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지의 제왕 소설 이야기 14 [완결] > 반지의제왕 소설 이야기


 반지의 제왕 소설 이야기  출처 : 벨푼트의 호숫가 산장 http://lunarsix.egloos.com

작성일 : 10-04-01 19:05 / 조회 : 5,337

반지의 제왕 소설 이야기 14 [완결]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본문

(영화'만' 보신 분들을 위한...)
개정판: 반지의 제왕 '소설' 이야기 14 [완결]


34. And last but not least, 그 후의 이야기들

갠달프, 엘론드, 갈라드리엘과 함께 빌보와 프로도가 회색 항구를 통해 중간계를 떠나간 후 원정대 일행의 이야기들입니다.

샘은 로즈와 많은 자손들과 함께 호비튼에서 행복하게 살게 됩니다. 그는 총 7번이나 샤이어의 시장으로 선출되고 훗날 명문가인 가드너(Gardner - 영어로 정원사인 gardener의 변형이겠죠?) 집안의 선조가 됩니다. 그는 샤이어력 1482년에 아내 로즈가 죽자 샤이어를 떠나갑니다. 아마도 그 역시 마지막 반지 운반자의 자격으로 (프로도가 쉴롭에게 죽은 줄 알았을 때에 잠시 반지를 운반하지요) 회색 항구를 통해 발리노르에 갔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메리는 샤이어 안의 벅랜드의 주인이 되죠. 노년에 그는 피핀과 함께 에오메르 왕이 지배하는 로한을 방문하여 그곳에서 삶을 마감하게 됩니다. 그가 죽은 후 피핀은 곤도르로 가서 그의 삶을 마감합니다. (메리는 로한의 기사, 피핀은 곤도르의 기사인 것 기억하시죠?) 그 둘은 엘레사, 즉 아라곤 왕이 죽고서 그와 나란히 묻히게 됩니다.
아웬은 아라곤의 사후 미나스 티리스를 떠나 갈라드리엘과 켈레본이 이미 떠나가 조용해진, 하지만 아직 중간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인 로스로리엔 숲에서 홀로 죽습니다. 그녀가 죽은 후에도 그 곳은 중간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으로 남게 되죠.
레골라스와 김리는 그 이후로도 둘도 없는 친구 사이로 지냅니다. 둘은 전쟁 중에 약속한 바와 같이 중간계 곳곳을 함께 여행 다닙니다. 아라곤 왕의 사후 레골라스는 이실리엔에서 회색의 배를 한 척 만들어 바다로 떠나가는데, 김리 또한 갈라드리엘의 친구의 자격으로 그를 따라 떠난 것으로 전해집니다. 아마도 둘 다 발리노르에 무사히 도착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들이 떠남으로 인해 반지 원정대의 모든 멤버들이 중간계를 떠난 샘이 되죠.

35. 보너스. 그들의 나이가 궁금하다!?

프로도와 샘, 메리와 피핀이 반지를 지닌 채 리븐델을 향해 샤이어를 떠나는 해는 제 3시대의 3018년입니다. 그리하여 이듬해인 3019년에 사우론은 파멸하게 되죠.
3018년의 사람들의 나이를 계산해 볼까요? 모든 나이는 생일을 고려하지 않고 3018 - (태어난 해) 로 계산했습니다.
괄호 안은 태어난 해, 그 다음 숫자가 나이입니다. 모든 년도는 제 3시대입니다. (책의 부록의 연대기에 나온 사람들 위주로 작성하였습니다)
엘라단, 엘로히르 (130) 2888세
아웬 (241) 2777세
골룸 (2440) 578세
김리 (2879) 139세
빌보 (2890) 128세
데네소르 (2930) 88세
아라곤 (2931) 87세
세오덴 (2948) 71세
프로도 (2968) 50세
보로미르 (2978) 40세
샘, 파라미르 (2983) 35세
메리 (2985) 33세
에오메르 (2991) 27세
피핀 (2993) 25세
에오윈 (2995) 23세

