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가이드 - 수호자(Guardian) > 종족 직업 가이드


작성일 : 11-08-21 21:51 / 조회 : 6,321

직업 가이드 - 수호자(Guardian)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본문

막고 쳐내고 도발하고, 수호자의 하루
 
 
반지의 제왕 온라인에서 수호자는 원정대의 제일 앞에서 몬스터의 공격을 받아내는 탱커의 역활을 주로 수행하게 된다. 영화 반지의 제왕에서 수호자의 역활을 하는 인물은 딱히 고르기 어려운데 이미 게임내에서 현자 정도에 속하는 '간달프'가 악신에 가까운 발록과 1:1을 하고도 살아남았으니 말이다.

영웅들을 일반인의 기준으로 판단할 수는 없겠지만 굳이 한명을 정하자면 넓은 가슴과 굵직한 팔, 그리고 대지를 떠 받히는 튼튼한 다리. 바로 단단함의 상징 드워프 '김리'가 수호자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 이미 도발 스킬 사용 중! ]

게임내에서도 왠지 수호자라면 드워프를 생각하고 선택하는 유저가 많을 것이라 생각된다. 수호자를 선택할 수 있는 종족 제한은 없지만 인간, 드워프, 호빗, 엘프의 4종족 특성을 보면 실제로도 드워프가 몬스터의 공격에서 버티기가 좀 더 유리한 편이다.
 
수호자와 관련된 시작 종족 특성
 

1. 수호자의 기본은 탱킹, 그렇게 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

다 른 파티 중심의 게임에서의 탱커는 타 직업의 몇배에 달하는 엄청난 방어력과 체력으로 무장하고 있다. 반지의 제왕 온라인에서 탱커를 담당하는 수호자도 과연 그럴까? 그에 대한 대답은 'No' 이다. 수호자는 다른 직업들에 비해서 사기나 방어력이 약간 높기는 하지만 차이 크지 않고 그 것 때문에 탱커라 불리지는 않는다.

그렇다면 어째서 수호자가 탱커라고 불리는 것일까? 다른 직업들도 방어 관련 기술들을 가지고 있지만 수호자야 말로 적의 공격을 차단하고 도발하는 기술들이 잔뜩 있기 때문에 탱커라 부를 수 있는 것이다.

수호자는 다른 전사형 직업들과 비교하여 체력과 방어력에 큰 차이가 없어 적의 공격을 그대로 받는다면 패배할 수 밖에 없지만 방어 기술들을 사용하여 적의 공격을 방패로 막거나 쳐내는 확률이 뛰어나 탱커의 역활을 수행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이러한 중장비를 유지하기 위해 다른 직업에 비하여 수리비용도 많이 들어간다. ]
 
적의 공격을 차단하는 방법으로는 방패로 막는 것과 공격을 쳐내는 두가지 방법이 있고 그 두가지 확률을 증가 시킬 수 있는 기술과 직업 특성을 수호자는 모두 가지고 있다.
※ 수호자의 초반 방어 기술 ※
 
기술 명
종류 Lv 효과

수호자의 방어
토글 4Lv 사용 하면 막기 5% 상승
수호자의 쳐내기와 동시 사용 불가

수호자의 쳐내기
토글 12Lv 사용 하면 쳐내기 5% 상승
수호자의 방어와 동시 사용 불가

수호자의 보호
액티브 1Lv 적을 명중 시키면 10초 동안
막기 4%, 쳐내기 4% 상승

수호자의 맹세
액티브 20Lv 사용 하면 15초 동안
막기 50%, 쳐내기 50%, 회피 50% 상승
재사용 시간 5분

막기
패시브 5Lv~ 랭크마다 막기 확률 1% 증가
최대 4랭크

쳐내기
패시브 7Lv~ 랭크마다 쳐내기 확률 1% 증가
최대 4랭크

이 런 기술과 함께 직업 특성을 장비하면 추가로 막기와 쳐내기 확률을 올릴 수 있다. 직업 특성은 특정 레벨이 되어 특정 기술을 일정 횟수 사용하게 되면 받을 수 있다. 그렇게 획득한 직업 특성은 15레벨 이상이 되어 각 마을에 있는 바드와 대화하면 장비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특성 기사를 참고 하도록 하자.
 
