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가이드 - 용사(Champion) - 종족 직업 가이드


작성일 : 11-08-21 03:25 / 조회 : 4,692

직업 가이드 - 용사(Champion)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본문

광역 대미지 딜러의 최고봉! 용사의 기본
 
 
영화 '반지의 제왕'의 용사 직업은 누굴까? 거대한 도끼를 들고 다니며 떼거리로 몰려오는 적들을 상대하는 작지만 튼튼한 드워프? 아님 묵직한 양손검을 휘두르며 적을 상대하는 인간 이 두 캐릭터를 연상하면 용사란 직업이 어떤 직업인지 조금은 이해가 쉬울 것이다.
물론, 반지의 제왕 원작처럼 용사라는 클래스가 꼭 인간이나 드워프에 한정된 직업이 아니며 호빗 종족을 제외한 모든 종족이 용사 클래스를 선택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용사는 기본적으로 단검부터 시작해서 양손도끼까지 거의 모든 무기를 사용할 수 있고 주력으로 사용하는 방어구도 무겁고 방어력이 높은 중갑이다.
 

 
다만, 용사가 가지고 있는 스킬이 방어와 관련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강한 대미지를 입히는 공격 스킬이 주가 되고 그 외에도 전투 중 자신의 사기를 회복시키는 스킬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탱킹보다는 근접 딜링에 적합하다.

즉, 반지의 제왕에서 탱킹 캐릭터는 수호자고 용사는 광역 공격을 전담하는 광역딜러라는 공식이 형성된다.

일단 용사라는 클래스가 탱킹이 아닌 근접 딜러라는 것은 앞서 설명으로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용사의 전투 방식이 어떻게 되느냐가 가장 중요한 것이다. 무턱대고 이렇게 설명한다고 해서 전투 방식을 파악한다는 건 불가능하다.

그 럼 영화 “반지의 제왕”을 살펴보자! 반지의 제왕 전투 장면을 보면 1:1 전투(발록과 간달프 전투 제외)는 거의 없고 항상 다수의 전투가 주를 이루고 있다는 점이다. 게임에서 역시 이 컨셉은 거의 벋어나지 않기 때문에 일반 필드는 물론 인스턴트 던전에서 역시 다수의 전투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물론 용사의 스킬은 단일 대상을 공격하는 스킬도 다수의 대상을 공격하는 스킬도 있지만 파티 플레이에선 대부분 다수의 대상을 동시에 공격하는 광역 스킬이 주력이 된다.


용사를 선택할 수 있는 종족

용사를 선택할 수 있는 종족은 인간, 드워프, 엘프종족으로 현재 호빗을 제외한 모든 종족이 용사 클래스를 선택하여 플레이 할 수 있다. 각각의 종족은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성향에 따라 종족을 선택하면 된다.

인간은 종족 특징으로 운명과 힘이 상승하기 때문에 보다 높은 대미지를 적에게 줄 수 있다.
 

드워프는 생명력 상승과 힘 증가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비교적 안정된 딜링을 할 수 있는 동시에 타 종족 보다 생명력이 높기 때문에 몬스터의 집중 공격에 보다 안정적일 수 있다.
 

엘프 종족의 경우 힘이나 사기가 타 종족 보다 높지 않지만 면역 강화 특징으로 인해 보다 특수한 스킬을 사용하는 몬스터를 상대할 때 보다 안정적이다.
 

용사에 대한 일반적인 소개

타 게임으로 치면 버서커나 바바리안 클래스에 해당한다고 보는 것이 적절하다. 즉, 무기에 대한 다양한 공격 스킬을 기반으로 용사 계열의 클래스 중에서는 가장 큰 대미지를 주는 클래스다.
 

그러나 최고의 방어력을 보유한 수호자 같은 방어형 용사도 아니고, 강력한 마법을 사용하는 위자드 계열도 아니라 대미지 딜러의 역할에 있어 최고라고 보기는 다소 어려운 어정쩡한 캐릭터로 보일 수 있지만 중갑을 착용하기 때문에 위급한 상황에선 어느 정도 탱킹이 가능하고 다수의 적을 동시에 공격 할 수 있다는 점과 다양한 무기 스킬 그리고 사기(HP)를 마력(MP)로 돌리는 스킬 각종 유용한 스킬을 가지고 있어 짜릿한 손맛과 전투의 재미를 크게 느낄 수 있는 직업이다.


용사의 스킬 소개

앞서 설명 한 것처럼 용사의 스킬은 방어 보다는 공격에 집중되어 있다.

용사의 공격 스킬에는 하나를 대상으로 하는 스킬은 물론 다수를 동시에 제압 할 때 사용하는 스킬들이 있다. 해당 스킬을 사용하기 위해선 마력(MP)과 열정(버블)이 필요하다.

마력(MP)이 사용된다는 것은 알겠는데 열정이 뭘까?

