상받은 스킬을 장착 또는 해제할 수 있다.
* 매끄러운 목소리 : 장착시 대상에게 피해를 주고 시전자 자신만이 이득을 보게되는 '활력의 발라드'와 '균형의 발라드'가 '활력의 노래', '균형의 노래'로 변경이 되며 원정대 전체에 효과를 줄 수 있다. 날카로운 외침을 600번 사용하면 보상받을 수 있다.
 
▲ 원정대 및 습격대 플레이에 도움이 되는 업적 보상 스킬들


▲ '매끄러운 목소리' 특성을 장착하게 되면 위와같이 스킬 자체가 변경

아 울러 원정대 퀘스트 이거나 인스턴트 던전 원정대일 경우 딜링보다는 계속 해서 발라드를 부르고 버프를 유지하는 편이며 원정대원들의 부족한 사기를 회복시켜주는 치유 스킬을 사용하게 된다. 기본적으로 남에게 힐이 가능한 직업은 현자, 지휘관이 있지만 음유 시인이 전문 힐러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반지의 제왕에 존재하는 모든 몬스터들은 어그로 (위협 수준) 수치가 존재하기 때문에 다소 어그로 수치가 높은 치유 스킬보다 레벨이 낮은 치유 스킬로 플레이 하는 것을 권장한다.


음유시인에게는 메인 힐러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힐을 구사하게 된다. 1명의 대상에게 힐을 하는 것은 기본이며 전체힐을 통해 지휘관의 전체힐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힐량을 구사한다.

또 한, 위급시 단일 힐, 전체힐이 즉시 시전할 수 있는 힐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쓰러진 동료를 살리는 부활 스킬도 존재한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찬가 스킬중에는 원정대 전체의 사기가 조금씩 상승하는 도트힐도 사용함으로써 상황에 맞는 치유 스킬을 다재다능하게 사용하게 된다. 


솔로 플레이 - 힐러라고 우습게 보지마라
타 게임의 전투도 못하는 힐러들을 예상했다면 큰 오산이다. 음유시인은 발라드 → 찬가로 버프를 유지하기도 하지만 발라드 스킬 자체에는 대상에게 섬광 피해를 줄 수 있으며 날카로운 외침으로 강력한 섬광 피해를 주기도 한다.

음유시인을 처음 시작하게 되면 선구자의 강타라는 스킬을 사용하게 되는데 사용시 피해를 주고 자신에게 치유하는 양을 늘려주기도 하여 솔로 플레이시 필수라고 볼 수 있다.

20 레벨에 배우게 되는 결전의 연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결전의 연설을 사용하게 되면 치유효과가 50%나 감소하게 되지만 솔로 플레이시 자주 사용하게 되는 날카로운 외침의 치명타가 25%나 증가하게 되며 22레벨에 배우게 되는 선대 왕의 구원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메리트가 생긴다. 결전의 연설을 사용하지 않으면 선대 왕의 구원을 사용할 수 없다. (결전의 연설은 WoW 의 사제가 치유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는 암흑의 형상을 킨 것과 유사하다)


▲ 결전의 낭송을 키고 제2시대의명분을 사용한 모습

* 선구자의 강타: 즉시시전, 대의명분 사용시 기수의 강타 피해 3회 추가 대미지. 업적 보상 스킬인 기수의 망치를 장착하면 무려 2번의 대미지를 입힘. (스킬 피해라기 보다 무기 DPS에 영향을 받는다.
*날카로운 외침 : 즉시시전, 업적 보상 스킬인 무자비한 자 장착후 결전의 낭송을 사용하게 되면 무려 치명타 50% 상승
* 오로메의 외침 : 즉시시전, 강력한 단일 및 광역피해 이점으로 솔로 플레이에 유리
* 제 2시대의 명분 : 즉시시전, 강력한 단일 및 광역피해 이점으로 솔로 플레이에 유리
* 영원한 전투의 메아리 : 즉시시전, 검을 소환하여 유지시간동안 적에게 피해

▲ 음유시인은 결전의 낭송 사용여부에 따라 공격 스킬이 추가되며 매우 강력한 딜러로 변신



▲ 결전의 낭송을 키고 오로메의 외침을 사용한 모습

유음유시인은 메즈스킬도 존재한다
음유시인에게도 메즈 스킬이 존재한다. 사악한 적에게 즉시시전으로 15초동안 공포를 사용할 수 있으며 언데드에게는 약간의 캐스팅으로 30초동안 제자리에서 공포에 걸리게 된다.