※ 수호자의 초반 직업 특성 ※
특성 이름 습득 방법 효과

수호자의 보호
수호자의 보호
1,200번 사용
수호자의 보호 효과를 증가 시킨다.

방패 막기 1%, 쳐내기 1% 증가
받는 일반 대미지 5% 감소


계열 보너스로 기술 사용 위협이 증가 한다.

전문 방어 기술
방패 타격
1,500번 사용
방패를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 한다.

방패 막기 3%, 방어력 130 증가

계열 보너스로 기술 사용 위협이 증가 한다.

토글형 기술은 한번 사용을 하면 패배하거나 접속을 끊을 때까지 유지되며 힘이 소모되지 않는다. 또한 한번에 하나의 토글형 기술만 유지할 수 있다.

막기와 쳐내기로 버틴다는 수호자의 기술 치고는 비교적 낮은 확률에 의아할 수 있지만 비록 1%라고 하여도 다수의 적을 상대로 한다면 그 차이는 배로 커지게 된다. 더불어 이런 기술들을 이용해서 막고 쳐내어 방어를 해내는 것만으로는 아직 반쪽짜리 수호자에 불과하다.

적의 공격을 차단하고 막아내고 나면 수호자의 특징 중에 하나인 반격 기술들이 발동 된다. 반격 기술들에는 적에게 추가 대미지를 입히거나 기절시키고 도발을 하는 다양한 기술들로 구성 되어 있다.

방패로 막아내면 막기와 관련된 반격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활성화 되고 공격을 쳐냈다면 쳐내기 관련 반격 기술들이 활성화가 된다. 그리고 반격 기술들을 사용하여 성공 시키면 이번에는 연계 기술이 활성화가 된다.
 
※ 수호자의 초반 반격 기술 ※
기술 이름 선행 조건 습득Lv 효과

방패 강타
막기 성공 4 Lv 적을 두번 공격
약간의 도발 효과

맹타
방패 강타 사용 10 Lv 힘을 모아서 강한 타격
성공하면 대상은 기절

방패 도발
방패 강타 사용 22 Lv 주위 10m 내의 대상 5에게
도발 효과를 준다.

보복
쳐내기 성공 8 Lv 대상에게 보복을 가한다.

압도
보복 사용 10 Lv 보복 기술을 성공하고 나서 추가 공격
치명타로 적중하면 대상 기절

보복의 회오리
보복 사용 14 Lv 주위 대상 5명에게 타격

꿰찌르기
보복 사용 18 Lv 일반 대미지를 입히고
추가로 8초 동안 지속 대미지를 준다.
 
예를 들어 쳐내기에 성공하면 약 5초 동안 쳐내기 반응이라는 버프가 생긴다. 이 버프가 있는 동안에 언제든지 반격 시작 기술인'보복'을 사용할 수 있고 '보복'을 사용하고 난후 다시 5초 동안 '압도', '보복의 회오리', '꿰찌르기' 중에서 하나를 사용할 수 있다.

반격 기술까지 완벽하게 사용한다 하여도 아직 수호자가 탱커의 임무를 수행하는 중요한 이유 한가지가 빠져있는데 그것은 바로 탱커의 기본 임무인 몬스터가 다른 원정대원을 공격하지 않도록 막는 능력, 도발이다.

수호자의 도발 기술은 크게 두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한가지는 평소에 사용하는 일반 도발 기술과 막거나 쳐낸 뒤에 연계 기술로 사용하는 조건형 도발 두가지가 있다.
 
※ 수호자의 초반 도발 기술 ※
기술 이름 도발강도 습득Lv 효과

방패 타격
1 Lv 일반 타격과 함께 도발 효과

성가신 타격
6 Lv 일반 타격과 함께 도발 효과
직업특성 장비시 3명의 대상에게 효과

도발
26 Lv 주위 대상 3명에게 도발 효과

방패 강타
4 Lv 적을 두번 공격 약간의 도발 효과
사용 조건: 막기 성공

맹타
10 Lv 방패로 타격, 성공하면 대상은 기절
사용 조건: 방패 강타 사용 후

방패 도발
22 Lv 10m 내의 대상 5에게 도발 효과
사용 조건: 방패 강타 사용 후

반지의 제왕 온라인의 인스턴스 던전에서는 보통 3마리에서 5마리까지 한꺼번에 상대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 도발 기술 만으로는 힘들다. 또한 한번 몬스터가 다른 원정대원을 공격하면 다시 수호자를 공격하도록 만드는 일반 도발 기술외에는 사용하기 힘들기 때문에 재시전 시간을 생각하여 반격 기술에 도발 효과가 있는 기술을 많이 사용하게 된다.