열 정이란 일종의 분노와 같은 것으로 특정한 스킬로 대상을 가격하거나 적의 공격을 받으면 일정량만큼 상승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열정을 소모하지 않고 마력(MP)만 사용하는 스킬은 공격력이 약한 대신 쿨타임이 짧거나 사용 시 열정을 추가로 얻을 수 있다.
 

반면, 열정을 사용하는 스킬은 쿨타임이 길고 사용하기 까다로운 부분이 있지만 스킬 한방한방이 강력하기 때문에 용사를 플레이 하는데 있어 열정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된다.

대부분 용사의 스킬 플레이 타입은
약한스킬(사용 시 열정 추가) -> 일정량의 열정 획득 -> 한방의 강력한 스킬


단일 공격 집중형 스킬
 

단일 집중형 공격 스킬에선 거친 공격이나 신속한 공격을 통해 열정을 획득한 이후 열정을 소모하여 공격하는 무자비한 강타나 잔인한 강타 등을 이용해서 대상에게 한 번에 높은 대미지를 준다.


광역 공격 스킬
 

광역 공격 스킬 역시 칼날의 벽 스킬을 이용해서 열정을 획득한 후 다수의 대상이 자신의 주변에 있을 때 칼날 폭풍이나 공격의 울림 등 주변에 모든 적들에게 한 번에 높은 대미지를 주는 스킬을 시전


전투에 도움이 되는 스킬
 

용사의 전투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열정을 확보하는 일이다 때문에 전투에 도움이 되는 스킬들을 살펴보면 파워를 소모하여 일정량의 열정을 상승시키는 투지 상승, 뜨거운 열기 스킬을 효과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또 한, 용사의 경우 메인 탱커는 불가능 하지만 위급한 상황에서 보조 탱커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방어력이 높은 중갑과 순간적으로 방어 능력을 상승시키는 긴급 방어 등의 스킬을 사용할 수 있고 탱커가 아닌 캐릭터가 몬스터에게 공격을 받을 경우 몬스터의 어그로를 뺏어 올 수 있는 도발, 분노 흡수 등의 스킬도 사용할 수 있다.


용사의 전투 방식

용사의 전투 방식은 크게 솔로 플레잉시와 파티(단체)플레잉시로 나누어볼 수 있다.


솔로 플레이

용 사의 스킬은 단일의 대상에게 대미지를 주는 스킬과 자신을 중심으로 일부 지역을 공격하는 광역 스킬로 구성 되어 있다. 기본적으로 솔로 플레이를 할 때 다수의 대상에게 동시에 공격 받으면 위험 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몬스터가 에드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단일 대상을 공격하게 된다.

때문에 혼자 플레이 할 경우 단일 집중형 공격 스킬 중 거친 공격이나 신속한 공격을 통해 열정을 획득하고 이를 이용해 자신의 사기(HP)를 증가시키거나 마력(MP)를 회복하는 등 생존형 스킬을 주력으로 사용하며 여유가 있을 경우 열정을 사용하여 강력한 공격을 시도하는 형태가 반복된다.

즉, 솔로잉에선 높은 대미지를 자랑하는 스킬을 이용해 적을 한 번에 죽이는 것 보단 생존을 위한 스킬을 중심으로 사용하면 된다.

약한스킬(사용시 열정 추가) -> 열정을 사용하여 생존 형 스킬 시전 -> 약한스킬(사용시 열정 추가) -> 강력한 공격 스킬로 마무리


파티 플레이

용사의 경우 파티 플레이를 할 경우 솔로잉 때랑 달리 스타일이 정반대로 달라진다.
즉, 단일 대상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 범위에 있는 모든 적들에게 공격을 하는 스타일로 변하게 되는 것이다.

공 격 자체가 광역이기 때문에 용사로썬 주의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 광역 공격을 실시하면 파티의 탱커 캐릭터가 어그로를 확보하기 힘들기 때문에 탱커(수호자)가 충분히 어그로를 획득한 이후에 광역 공격을 시작해야 되고 공격력이 약한 범위 공격보다는 한 번에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있는 광역 공격을 중심으로 대상들을 공격하면 된다.

이 과정에서 어그로가 돌아 용사를 공격하는 몬스터가 종종 나오는데 이때는 도망가는 것이 아니라 각 종 방어형/ 회복형 스킬을 사용하여 탱커가 다시 몬스터의 어그로를 획득할 수 있는 시간을 벌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 한, 인던 같은 경우 다수의 몬스터 상대할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 대부분 일부 몬스터를 메즈한 후 나머지 몬스터를 광역으로 처리한다. 이럴 경우 메즈 된 몬스터가 용사의 광역 공격을 받으면 메즈에서 해제 되는데 그 때 풀린 몬스터가 탱커가 아닌 힐러나 원거리 딜러들을 공격해 파티가 위급한 상태에 빠지게 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용사는 항상 리더와 메즈 담당 직업과 충분히 상의하여 어떤 종류의 몬스터를 메즈 할지 어느 공간에서 잡을 지를 결정해야 한다.