원 정대에서는 유사시 음유시인의 메즈 기술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수의 몬스터 링크시 사용하게 된다. 다만 메즈가 풀린 즉시 많은 어그로를 획득하기 때문에 방어력이 낮은 음유시인에겐 다소 위험하게 작용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음유 시인이 사용하는 메즈 스킬로 계속 해서 메즈를 유지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 (반지 온라인에서 사용되는 모든 메즈 기술은 쿨타임이 존재)


* 발라르의 외침 : 일부 사악한 적이 15초동안 공포효과. 곤충 종류 적에게만 통하지 않으며 공포 효과에 걸린 적은 랜덤한 방향으로 사방을 떠돌게 된다.
* 죽은자의 외침 : 30초동안 언데드에게만 사용할 수 있는 공포 메즈로써 효과에 걸린 언데드는 제자리에서 공포에 걸리게 된다.


음유시인이 사용하는 스킬은?

스킬의 종류는 총 8개이며 레벨업을 할때마다 특정 레벨에 음유시인 상급자로부터 습득할 수 있다. 스킬에는 레벨이 존재하지 않지만 스킬을 습득한 이후로 레벨업을 할때마다 효과가 증가한다. 

원정대와 자신에게 이로운 버프! 발라드 스킬들
스킬 이름 내용
강철의 발라드
1단계 발라드, 즉시시전, 방어 상승과 적에게 피해
공명의 발라드
1단계 발라드, 즉시시전, 전술적 공격 피해 상승과 적에게 피해
활력의 발라드
1단계 발라드, 즉시시전, 생명력을 얻고 적에게 피해
민첩의 발라드
2단계 발라드, 즉시시전, 공격 속도에 보너스를 얻고 피해를 줌.
균형의 발라드
2단계 발라드, 즉시시전, 회피 상승과 적에게 피해
용기의 발라드
2단계 발라드, 즉시시전, 모든 저항력 상승과 적에게 피해
전쟁의 발라드
3단계 발라드, 즉시시전, 원정대의 근거리 대미지 10% 상승
불꽃의 발라드
3단계 발라드, 즉시시전, 원정대 화염 저항 상승
확고한 의지의 발라드
3단계 발라드, 즉시시전, 원정대 공포 저항력 상승
조화의 외침
즉시 모든 단계의 발라드와 찬가 사용가능, 침묵 효과 해제


찬가는 반드시 3단계 발라드를 사용해야만 발동시킬 수 있으며 사용 후에는 모든 발라드 단계가 초기화 된다. 쉽게 말해 음악 연주의 절정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스킬 이름 내용
자유인의 찬가
3단계 발라드 필요, 전투 중 사기 회복 속도 크게 상승.
사용시 발라드 단계 초기화 (전체 도트힐)
연민의 찬가
3단계 발라드 필요. 치유에서 생성되는 위협 수치를 줄임.
사용시 발라드 단계 초기화
발라르의 찬가
3단계 발라드 필요. 범위 내에 빛을 뿌리는 노래를 부름.
사용시 발라드 단계 초기화


원정대 플레이에 도움이 되는 부가적인 기술들
원정대 플레이에 도움을 주는 부가적인 기술들을 배울 수 있다. 대상에게 공포와 같은 메즈를 사용하거나 어그로 수치 상승을 줄여주는등 좋은 기술들이 많다. 불가항력의 멜로디를 사용해 봤지만 어떠한 효과도 보지 못했다.

스킬 이름 내용
죽은자의 노래
언데드가 30초간 제자리에서 공포에 질립니다.
회복의 노래
패배 (죽음)로 인해 전체 사기(생명력) 가 떨어진 상태를 회복
진정의 노래
25m 범위내 몬스터에 대한자신의 어그로 수치를 줄임
도움의 노래
동료들의 사용불가능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고, 현자에게 높은 효율을 지닌 희망의 봉화를 더욱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만듬
주의 분산의 노래
몬스터들의 인식할 수 있는 시야를 줄임. -75% 시야
불가항력의 멜로디
듣게 되는 모든 자유인이 춤추지 않고는 견딜 수 없는 멜로디를 연주


기 술을 전환할 수 있는 스킬이다. 이중 오라는 사용한 순간부터 지속적으로 효과를 받게 된다. 선구자의 강타는 혼자 플레이할때 자신이 받는 치유량을 10%나 증가 시키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게 될 스킬이다. 음유시인 캐릭터를 생성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스킬이다.

