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가이드 - 도적(Burglar) > 종족 직업 가이드


작성일 : 11-08-21 11:53 / 조회 : 6,100

직업 가이드 - 도적(Burglar)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본문

강도? 도적이 반지의 제왕 온라인의 귀족?
 
 
반지의 제왕 원작에서 도적은? 프로도? 샘? 피핀? 메리? 결론은 '도적(Burglar)은 없었다.' 이다.

어디선가 주인공 일행과 잠시 스쳐 지나가는 엑스트라로나 알게 모르게 나왔을까?
있었다면 기자에게 조용히 쪽지를 보내 알려주길 바란다.

이런 도적을 반지의 제왕 온라인에서는 선택 가능한 직업으로 등장시켰으니..
 
도둑(Thief)도 아니고 암살자(Assassin)도 아닌 강도(Burglar)!

단어 그대로 해석한다면 강도이지만 사실 반지의 제왕 온라인에서 도적은 귀족이라 할 수 있을만큼 중요한데 그 이유는 뒤에서 설명한다.
 
도적을 선택할 수 있는 종족은 인간, 드워프, 호빗, 엘프,
4가지 종족 중에서 인간호빗 종족만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인간과 호빗만 강도질(?)을 할 수 있도록 설정한 것은
엘프와 드워프는 강도질은 못하는 착한 종족이기 때문일까?
엘프와 드워프는 쇠퇴의 길을 걷고 있고 새롭게 인간과 호빗이 떠오르기 때문일까?
 
[ 선택의 기로에서.. 귀여움인가? 섹시(?)함인가? 그것이 문제로다! ]


각설하고, 아래가 도적을 선택할 수 있는 두 종족이 처음 시작할 때 부여받게 되는 패널티와 보너스이다.

인간 : 의지 -8 의 패널티가 있지만 운명 +15힘 +15 의 보너스가 있고 사기 회복력 향상 보너스를 갖고 시작하기 때문에 급박한 상황에서의 생존력이 좋다.

호빗 : 힘 -8 의 패널티가 있지만 생명력 +15공포 저항력 +1%, 어둠 완화 효과 +1% 의 보너스를 받으며 비전투시 사기 재생 +1 보너스로 빠른 회복력을 자랑한다.

인간은 와르그 50마리 퇴치 업적을 수행해서 '제4시대의 인간'이라는 의지 +20, 호빗은 거미 50마리 퇴치 업적을 수행해서 '호빗의 성장'이라는 힘 +20 의 특성을 나중에 얻을 수 있어 초반에 받게되는 패널티를 보완할 수 있게 된다.
■ 각 스탯의 역할

: 방패 막기와 쳐내기 확률 / 무기 대미지 / 맞는 대미지 감소
민첩성 : 회피와 쳐내기 확률 / 치명타 적중률과 정확도 / 원거리 대미지
생명력 : 최대 사기량 / 비전투시 사기 재생력 / 부상, 질병, 독 저항력
의지 : 최대 마력 / 비전투시 마력 재생 / 공포(위축 포함) 저항력
운명 : 전투시의 마력, 사기 재생력 / 전략 기반 기술 치명타 적중률과 효과
* 반지의 제왕 온라인에서 '사기'는 타 게임의 HP, '마력'은 MP와 같다.

처음 게임에 접속하면 초심자용 단도 한자루만을 들고 서있는 연약한 모습의 캐릭터를 발견할 수 있는데 레벨이 조금씩 오르면서 점점 성장하고 강해져 결국은 진정한 강도(?)로 돌변하게 된다.

특히, 10레벨이 되면 쌍수를 사용할 수 있게 되고 평갑을 입을 수 있게 되면서 더욱 강한 힘을 발휘하게 된다.
 
[ 땅딸막한 호빗도 칼질을 할 때에는 자세가 좀 나온다! 아직은 안습의 대미지 -3.. ]

 
도적이 사용할 수 있는 무기로는 공격 속도가 빠른 치명타 옵션 단도, 공격 속도는 보통이면서 정확도 옵션을 갖고 있는 한손검, 공격 속도가 느리지만 높은 피해량과 기절 옵션의 한손 철퇴가 있다.
25레벨에 직업 퀘스트를 통해서 한손 곤봉도 배울 수 있다.

반지의 제왕 온라인에서는 모션도 무기의 공격 속도에 영향을 받아 공격 속도가 느린 무기라면 기술 사용 모션이 느려지기 때문에 빠르게 자주 기술을 사용하길 원한다면 공격 속도가 빠른 단도가 좋은데 무기 공격력에 영향을 받는 기술을 사용할 때에는 오른손 무기최대 공격력이 기술의 대미지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공격력도 감안해야 한다.

또한 쌍수를 사용할 때 왼손 무기최소 공격력이 대미지에 적용되므로 각 무기의 공격력 차이가 미미한 것을 생각하면 공격 속도가 빠르면 효율이 더 좋다.