수호자의 기본은 도발 기술로 적의 공격이 다른 원정대원들에게 돌아가지 않도록 하면서 공격을 방패 막기나 쳐내기로 방어해내고 다시 반격 기술들로 적에게 타격을 주거나 도발 하여 원정대원들을 지키는 것이다. 이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수호자의 역활을 해내기는 힘들다.

위 기본 사항을 무난하게 이해했다면 바로 다음으로 넘어가 반지의 제왕 온라인의 특징 중에 하나인 다수의 몬스터를 상대하는 경우를 예를 들어 일반적인 원정대 플레이를 살펴보겠다.
 
 
2. 다수의 몬스터와의 일전!

위에서 표로 정리한 여러 기술들을 살펴보면 알겠지만 많은 도발 기술들이 하나의 대상이 아닌 3에서 5의 대상에게 효과를 준다. 눈치 빠른 유저라면 이미 알아차렸겠지만 반지의 제왕 온라인에서는 다수 vs 다수, 즉 원정대와 몬스터 집단의 전투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탱커는 다수의 몬스터를 한꺼번에 막아내야만 한다.

만약 5마리의 몬스터 무리가 있다고 가정하면 다른 파티 중심형 게임에서는 탱커가 맡아야하는 몬스터는 하나에서 둘 많아야 셋 정도 이다. 하지만 반지의 제왕 온라인에서는 최소 3에서 매즈(몬스터의 행동을 제한하는 기술)가 잘 되지 않았다면 다섯 전부를 맡아야 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 한다.
 

잠시 5마리의 몬스터 무리에게 도전하는 원정대 중에서 능숙한 수호자가 되어 보자. 전투에 돌입하기전 '방패 도발'을 배운 22레벨 이상이라면 '수호자의 방어'를 켜두고 22레벨 미만이라면 '수호자의 쳐내기'를 켜둘 것이다. 22레벨 전의 수호자는 쳐내기 반격 기술 중에 하나인 '보복의 회오리'로 광역 타격을 줘야 하기 때문이다.

몬스터 무리 근처로 이동하여 몬스터 무리가 자신을 공격하도록 하고 즉시 '수호자의 보호'를 사용하여 막기와 쳐내기 확률을 상승시킨다. 이 때쯤이면 매즈가 가능한 원정대원이 두마리의 몬스터를 매즈할 것이다. 이제 상대해야 하는 몬스터는 3마리로 줄어든다. 이 때부터 도발 기술과 공격 기술을 사용하여 몬스터가 자신만을 공격하게 해야 한다.

여기서 30레벨 정도의 수호자라면 '도발'을 사용하여 남아 있는 3마리의 몬스터에게 어그로(공격 욕구)를 확보할 것이고 '휘둘러베기'와 '성가신 타격'을 사용하여 3마리의 몬스터에게 타격과 함께 더 높은 어그로를 확보할 것이다. 원정대원 중에서 강력한 광역 공격이 가능한 용사가 있다면 이 때부터 광역 공격 기술을 사용해도 안전한 상태가 된다.
 
[ 성가신 타격 - 직업 특성을 장비하면 최대 3명에게 타격과 함께 도발 ]

그 이후에 방패 막기에 성공하면 반격 기술 '방패 강타' 후에 연속 기술 '방패 도발'을 사용하여 더 많은 어그로를 확보 하게 된다. 집중 공격을 하는 몬스터에게는 '방패 타격'을 사용하여 좀 더 높은 어그로를 가질 수 있다.

이 제 막 15레벨 정도가 된 수호자라면 아직 좋은 광역 도발 기술들이 없기 때문에 좀 더 어렵다. 용사가 있다고 하여도 광역 기술 보다는 한마리씩 집중 공격을 하여 몬스터를 처리해야 한다. 집중 공격 몬스터에게 '방패 타격'을 사용하고 '휘둘러베기'를 사용하여 조금 이나마 다른 몬스터가 원정대원을 공격하지 않도록 미리 방비한다.
 