스킬 이름 내용
선구자의 강타
즉시 시전으로 피해를 주며 (무기 공격력에 영향)
자신의 받는 치유량을 10% 증가시킴
대의명분
선구자의 강타 3회 추가 대미지, 일부 대미지는 원정대의명분 사기 (생명력) 로 전환. 선구자의 강타 쿨타임 해제
죽은척 하기
죽은 것처럼 가장함. (=죽은척 하기)
해머핸드의 노래
피해를 입은 사기(생명력) 대미지 일부를 마력(마나) 대미지로 전환
도움의 노래
동료들의 사용불가능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고, 현자에게 높은 효율을 지닌 희망의 봉화를 더욱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만듬
공포 치료
대상에게서 1개의 공포 (전체 사기 하락) 효과를 제거
영웅의 이야기
원정대의명분 의지, 운 스탯 상승시켜 주는 오라 발동
보호의 이야기
원정대의명분 희망 스탯과 방어효과를 상승시켜 주는 오라 발동
전투의 이야기
원정대의명분 사기와 부상 저항력 상승시켜주는 오라 발동


음악 교육
음유 시인은 다른 직업을 가진 동료들에게 악기 연주법을 가르칠 수 있다. 악기 연주는 레벨에 따라 모든 직업에 관계 없이 배울 수 있지만 뿔나팔, 클라리넷, 소목방울만은 오직 음유시인만이 가능하다.

스킬 이름 내용
교육 : 뿔나팔
다른 사람에게 뿔나팔 연주법을 가르침
교육 : 클라리넷
다른 사람에게 클라리넷 연주법을 가르침
교육 : 소목방울
다른 사람에게 소목방울 연주법을 가르침
기록 자세
악기 연주법을 가르칠 수 있는 교본을 작성


딜링에 도움이 되는 스킬
가장 독특한 스킬중 하나는 결전의 낭송이다. 이 스킬은 자신의 치유 효과를 50%나 감소시키고 주요 공격 스킬인 날카로운 외침의 치명타를 25%나 상승시켜 준다.

게 다가 쿨타임 20초를 무려 10초나 줄여주어 솔로 플레이시에 결전의 낭송 사용은 필수라고 볼 수 있다. 다만 치유 효과 감소를 감안하여 다수의 적과 상대하기에는 위험하다고 볼 수 있다. WoW로 예를 들자면 사제의 형상과 비슷한 부류라고 할 수 있다.

스킬 이름 내용
영원한 전투의 메아리
오스브레이커검을 소환하여 공격. 결전의 낭송을 사용한 상태라면 오스브레이커의 합창으로 업그레이드
결전의 낭송
치유효과 -50%, 날카로운 외침 쿨타임 -10초, 날카로운 외침 치명타 25% 상승
오로메의 외침
결전의 낭송 필요. 즉시시전, 적 대상과 그 주위에게 섬광피해
제2시대의명분 외침
결전의 낭송 필요. 적의 사기를 떨어트리고 동료들의 발걸음을 가볍게 함

외침은 음유시인이 호통(?)을 치며 사용하는 스킬이다. 역시 전투에 도움이 되며 원정대에 매우 큰 메리트가 있는 스킬들을 볼 수 있다.

스킬 이름 내용
날카로운 외침
적에게 즉시 섬광 피해를 줌
발라의 외침
적에게 15초 동안 도망가게 만드는 공포 사용
원정대의 격려
모든 원정대 치유 효과 및 대미지 10% 증가
동료의 격려
동료에게 소리쳐 극한의 힘을 이끌어 내도록 독려함
(예) 음유시인 - 치유효과 10% 증가

 
치유 스킬과 부활
원정대 혹은 자신의 사기를 회복시킬 수 있는 치유 스킬을 배울 수 있다. 기본적으로 남에게 힐이 가능한 직업은 현자, 지휘관이 있지만 음유 시인이 전문 힐러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스킬 이름 내용
용기 충전
자신 혹은 동료의 사기를 크게 회복하지만 느림
기백 보강
자신 혹은 동료의 사기를 작게 회복하지만 빠름
사기 진작
원정대의명분 전체 사기 회복 (전체 힐), 활력 상승
승리의 기백
원정대 전체 즉시 사기 회복, 위협수치 매우 증가
구원의 화음
동료의 사기를 즉시 회복
소생의 은총
쓰러진 동료를 되살림, 전투중 불가능
(수호자는 전투중 부활가능)


특별한 스킬, 업적 보상 특성
최 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WoW와 비교를 하자면 해당 레벨에 스킬을 배우는 것은 유사하지만 자신이 쌓은 특정한 업적 보상을 통해 자신의 특성을 조절할 수 있는 것이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치유 스킬인 "치유의 노래"를 약 1000번정도 사용하면 보상 업적 스킬인 "치유의 노래" 라는 스킬을 받을 수 있으며 이것은 각 대도시 마을 여관에 위치한 바드 NPC 에게 뚫어진 슬롯으로부터 장착하고 사용할 수 있다.

현재까지 기자가 23레벨까지 레벨업을 하며 확인한 음유 시인의 업적 보상 스킬은 다음과 같다.

