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14 조사병단 뻘짓 보고서... 1/2 (내용 추가 및 수정) > 자유 게시판


작성일 : 14-06-17 01:00 / 조회 : 1,861

U14 조사병단 뻘짓 보고서... 1/2 (내용 추가 및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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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유유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본문

<시작하며>
U14를 확인할수 있는 테섭이 열렸습니다....
일단 지금 본문에서 적는 내용은  테섭 내용이기 때문에 중간에 수정될수가 있습니다.


<주요 변화>
랩제가 100으로 상향
서부 곤도르가 열림
예. 제일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업데이트 내역은 가장 큰건 2개입니다.


<랩업>

ScreenShot03562.jpg

새로 열린 지역인 서부 곤도르를 가기 위해서는 사자의 길을 거쳐서 이동해야됩니다....

ScreenShot03547.jpg

기존의 던해로우 지역에서 이어져서 가게 되고, 몇몇 NPC는 있지만, 별로 실제로 하는거는 없는 사실상 더미 구간입니다.

서부 곤도르 전체 지역도 사실은 현재 기준으로는 거의 더미 구간이라고 할수 있는데, 첫 마을인 Morlad 일대를 제외하고는 제대로 된 퀘스트를 주는 지역이 없습니다...... =_=;; 

테섭이라서 아직 업데이트 내역이 제대로 100% 반영 안되었으리라고 믿어봅니다.
여담으로 경험치 100% 부스트 기준으로 보통 퀘스트는 10만~15만 정도의 경험치를 주고, 랩업을 위해서는 1랩당 대략 200만정도의 경험치를 채워야되기에, 총 1천만의 경험치입니다.
정상적으로 DA이전의 거의 모든 신규 퀘스트를 경험치 100% 기준으로 한 결과 98랩 +80만 정도의 경험치였습니다.

(Lamedon, Calembel, Edhellond 다 거의 퀘스트 없다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Dol Amroth는 100랩 찍기 전에는 퀘가 없죠..)

불친절한 터바인덕에, 일단 테섭에서 랩업은 진리의 SH를 이용해서 만랩을 달았습니다. Enhance + 100% 콤보 기준으로 1판당 대략 100만정도 먹습니다.


<제작/장비>

랩제가 풀렸지만, 장비/제작은 풀린것이 거의 전무합니다. 일단 테섭 기준으로 풀린 신규 제작은 오직 100제 2시대/1시대뿐입니다. 나머지 신규 제작 아이템은 조합 밴더건, 평판 밴더건 없습니다.

ScreenShot03597.jpg

심볼은 기존의 것과 다른, 새로운 상위의 Blemished이고, 이에 해당되는 신규 임파워/델빙/리멤이 풀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테섭에 적용이 안되서 다 TP로 샀다는 후문이..)

ScreenShot03598.jpg

그리고 나름 이례적이라면 이례적인 경우인데, 이번 업데이트에서의 전설 무기의 변동폭은 매우 미비한 편입니다. 
기존의 랩제 변화에 따른 폭은 매우 컸는데, 가령, 활을 기준으로 하자면,
85제 1시대 274-497 175.2DPS
95제 2시대 370-673 237.2DPS
95제 1시대 394-716 252.2DPS
100제 2시대 388-707 249.2DPS
100제 1시대 412-750 264.2DPS
식입니다.

보면 알겠지만, 95제 1시대를 맞춘분 기준으로는, 100제 2시대의 가치는 전무하고, 100제 1시대의 가치도 별로 높지는 않습니다. (기존 랩제 차가 10랩제인데 비해서, 이번은 5랩제라서 그런것 같기도 합니다.)

아무튼 현상황을 기준으로 보자면 95랩제 1시대를 만드는건 그닥 나쁜 선택은 아니라고 비춰집니다.

장비도 드랍 장비는 스케일 되었습니다.
헬름 악세, 일반 인스 드랍 악세 다 스케일 되었습니다.

기존 아이템들 스텟과 비교하자면,
95제 176랩 판정 파랭이 주스텟 217 부스텟 186 (95제 헬름 악세, 헬름 생산)
95제 176랩 판정 노랭이 주스텟 248 부스텟 217 (95제 헬름 골드 악세)
95제 182랩 판정 파랭이 주스텟 225 부스텟 193 (팡고른 생산)
95랩 188랩 판정 파랭이 주스텟 233 부스텟 200 (팡고른 1회용 생산 일반품)
95랩 188랩 판정 노랭이 주스텟 267 부스텟 233 (팡고른 1회용 생산 대성품)
100제 192랩 판정 파랭이 주스텟 239 부스텟 205 (100제 헬름 악세, 100제 인스 드랍)
100제 192랩 판정 노랭이 주스텟 273 부스텟 239 (100제 헬름 골드 악세)

ScreenShot03588.jpg

ScreenShot03593.jpg

돌직구로 말해서, 골드 악세/방어구는 목숨을 보전할것 같습니다.
다만, 골드 악세 이외에는 목숨이 약간은 아슬아슬하곤 하지만,........ =_=;;; 입수 경로가 애매하고 드랍 부위들이 좋은게 적은지라... 별로입니다.....