타 직업들이 용사에 대해 알아야 할 것들

1. 용사라는 직업은 탱커가 아니라 DPS(딜러) 역할의 직업이다.

2. 열정이란 스킬은 용사가 방어를 포기하는 대신 공격력을 증가 시켜주는 스킬로 사용하는 동안 쳐내기, 회피를 할 수 없다. 이 경우 용사가 공격 받을 때 사기(HP)가 매우 빨리 빠진다는 것을 의미 한다. 그렇다고 열정이란 스킬을 쓰지 않는다면 제대로 된 딜링을 할 수 없다.

3. 열정이란 스킬 때문에 용사는 단기전 보다 장기전에 강한 직업이다.

4. 용사는 광역 공격 스킬 때문에 다수의 몬스터의 어그로를 순간적으로 획득 할 수 있다. 때문에 힐러나 방어가 낮은 현자를 지키는데 있어 최고의 보디가드 역할을 할 수 있다.

5. 용사는 메인 탱커 역활을 할 수 없지만 방어력이 높은 중갑을 착용하고 방어와 관련 된 스킬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위급한 상황에선 부 탱커 역할도 할 수 있다.

6. 용사는 30초의 쿨타임을 가진 힐링 스킬을 사용할 수 있어 어느정도 자력으로 사기(HP)를 회복 할 수 있다.

7. 용사의 주력 스킬은 광역 공격으로 하나의 대상을 상대하는 것 보다 다수의 대상을 동시에 상대하는데 유리한 직업이다. 특히 약한 몬스터를 한마리씩 잡는 방식을 선택하면 힘(MP)의 소모가 너무 심하고 오히려 잡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

8. 용사의 광역 스킬 중 주력으로 사용하는 스킬은 광역 공격을 하는 동시에 몬스터를 기절 시키는 스킬이다.


용사가 선택하면 좋은 생산 스킬은?

기본적으로 '반지의 제왕 온라인' 에서의 생산 스킬은 자급자족이 거의 불가능하다.

어 떠한 생산 직업은 선택했는지에 따라 세 개의 생산 스킬이 자동으로 배워지게 되며 생산 스킬로 만들 수 있는 아이템에 필요한 재료들은 타 생산직이 가지고 있는 것이, 재료를 만들 수 있다 해도 재료를 사용하여 완제 아이템으로 제작할 수 있는 기능은 타 생산직이 가지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렇기에 용사 클래스가 아니라 해도 최대한 자급자족이 가능한 생산 스킬로 선택하는 것을 추천하며 그런 의미에서 용사 클래스에게 추천하고자 하는 생산스킬은 무기 제조공이나 방어구 제조공이다.

무기 제조가의 생산 스킬을 배운 경우 채광, 금속무기, 목공 전문 기술을 배울 수 있으며,
방어구 제조가의 생산 스킬을 배운 경우 채광, 금속세공, 재봉 전문 기술을 습득 할 수 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무기 제조 생산직을 선택하면 기본적으로 채굴, 금속무기 생산, 목가공의 전문기술을 배울 수 있는데 채굴을 통하여 무기 생산에 필요한 재료를 자급자족 할 수 있으며, 직접 무기를 생산 할 수 있기 때문에 캐릭터의 레벨이 올라가거나 특수한 스킬을 배웠을 때 효과적으로 무기를 교체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무기 생산으로 만들 수 있는 아이템의 종류에는 단검, 한손장검, 양손 장검, 한손도끼, 양손도끼, 투척도끼, 철퇴, 미늘창 등이 있다.

또한, 방어구 제조공의 경우에도 채굴을 통해 방어구에 들어가는 금속을 구할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자급자족이 가능하기 때문에 레벨이 올라가 높은 적들을 상대할 때 방어력과 옵션이 보다 좋은 아이템을 만들어 사용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전투가 가능하지만 용사의 경우 중갑은 20레벨 실질적인 효과를 보는 것인 20레벨 이후라는 결점이 있다.

방어구 생산으로 만들 수 있는 아이템으론 투구, 상의, 하의, 신발, 어깨갑옷, 장갑 등이 있다.

용 사란 직업은 수호자처럼 방어에 집중 된 캐릭터도 지휘관이나 음유시인처럼 파티에 유용한 버프를 사용하거나 전투에 유용한 메즈기를 사용하는 직업은 아니지만 공격 중심의 스킬과 생존, 보조의 스킬 등을 이용해 순간적으로 대미지 량을 늘릴 수 있다. 짜릿한 손맛과 전투에 대한 매력을 알고 있는 플레이어라면 망설이지 말고 용사를 시작해 보자!
 
 
출처 : 게임웹진 인벤 http://www.inven.co.kr
반지온 (반지의 제왕 온라인) - 북미서버 한국 유저 커뮤니티 BANJION.COM
로그인 후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