레골라스나 그리마의 나이는 기록되어 있지 않네요. 물론 골룸의 나이는 절대반지의 영향을 받은 것이겠지요?
사루만과 갠달프의 나이는 알 수가 없습니다만 그들이 중간계에 나타난 것은 제 3시대 1000년경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 이전에, 그들은 단순한 존재가 아닌, 중간계에서는 '천사' 정도의 존재에 해당되는 마이아(Maia, 복수 Maiar)들의 현신입니다. 그러니 그들의 나이를 묻는 것은 그다지 큰 의미가 없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람이 아니니까요. :) 참고로 사우론 또한 타락한 마이아로 알려져 있으며, 발록들도 마이아의 변형입니다.
엘론드, 갈라드리엘, 켈레본의 나이도 궁금하세요? 묻지 마세요. -_-;;;; 엘론드의 자식들 (엘라단, 엘로히르, 아웬) 나이를 일단 보십시오. 그리고 켈레본, 갈라드리엘은 엘론드의 장인, 장모란 것 알고 있으시죠? (엘론드의 아내인 켈레브리안이 이들의 딸입니다) 엘론드는 1시대에 태어난 것으로 추정되며, 갈라드리엘은 1시대보다도 이전, 엘프들이 아직 발리노르에 살고 있던 시절에 태어났습니다.
아라곤 87세가 좀 쇼킹하신가요? (세오덴보다 16살 많습니다!!!) 그는 고귀한 누메노르의 순수 혈통을 지닌 왕족입니다. 누메노르 인들은 중간계의 보통 인간들에 비해 훨씬 더 긴 수명과 뛰어난 지혜와 신체적 능력을 지니고 있죠. 확장판에서는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아라곤과 에오윈과의 대화에서 이 사실이 살짝 언급됩니다.
그리고 동안 소년 일라이저 우드가 연기한 프로도가 피핀의 나이의 두 배라는 것은 좀 당혹스럽죠. ^^ 피핀이 훨씬 늙어보인단 말입니다! 뭐, 피핀 역의 빌리 보이드가 일라이저 우드보다 약 15살 정도 많으니 어쩔 수 없을 듯 합니다.
사실 호빗의 나이 50세는 그렇게 많은 것은 아닙니다. 빌보도 13명의 드워프와 모험을 떠날 때에 51세였고 호빗의 성인식 연령은 33세입니다. (그러므로 피핀은 아직 청소년 호빗입니다!)

36. 개정판을 마치며

2004년에 썼던 오래된 글을 다시 꺼내어, 수북이 쌓인 먼지를 털어내고 낡은 부분을 고치고 다듬어 2008년에 어울리는 새로운 글로 판올림을 했습니다. 잘못된 부분들도 많고, 또 확장판이 나오면서 새로 추가하고 싶은 내용도 여럿 있어, 여기저기 손을 대다 보니 예전보다 다소 길어진 내용이 되었네요.

솔직히 말씀 드리면, 아직 많이 부족한 글이고, 고쳐야 할 점이 산재해 있지만, 사람의 욕심이란 것이 끝이 없고, (제 본업도 있기에) 언제까지나 이 글에만 매달려 있을 수가 없어, 일단은 이 정도로 만족하는 척 해 볼까 싶습니다. 이 글을 읽으신 여러 분들께서도 너그러운 마음으로 보아 주셨으면 합니다.

예전 시리즈에서도 언급했던 내용이지만, 글을 고치기 위해 다시 영화도 보고, 소설도 꺼내어 뒤적여 보며 새삼 느낀 것은, 이 반지의 제왕은 참으로 넓고 깊은 매력이 있어, 더 자세히 알면 알수록 그 매력이 배가된다는 점입니다. 마치 기나긴 시간을 이겨낸 고전 작품들이 그러하듯, 이 작품들도 이후 오랜 시간 동안 사람들에게 사랑 받는 작품들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이런 깊은 매력을 동시대에 살아가며 느낄 수 있었다는 점에 대해 참 감사한 마음을 갖게 되네요.

이 부족한 글로 인해 더 많은 분들이 반지의 제왕에 대해 조금 더 알게 되고 그 깊은 매력에 대해 조금이나마 더 느끼실 수 있다면, 저로서는 그 이상 바랄 것이 없겠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신 모든 분께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반지온 (반지의 제왕 온라인) - 북미서버 한국 유저 커뮤니티 BANJION.COM

하회탈님의 댓글

하회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3,4년전에 실마릴리온,호빗,반지의제왕을 읽었었습니다만
다시 이렇게 정리해놓은 글을보니 새삼스런 부분들도 많네요
잘읽었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