즉, 공격 기술 위주의 도적이라면 공격 속도가 빠른 단도를 사용하고 평타를 주로 사용하는 도적이라면 높은 대미지의 한손 철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단도가 공격력이 낮고 한손 철퇴가 공격속도가 느린 점을 감안한다면 무난한 쌍수 무기 조합은 단도와 한손 철퇴의 중간인 '한손검 + 단도' 정도일까?
물론 이 조합이 정답이라고는 말할 수 없으며 자신의 취향에 맞게 선택하면 되겠다.
 
재주를 이용해 적을 약하게 만들고 기절, 또는 혼미하게 만들어서 적을 농락하거나 뒤로 조심스럽게 접근해 강력한 기습 공격을 하며 날쌘 몸놀림으로 적의 공격을 피해버리는 전천후형 캐릭터인 도적.

레벨이 오르면 일반적으로 1~2 레벨마다 도적 훈련전문가 에게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아래와 같은 기술들을 배울 수 있게 된다.
[ 레벨업을 했다면 도적 훈련전문가를 만나 새로운 기술을 배워라! ]

 
아래는 22레벨까지 도적이 배울 수 있는 기술만 나열한 것으로 23레벨 이후에도 더 많은 다양한 기술들을 배울 수 있게 된다.
■ 기습의 요소

교묘한 공격 : 지속 피해를 주며 은신해서 공격하면 피해가 더 커진다.
기습 강타 : 은신, 뒤에서 공격하면 효과가 더 좋고 큰 피해의 치명타를 준다.
은신 : 자신의 모습을 감추는 대신 이동 속도가 50% 감소한다.
주의 전환 : 은신 상태에서 대상의 주의를 돌린다.

■ 날카로운 재치

기회 포착 : 대상을 기절시키며 원정대에 속한 경우 원정대 기술을 발동시킨다.
도적의 특기 : 치명타 이후에 사용 가능한 기술로 뒤에서 공격하면 효율이 더 좋다.
수수께끼 : 인간형 몬스터를 30초간 혼미하게 한다. (대상에게 대미지를 주면 해제)
약점 적발 : 대상의 타격받는 피해를 높여준다.
목표 설정 : 다음 공격에 한해 100% 치명타를 발동시키고 명중률을 올려준다.
치밀한 찌르기 : 1레벨부터 사용 가능한 일반적인 기본 기술 공격이다.
혼돈 : 대상의 기술 시전을 방해하고 다음 기술 시전 시간을 2배로 늘린다.

■ 재주 꾸러미

기절초풍 : 대상에게 걸려있는 재주를 소모해 8초간 기절시킨다.
재주: 가루 뿌리기 : 대상의 명중률과 이동 속도를 감소시킨다.
재주: 무력화 : 적의 공격 속도와 근거리 피해를 감소시킨다.
재주의 즐거움 : 대상에게 걸려있는 재주를 소모해 자신의 사기를 회복한다.

■ 재주꾼 도적

소매치기 : 대상의 주머니에서 아이템을 훔친다.
보물 추적 : 보물상자와 같은 상자를 추적할 수 있다.
치고 빠지기 : 잠깐동안 회피 확률을 50% 상승시킨다.

이런 도적의 기술들 중에서 발군의 기술은 12레벨에 배우게 되는 기회 포착!

원정대 기술을 발동시킬 수 있는 이 기술은 원정대 플레이에서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원정대 기술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기술이다.

또한 28레벨이 되면 원정대 기술을 발동시킬 수 있는 또 다른 기술인 발걸기라는 기술을 배우면서 원정대 플레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 원정대 플레이의 필수인 원정대 기술이 있다면 사냥이 훨씬 수월해진다! ]

 
사실, 도적이 없는 원정대에서도 원정대 기술이 랜덤하게 발동하기는 하지만 확률도 낮을 뿐만 아니라 위급한 상황에서 마음대로 쓸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반해서 도적은 기술을 이용해 원할 때 원정대 기술을 발동시킬 수 있다.

원정대 기술이 발동되면 강력한 대미지나 전체 사기 회복, 전체 마력 회복 등을 비롯한 강력한 효과를 얻을 수 있어 던전처럼 장기전에서 도적은 필수 직업이라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서두에서도 언급했었지만 도적이란 직업이 원정대에서의 주요한 역할로 인해 귀족 대접(?)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물론, 도적을 플레이하는 유저의 수가 많다면 말이 좀 틀려지겠지만..

추가적으로 직업 특성퀘스트업적을 통해 습득할 수 있는데 특정 기술을 자주 사용할 경우 직업 업적을 달성해서 해당 기술을 더욱 강력하게 하거나 부가적인 효과를 주는 특성을 얻게 된다.
■ 도적의 특성 (22레벨 기준)

양손잡이 : 왼손 공격의 피해량 증대 +15%, 도적 기술의 치명타 적중률 +1% 증가
ㄴ 퀘스트 보상 (15레벨 도적 직업 퀘스트 '한밤 중의 도둑')

교묘한 부상 : 도적 기술의 치명타 적중률 1% 증가
ㄴ 업적 보상 ('교묘한 공격' 기술로 공격 500회)

