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나 방어구 만드는 생산직업은 자급자족 어렵나요? > 묻고답하기


작성일 : 13-11-25 22:36 / 조회 : 1,220

요리나 방어구 만드는 생산직업은 자급자족 어렵나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알아야될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본문

첫 생산직업을 요리나 방어구로 하고 싶은데
다른 직업에 비해 어렵거나 그런게 있나요?
ㅇㅇ

유유코님의 댓글

유유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개인적으로는 생산 난이도는....;;
농사 < 요리 << 재봉 < (보세 < 목공 < 무기 = 금속) << 학문 정도가 아닌가 싶습니다....
(보세-목공-무기/금속의 순서는 약간의 논란의 여지는 있습니다. 다만 캐릭을 키운 이후에 한다고 하면 보세<목공<무기/금속 순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생산을 위해서 갑자기 준비한다면 보세의 난이도가 꽤 상승합니다. 목공<무기/금속<보세 순)

농사는 그냥 돈만 있으면 됩니다. 약 5~6시간정도 있으면 그냥 9단계 마스터 찍습니다.
(대충 1~8단계 기준으로 꼬꼬마 캐릭터에게 시키면, 대충 예전 헬름 이벤트 받았을떄 기준으로는 30~35정도 찍습니다. 현재는 경험치 기준으로는 약 30만정도 먹을것입니다. 9단계까지 하면 약 35만 내외?)

요리는 농사한 캐릭 한개만 있으면 바로 됩니다. 중간에 필요한 농사 재료를 수급하는게 문제라서 그렇지만, 이미 다 재료가 있다면 3~4시간정도 있으면 9단계 마스터 찍습니다.

재봉은 가죽만 모으면 되기에, 엄청나게 난이도가 낮습니다. 특히 3~7티어 사이의 가죽들은 들소류가 정예 판정이라서 2~3장을 퍼주기에 만랩 캐릭이 1개 있다는 전재하에서 가죽 노가다는 약 5~6시간 내외의 작업이면 끝나고 - 거기에 이건 랩업 하던 캐릭이 있으면 자연스럽게 모이는 경우를 제외하고, 순수하게 처음에 썡 노가다로만 모을때 이정도입니다. - 역시 만땅은 3~4시간만 돌리면 끝납니다. 다만, 부캐용으로 실 활용의 경우에는 목공을 안하면 촉매가 없기에 30~40% 확률로 돌려야되서 약간은 스트레스 받을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물론 현실은 실행횟수 N을 늘립니다.)

보세는 랩업하던 캐릭이 있다는 전재하에서는 다른 광 소모하는 무기/금속에 비해서는 난이도가 낮습니다. 특히, 랩업하면서 인간형 적에게 드랍되는 보석 모이는 것 세공만 해도 적지 않은 비중을 하게 되고, 광 캐면서 모으는 보석 세공으로도 적지 않게 올릴 수 있습니다. (거기에 보너스로 보석이 그냥 경매장에 올라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광으로만 캐서 올린다고 하면 난이도는 목공 이상으로 생각되는 것이, 저티어 - 특히 2~6티어 사이 - 에서 철종류광(무기/금속용) : 보세용광의 비율이 보통 3:1~10:!정도이기 때문입니다. (가장 최악은 3티어입니다. 대략 10:1비율, 그나마 2티어, 4티어는 괜찮고,5티어는 5:1정도, 6티어는 이제 통합되서 무의미.)

목공은 비교적 어렵다고 보는 이유는, 목공을 위해서만 나무를 따로 수집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거기에 채집의 특성상 나무 이외의 가죽으로도 채집을 올릴수 있어서 재료 수집을 더 소흘히 하게 됩니다. 특히, 랩업 구간에서 채집 비중도 줄어드는 이유가, 보통 포로헬에서 목재가 전혀 안나오기에, 랩업하면서 재료를 어느정도 수집한다고 하더라도, 5티어에서 공백이 오기 때문입니다. (거기에 5티어 재료가 모이는 구간에서는 랩업 속도가 빠른지라, 수집량이 모자르기에 따로 더 수집이 필요합니다.) 다만, 6티어 이후부 기준으론 괴 모으는것보다는 수집 속도가 빠른편입니다.

금속/무기는 완전 초기 시기를 제외하고는 100% 동일한 난이도입니다. 괴 자체가 엄청나게 소모되는 편이기에, 사실 귀찮은 작업이기 때문에 적지 않게 힘든 생산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괴 수집이 보세보다는 원할한 면이 있기에 괴만으로 작업한다고 하면 보세보다는 쉬운 면모도 있고, 광 수집 과정에서 촉매는 자연히 확보되기에 비교적 부캐용 생산도 무난하게 이루어집니다. (거기에 금속이나 무기 숙련 작업하는 과정에서 한세트 대기해놓아줄만도 합니다. 다만 이번 패치 이후에는 순환 레시피만 쓰일것이라서..)

학문은 가장 끝판왕 급의 생산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중요한게, 각종 생산 중에서 가장 단절되어있고, 재료 자체를 캐는 장소도 한정되며, 그 개수도 적습니다. (대신 1개 스팟당 나오는 물량은 좀 됩니다.) 거기에 부재료 구입으로 소모량도 적지 않고, 마지막으로 각종 레시피를 구해야지 이 모든 것을 활용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거기에 물약이나 저티어 두루마리등의 부가 생산물은 쓸일이 너무 없습니다. 다른 생산들의 경우, 특히 금속이나 재봉의 경우 방어구를 부캐용으로 쌓아놓는다라는 가능성도 있는데... 이제는 순환 레시피도 없어서 가장 생산의 3D업종급..)

그나마 학문을 편하게 올릴수 있는 방법이.. 학문 구간이 지옥인건 1~5티어인데, 이를 통과하는 것이 70랩 언저리의 (65랩 이상의) 농사 캐릭에 던랜드 평판이 있을 경우에, Wild Flower 레시피를 통해서 1~6티어에 필요한 각종 염색약용 재료를 수급할수 있습니다. 문제는 Rich Soil 대량구매인데 (논밭 만들때(크리 말고 아예 실행에) 2개씩 들어갑니다.) 경매장을 매의 눈으로 노리다가 한번 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염색약 레시피는 미리미리 모으시거나 그냥 TP샵 이용)

.....학문은 쓰고 보니까, 정말로 그냥 돈이 가장 많이 들어가니 마지막에 하시는게 좋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