스킬 이름 내용
기수의 망치
선구자의 강타는 2번의 대미지를 입힘
매끄러운 목소리
활력의 발라드와 균형의 발라드는 즉시시전에서 캐스팅으로 변경되며 자신에게만 사용가능하던 기술이 원정대 전체 버프로 변경
조화로운 멜로디
각 단계별 연주할 수 있는 기회가 5초 증가
평갑 착용
기본적으로 음유시인은 경갑을 착용하지만 이 특성을 장착하면 평갑을 착용할 수 있다
힘찬 목소리
모든 외침 기술에 소모되는 마력이 5%만큼 줄어듬
고결한 행실
소생의 은총과 원기 회복으로 회복되는 사기와 마력이 늘어남, 원기 회복의 시전 시간 2초 짧아지고 회복 시간이 5분 단축
무자비한 자
날카로운 외침으로 적에게 치명타를 가하면 적이 기절에 걸림. 치명타 적중률은 25% 상승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줄어듬
생명의 가수
사기 회복 기술에 소모되는 마력의 양이 줄어듬
어둠 속의 불빛
1단계, 2단계 발라드 피해량이 10% 증가
집중 달성
기술 발동이 빨라지며 쉽게 혼란에 빠지지 않음


음유시인이 사용 가능한 무기 및 방어구

기본적으로 경갑을 사용할 수 있으며 업적 스킬 획득으로 평갑을 사용할 수도 있다. 그렇기에 경갑과 평갑을 항상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특성을 언제 바꿀 지 모르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방패도 착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DPS가 높은 무기만을 착용한다면 음유 시인이라도 솔로 플레이에는 전혀 지장이 없다. 다만 현자와 마찬가지로 방어도가 낮은 편이기에 다수의 적에게 피해를 입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 음유시인 1차 직업 퀘스트 완료시 보상 받게되는 평갑 착용 스킬

무 기는 단도, 한손 검, 한손 곤봉, 한손 철퇴를 사용할 수 있다. 단도는 공격 속도가 빠르고 철퇴는 낮은 확률로 스턴을 일으킬 수 있지만 DPS가 높은 것, 스탯이 높은 것을 더 권장한다. (의지, 퀘스트 보상 아이템 만으로 솔로 플레이, 원정대 플레이가 가능하니 가능 하면 자신의 렙과 맞는 보상 아이템을 주는 퀘스트를 진행하기 바란다.

* 운명 : 전투중 마력과 사기가 재생되는 속도에 영향
* 의지 : 전체 최대 마력 증가 , 비전투 상태일때 마력 회복 증가, 공포 저항력 증가

▲ 음유시인에게 권장하는 스탯, 비교적 마력 회복 속도 증가와 마력의 양 증가 위주로 셋팅

일 반적인 음유시인, 즉 원정대 플레이 ~ 힐, 버퍼 위주로 가게 되는 음유시인은 위와 같이 마력과 회복량에 중점을 두겠지만 솔로 플레이 및 딜러로 활약하고 싶다면 무기 DPS와 힘, 민첩, 치명타 세팅을 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후에 알겠지만 선구자의 강타는 특성 배열 이후 3회 연속 사용이 가능해지고 추가 피해를 입힐 수 있기 때문에 DPS에 영향을 많이 받게 되므로 솔로 플레이에 좋아 진다.


음유 시인을 선택하라

후방에서 이로운 버프와 힐링을 하며 사기를 회복시키고 힘을 충전하여 원정대 전투에 도움을 주는 음유시인. 간혹 상황에 따라 딜과 메즈에도 참여하는 편이라 원정대 플레이에는 매우 빠른 판단력과 순발력을 요구한다.

또 한, 스킬에 대해 확인했다시피 많은 발라드 버프가 존재하지만 지속 시간은 10초에서 15초 사이로 매우 짧기 때문에 원정대 플레이시 손가락은 쉴틈이 없을 것이다. 1단계를 부르면 2단계를 사용하고 다음으로 3단계를 시전하여 마지막 절정의 찬가를 불러야만 원정대에 완벽한 풀 버프가 가능해진다는 것을 상상해보라. 


음유시인은 다른 직업들이 가진 화려한 공격과 강력한 스킬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음악과 노래로 파티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 캐릭터 컨셉이라고 볼 수 있다. 약간의 인내심도 필요로 하며 과거의 게임에서 힐러 혹은 버퍼를 주로 플레이 했다면 음유시인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하지만 다른 온라인 게임에 등장했던 힐러,버퍼들과 다르게 공격력은 생각보다 강력하여 혼자 플레이할때 사냥이 힘들다라는 느낌은 받지 못했다. 물론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말이다 ^^
 
 
출처 : 게임웹진 인벤 http://www.inven.co.kr
반지온 (반지의 제왕 온라인) - 북미서버 한국 유저 커뮤니티 BANJION.COM
로그인 후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