숨겨둔 단도 : 적 방어율 -5%, 공격 빗나갈 확률 감소, 위치에 따른 피해량 3% 증가
ㄴ 업적 보상 (특수 은신 공격 사용 300회)

신속함과 치밀함 : 치밀한 찌르기 피해 +10%, 도적 기술의 치명타 적중률 1% 증가
ㄴ 업적 보상 ('치밀한 찌르기'를 사용해 공격 1,250회)

노상강도 : 은신 수준 +2. 위치에 따른 피해량 3% 증가
ㄴ 업적 보상 ('주의 전환' 기술을 효과적으로 사용 500회)

무력화 공격 : 무력화 속도 감소 효과 상승, '재주의 즐거움' 치유 효과 +2%, 박동 +1
ㄴ 업적 보상 (적에게 '재주: 무력화' 사용 200회)

알쏭달쏭 수수께끼 : 수수께끼의 효과 상승, 민첩성 10 증가
ㄴ 업적 보상 (적에게 '수수께기' 내기 200회)

비켜비하기 : 회피 확률 +3%, 민첩성 10 증가
ㄴ 업적 보상 (적의 공격 피하기 1,250회)

그림자 습격 : 치명타 적중률 +5%, 위치에 따른 피해량 3% 증가
ㄴ 업적 보상 (은신 사용시 치명타 가하기 400회)

장난꾸러기 : '가루 뿌리기' 범위 효과 적용, '재주의즐거움' 치유 효과 +2%, 박동 +1
ㄴ 업적 보상 ('재주: 가루 뿌리기' 사용 1,000회)

예리한 눈 : '목표 설정'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감소, 도적 기술 치명타 적중률 +1%
ㄴ 업적 보상 ('목표설정(겨냥)' 기술 사용 750회)

물론 위의 특성들 이외에도 다양한 특성들이 존재하며 대도시에 있는 방랑시인을 통해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장착할 수 있다.
 
원정대에서 도적의 역할은 사실 복합적인 성격을 많이 지니고 있다.
 
적절한 상황과 기술 쿨타임을 조절한 원정대 기술 발동은 기본 역할,
- 기회 포착, 발걸기 등

은신을 이용해 정찰의 임무를 수행하면서 몬스터 메즈와 함께
- 은신, 수수께끼 등

치명타 공격 등 다양한 공격을 통한 대미지 딜러로써의 역할,
- 교묘한 공격, 기습 강타, 도적의 특기, 약점 노출, 목표 설정(겨냥), 치밀한 찌르기 등

스턴과 재주를 이용해 몬스터를 약화시키는 디버퍼의 역할 등등..
- 혼돈, 기절초풍, 재주: 가루 뿌리기, 재주: 무력화 등

물론 솔로잉 플레이시에는 조금 다르지만 비슷한 패턴으로 사냥을 하게 되는데 22레벨 도적을 기준, 상급 이상의 몬스터를 상대할 때 전투 패턴의 한 예를 들면,
은신 → 주의 전환 → 약점 노출 → 목표 설정 → 기습 강타 → 도적의 특기 → 재주 → 기절초풍 → 교묘한 공격 → 기습 강타 → 치밀한 찌르기 → 재주 → 재주의 즐거움...

상황에 따라서 기회 포착, 수수께기, 혼돈, 재주의 즐거움 등을 사용하면서 약간씩 변화를 주어야 겠지만 처음에는 높은 피해를 한번 주고 그 다음은 대상을 기절시킨 뒤 뒤로 돌아가 뒷덜미를 공격하는 형태가 된다. (앞에서 공격하는 것과 뒤에서 공격하는 것이 피해량 차이가 있다.)

결론적으로 모든 기술들을 쿨타임이 될 때마다 활용하여 전투에 임하는 것이 가장 좋은 효율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외에 평갑을 착용하게 되는 도적은 생산 직업을 선택할 때에는 평갑을 제작할 수 있는 탐험가나 음식을 만들 수 있는 자영농, 또는 두루마리나 물약 등이 제작 가능한 역사가가 좋은 편이다.
(도적이 사용하는 무기나 기절 가루를 제작할 수 있는 무기대장도 괜찮다.)

그렇다고 그 외의 생산 직업이 나쁘다는 것은 아니다.
초반의 부족한 주머니 사정을 위해 자급자족을 하기 위한 방법일 뿐..
 
[ 도적의 주머니를 두둑하게 해줄 소매치기와 보물 추적 기술! ]

 
마지막으로 앞의 기술 설명에서는 이름과 설명만 나열하고 그냥 넘어갔었지만 '소매치기'와 '보물 추적'을 잘 이용한다면,

특히, 소매치기는 높은 확률은 아니지만 최고 희귀 등급까지의 아이템을 훔칠 수 있기 때문에 초반에 부족한 자금을 충당하는데 적지않은 도움이 될 것이며 이를 계기로 대륙을 탐험하는 보물 사냥꾼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출처 : 게임웹진 인벤 http://www.inven.co.kr
반지온 (반지의 제왕 온라인) - 북미서버 한국 유저 커뮤니티 BANJION.COM
로그인 후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