그리고 가장 큰 특징이 소켓이 있는 방어구가 나왔습니다.

ScreenShot03582.jpg

ScreenShot03596.jpg

디아블로3의 홈과 같은 비슷한 시스템으로 생각하면 될것 같습니다.
넣을수 있는 정수 Essence는 랜덤하게 드랍되고, 다음 글에서 쓰겠지만, 실 드랍률은 매우 낮고, 랩제가 높은건 드랍이 잘 안되서 실제로는 돌 암로스 평판을 이용해서 교환하는게 가장 나아보입니다.

일단 정수 시스템은 당장은 아이템 교체의 트렌드를 만들것이라고 기대되지는 않는데,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현재 테섭의 기준으로 보자면 드랍률이 너무 낮습니다.
테섭 기준으로 3일동안 전체에서 풀린 파란색 100제 정수는 2~3개 내외뿐입니다.
앞서 말한 돌 암로스에서의 밴더 교환도 파란색 나오는 비중은 약 5% 내외입니다. (40개 까서 2개 먹었습니다. =_=;;;)

2. 정수의 나오는 종류가 너무 다양합니다.
정수 나올수 있는 종류는 너무 많습니다.
일단 주스텟 5종 세트 + 회피 BPE 3종세트 + 저항 1종 + 크리 방어 1종 + 미티 2종 세트+ 마스터리 2종 세트 + 크리 1종 + 피넨 1종 + 피통/엠통 2종 입니다.
나올수 있는 종류는 17종인데, 직업별로 쓰는건 굉장히 제한적입니다.
스텟 3종 + 텍미티 1종 + 마스터리 본인꺼 + 크리 1종 이정도가 보통 일반적인 비 탱커 계열이고...
(물론 이중에서 4개를 골라야되기에, 보통은 주스텟+생명+마스터리+크리 정도 세팅이 보통 딜 몰빵 세팅일껍니다.)
탱커 계열이면, 스텟 3종 + 텍미티 1종 + 회피 3종 + 저항/크방 2종 + 텍미티 1종 + 피통 1종 정도일껀데...
결국에는 스텟(특히 생명+운명)+텍미티의 수요는 대책없이 많을껀데, 교환은 무조건 랜덤입니다... =ㅅ=;;;
랜덤인 시스템 특성상 이 모든걸 다 뚫고 당장 맞추기는 힘들것 같습니다... =_=;

3. 돌 암로스의 노가다가 상상을 초월합니다.
후술할 조사병단 뻘짓 보고서 2/2에서 말하겠지만, 돌암로스의 평판 + 토큰 작업은 현 테섭 기준으로는 기존의 모든 노가다 컨텐츠를 쌈싸먹을 정도의 위용입니다.
간단히 요약하자면,
힛볼드의 노가다성 + 헬름에서의 랜덤성 크로스! 입니다.......
테섭 기준으로 100제 정수, 그리고 소켓 방어구 다 돌 암로스 교환이기 때문에, 이를 해야되는데, 상상을 뛰어넘는 고문입니다. =_=;;;

ScreenShot03580.jpg

ScreenShot03581.jpg

일단은 계획 단계에서의 더미성 NPC 배치를 보자면, 대충 소켓 방어구는 경갑/평갑/중갑으로 나눠서 교환이 가능하게 하였고, 힛볼드나, 기존의 에레보르처럼 세트효과를 가지게 되는 방어구를 직업별 트리에 따라서 3종이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세트 방어구는 소켓이 없고, 기존의 아이템처럼 옵션이 고정된 형태에 아마 세트 효과가 있을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리고 저기 위에 밴더에서 보자면, 필요한 평판 토큰으로 인해서 맞추는데 최소 1달, 최대 몇달 이상의 지옥문이 하나 열릴것으로 추정됩니다. (따로 쓸 돌 암로스 편에서 상술..)