[ 동시 3 대상에게 2회 타격을 주는 '휘둘러베기'! ]

쳐내기가 성공하면 반격 기술 '보복'을 사용하고 그 다음으로 광역 타격 기술인 '보복의 회오리'를 사용하여 몬스터가 다른 원정대원을 공격하는 것을 막는 것이 좋다. 이 일련의 순서는 한가지 예 일뿐 항상 이대로 전투가 벌어지지는 않는다. 다수의 몬스터를 상대할 때에는 항상 긴장의 끈을 놓아서는 안된다.


3. 언제나 함께일 수는 없다. 혼자할 때의 수호자

여기까지 모두 본 사람이라면 방어형 기술만 잔뜩 있는 수호자의 솔로잉 능력에 의문을 품게 될 것이다. 물론 수호자의 솔로잉 능력이 탁월한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나쁘지만도 않다.

수 호자는 지팡이를 제외한 거의 모든 무기를 사용할 수 있어 타격에 좋은 양손 무기를 사용할 수 있고 모든 기술이 탱킹에만 관련 되어 있지는 않다. 몇가지 공격형 기술에 더해 수호자의 특징 중에 하나인 반격 기술이 합하면 쓸만한 전사가 탄생하게 된다.
 
※ 수호자의 초반 공격 기술 ※
기술 이름 습득Lv 효과

찌르기
1 Lv 빠르게 공격한다.

휘둘러베기
2 Lv 전방의 대상 3에게 2회 타격을 준다.

혼 자서 사냥을 할 때에는 보통 양손 무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토글 기술은 수호자의 쳐내기를 사용하고 반격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서 수호자의 보호는 항상 유지하도록 한다. 무기의 최고 대미지가 높은 점을 이용하여 두번 타격하는 휘둘러베기와 빠르게 공격하는 찌르기를 위주로 적을 공격하면서 반격기를 최대한 이용하면 된다.

조금 강한 적을 상대할 때에는 방패를 들게 되는데 이 때에도 하나의 대상에게 높은 대미지를 주는 쳐내기 반격 기술을 이용하는 편이 좋다. 만약 더 강한 적이라면 원정대를 구하는 것이 좋다.
 
 
4. 수호자의 약속 하나 '도토리 호루라기'

마지막으로 재미있으면서도 유용한 수호자의 기술을 하나 소개하도록 하겠다. 수호자가 38레벨이 되면 '수호자의 약속'이라는 기술을 배우게 되고 이 기술을 사용하면 작은 도토리를 깍아 호루라기를 만든다.

이렇게 만든 도토리를 다른 유저에게 거래나 우편을 통해서 줄 수 있고 그 도토리를 소지한 사람이 수호자와 같은 원정대에 속해있는 상태에서 도토리를 사용하면 수호자를 소환할 수 있다.
 
[ '수호자의 약속'을 사용하면 호루라기를 깍는다. ]

다만 소환에는 조건이 있는데 만약 사용자가 인던 안에 있고 수호자가 일반 필드에 있다면 소환이 되지 않는다. 반대로 수호자가 인던 안에 있고 사용자가 일반 필드에 있어도 소환이 되지 않는다.

이 도토리는 고유 아이템으로 한번에 하나만 가질 수 있고 한번 사용하면 사라지게 된다. 한번 소환을 받았다면 다시 도토리를 만들어서 주도록 하자.


5. 선택의 시간

지금까지 소개한 기술과 특성이 수호자의 전부는 아니다. 여기서 소개 되지 않은 직업 특성과 기술 그리고 경험들은 게임내에서 직접 체험하면서 알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원정대의 든든한 방패 수호자. 혼자 보다는 함께할 때 최상의 능력을 발휘하는 수호자. 다른이가 부르면 언제라도 달려가 도움을 주는 수호자. 그런 멋진 수호자가 우리의 선택만을 기다리고 있다.

바로 지금 수호자를 기다리는 원정대원들에게 달려갈 시간이다.
 
 
 
출처 : 게임웹진 인벤 http://www.inven.co.kr
반지온 (반지의 제왕 온라인) - 북미서버 한국 유저 커뮤니티 BANJION.COM
로그인 후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