장기적으로 보자면 정수를 100제 보라색 이상등급으로만 맞추어도 기존 아이템들의 위용을 넘는지라, =_=;;; 아마 장기적으로는 기존 95제 아이템보다는 소켓 방어구로 넘어가는게 괜찮아보이기도 합니다. 물론 그와 동시에 소켓을 할것인가, 아니면 세트 방어구를 할것인가는 세트 효과에 따라서 달라질것 같습니다.


<그 이외>

이제 각 서버에 있던 glff를 대체하게 될 World 채널이 신설되었습니다.
모든 플레이어는 자동으로 Regional에 들어가게 되듯, World 채널이라고 불리는, 서버에 유일하게 존재할 대화 채널에 반 강제로 들어가게 됩니다.
인구 파악이라는 측면과, 기존의 위상때문에 glff가 바로 사라지지는 않겠지만, 잠재적으론 사설 채널의 존재를 제외한 범용적 대화의 장은 world 채널로 넘어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대화칸 변경 명령어는 /wd 입니다.

Akami 인가 엔진 교체 이후에, 테섭은 프레임 측면에서 매우 안정적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사용 중인 데탑 기준으로 기존의 경우에는 Ultra High 기준으로 30~60프레임 사이인 반면에, 테섭은 60~120프레임으로 배 이상의 안정적인 프레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엔진 자체의 최적화인지, 테섭이라서 그런거인지는 모르겠지만, 플레이 입장에서는 반가운 측면입니다.
(물론 공대 가면 렉 생길까봐 시야만 최대, 나머지는 최하옵 쓰는데도.. 일단 눈이 즐거울수 있다는 요소는 환영할만 합니다.)



읽기 귀찮은 분들을 위한 요약 :

- 랩제 100으로 풀림, 서부 곤도르 추가
- 서부 곤도르 퀘는 지금은 엉망징창인 상태. SH로 랩업 안하면 현재로써는 만랩 불가능. 
- 제대로 개편된다고 하면 영담으로 사자의 길 통과 + 몇군데서 퀘스트 이후에 Morlad - Lamedon - Calembel - Edhellond - Don Amroth로 동선 이어질듯
- 생산은 100제 전설 1/2/3시대 제외 추가된것 없음. 심지어 렐릭도 95제랑 같은거 쓸 기세. 근데 서열이 100제 1시대 > 95제 1시대 > 100제 2시대라서 95제 1시대 맞추면 100제 2시대는 버카 (심지어 DPS도 95제 1시대보다 낮음)
- 95제 골드 악세, 방어구는 버틸듯 싶음.
- 신규 추가된 정수 + 소켓 방어구는 장기적으로는 기존 방어구를 능가할 것인데, 정수가 랜덤월드라서 문제
- 신규 추가된 세트 방어구는 세트효과가 미지수인데, 돌 암로스의 새로운 랜덤성+@를 감안하면 본섭에 이렇게 그대로 오면 월컴투헬일 가능성 99% (생각 있으면 수정하겠죠...)



나머지 핵심인 Dol Amorth는 다음번에 따로 글 한번 분리해서 쓸까 싶습니다.
Edesith / Lv.100 / Captain / Race of Man / Tinker T9M
Esnard / Lv.100 / Hunter / Elf / Tinker T9M
Esqueda / Lv.100 / Lore-master / Race of Man / Explorer T9M
Clotilde / Lv.100 / Runekeeper / Elf / Historian T9M
Esriti / Lv.100 / Guardian / Elf / Yeoman T9M
Escarda / Lv.100 / Ministrel / Race of Man / Armourer T9M
Montforte / Lv.100 / Champion / Race of Man / Armsman T9M
Esraenl / Lv.100 / Warden / Elf / Explorer T9M
Esminz / Lv.100 / Beorning / Beorning / TInker T9M
Eslanie / Lv.46 / Hunter / Elf / Explorer T9M
Blimo / Lv.33 / Warden / Hobbit / Woodsman T9M
Esnerte / Lv.32 / Burglar / Race of Man / Tinker T9M
한국 스카사-에도라스 섭 유유코(냥꾼)/케이네(지휘)/몽포테르(지휘) 였었고,
북미 Silverlode Turecu(HNT), Ernani(CPT), Skydda(WDN) 였습니다. ^^;
유코 / 에스 편한식으로 불러주세요 ^^;

유유코님의 댓글

유유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파일 첨부로 하면 테그로 위치 수정해야되서... =_=;;; 그냥 맨 앞에 클릭해서 봐야될꺼 추가했어. 'ㅅ';;;
일단 본게임인 돌암로스는 오늘 퇴근하고 쓸께 =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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