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P 란 무엇인가? > 게임팁 모음


작성일 : 11-01-01 14:02 / 조회 : 4,574

TP 란 무엇인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Discuss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본문

신년맞이 새로운 유저의 유입 및 활성화(?)를 위해서 TP 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합니다.

1. TP 란 무엇인가?

TP 란 Turbine Point 의 약자로서, 한국 부분 유료화 게임의 캐쉬와 비슷합니다.
현재 TP 가 적용되는 터바인 게임은 DDO(Dungeons and Dragons Online) 와 LOTRO(Lord of The Rings Oline) 가 있습니다. 각 게임의 TP 는 서로 공유하는 것이 아니고, 따로 존재하며 한 게임의 TP 를 다른 게임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2. TP 와 한국 게임의 캐쉬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

제가 알고 지식의 범위에서 한국 게임의 캐쉬는 오직 결제를 이용한 충전을 통해서만 캐쉬를 획득(?)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TP 는 결제를 이용한 충전을 통해서뿐만 아니라, 게임 내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도 획득 할 수 있습니다.

3. TP 가 한국 부분 유료 게임의 캐쉬와 비슷하다면 한국과 같이 게임 내의 큰 영향을 주는 상품이 존재하는가?

한국 부분 유료 게임을 많이 접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생각하고 걱정하는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한국 부분 유료 게임중에서 심각할 정도로 게임내의 벨런스를 훼손하는 상품이 있는 게임이 있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현재의 상황에서는 이런 상품은 LOTRO 내에는 없습니다.

북미식과 한국식의 부분 유료화 정책의 차이점중에 하나는 이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한국식은 캐쉬 상품에 능력치나 기타 추가적인 효과를 추가해서 내놓는 상품이 있지만 북미식은 없습니다. 적어도 제가 접한 북미식 부분 유료 게임에서는 그렇습니다. 그리고 LOTRO 내에서도 없습니다.

예를 들어 몇일전에 가을 축제 동안 희귀한 확률로 얻을 수 있었던 스켈레톤 말이 LOTRO 상점내에 등록이 된 적이 있습니다. 한국식이었다면 이 상품에 말의 HP 가 추가적으로 더 붙거나 속도를 더 올려서 판매했겠지만 LOTRO 에서는 가을 축제 동안 희귀한 확률로 얻을 수 있었던 말 그대로 등록이 되었습니다.

즉, 그 당시에 얻을수 없었거나 시간등의 이유로 얻기 힘든 사람중에서 꼭 얻고자 한다면 TP 를 통해서 구입하라는 뜻이지, TP 상품이 게임 내의 방법으로 얻을 수 있는 상품과의 차이점은 없습니다. 북미식의 부분 유료화 정책은 돈을 내면 조금 더 편하게 게임을 즐길수 있게 해줄뿐이지, 한국식의 부분 유료화 정책처럼 반드시 필요한 부분은 아닌 것 같습니다.

4. 게임 내에서의 TP 획득이라는 것이 무엇인가?

게임 내에서의 TP 획득 방법은 다양합니다. 필자가 DDO 를 안 하는 관계로 LOTRO 를 기준으로 적어보면, 선행 특성 획득시, 각 지역의 업적 완료시, 각 지역의 평판 단계 업그레이드시, 각 영웅담 최종 완료시, 각 인던지역 업적 완료시, 각 종족 업적 완료시, 각 직업 특성 획득시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5. 게임 내에서의 TP 획득의 수치는 어느정도인가?

TP 5 ~ 20 정도의 범위 내에서 각 획득 방법을 완료시마다 얻게 됩니다.
 
6. TP 획득의 수치가 너무 적지 않는가?

단편적으로 수치만을 놓고 봤을때는 적지만, 캐릭을 키우면서 자연스럽게 얻게되는 TP 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그렇게 적은 수치는 아닙니다. 그리고 무료로 TP 를 얻을 수 있다는 가능성만으로도 충분히 가치가 있습니다.

7. 게임내에서의 TP 획득의 제한은 없는가?

게임 내에서의 TP 의 획득 방법에만 접근 할수 있다면 제한은 없습니다. 예를 들어 트롤쇼 지역의 업적을 통한 TP 를 획득하고 싶고, 트롤쇼 퀘스트팩을 구매했다면 그 TP 의 획득에는 제한이 없지만, 트롤쇼 퀘스트팩을 구매하지 않고 트롤쇼 지역의 업적을 통한 TP 의 획득은 불가능합니다. 이처럼 게임 내에서의 TP 의 획득 방법에 접근 할 수 없는 상태라면, 그 방법을 통한 TP 획득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 내에서의 TP 의 획득방법은 각 캐릭마다 적용될뿐, 계정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즉, 여러개의 캐릭을 통해서 같은 TP 의 획득방법으로 중복 획득이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8. TP 상품이 게임내에서 드랍되기도 하는가?

네, 드랍됩니다. 조건은 정확히 모르겠지만, LOTRO 상점(캐쉬상점) 내에 있는 TP 상품이 몬스터를 통해서 드랍이 됩니다. 확률은 적지만 드랍이 됩니다. 이 드랍되는 상품은 주로 소모품 상품입니다. 예를 들어 사기를 특정시간동안 더 올려주는 상품이나, 특정시간동안 속도를 특정 퍼센트로 올려주는 상품등입니다. 인던 보스급에서 영구적으로 스탯을 올려주는 상품이 드랍되기도 합니다.

9. 결제를 통한 TP 획득의 수치는 어떻게 되는가?

공식적인 결제 금액에 따른 TP 획득의 수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특정 요일이나 기간에 TP 보너스를 두배로 주는 이벤트가 진행되면 각 이벤트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모든 결제 금액의 TP 보너스를 두배로 주는 이벤트인 경우에는 아래와 같습니다.



10. TP 보너스를 두배로 주는 이벤트는 언제 합니까?

LOTRO 가 2010년 9월 이후부터 부분 유료화가 진행되었고 TP 도 이때부터 도입되었습니다. 그동안 진행된 이벤트를 놓고 봤을때는, Columbus Day (10월 12일), Veterans Day (11월 11일), Thanksgiving Day (11월 넷째주 목요일), Happy Holidays(크리스마스 기간) 에 진행되었습니다. 진행 기간은 대체적으로 7일동안 진행되었고, Veterans Day 에는 하루동안만 진행되었습니다.

11. TP 를 현금의 가치로 비교해보면 어느 정도 하는가?

TP 보너스 두배 이벤트를 기준으로 보면, 대충 TP 1 당 현금 10원 정도의 가치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환율상의 문제 때문에 이런식의 비교를 통해서 짐작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LOTRO 상점내의 상품 가격을 비교할때에 조금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해서 적습니다.

12. VIP 도 TP 가 필요한가?

네, 필요합니다. VIP 라고 해서 모든 혜택이 주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VIP 에게는 에리아도르의 전 지역만 무료이지, 모리아나 머크우드 지역의 확장팩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VIP 도 TP 를 이용해서 구매해야 합니다. 또한 추후에 추가적인 확장팩이나 지역이 나오면 VIP 도 TP 를 이용해서 구매해야 합니다. 그리고 각 스탯 10 씩 올려주는 TP 상품은 VIP 에게도 유용하면서 필요한 상품입니다.

13. 그렇다면 VIP 가 좋은가? 아니면 TP 만을 이용하는 P2P 가 좋은가?

이 문제는 사람마다 다를수 있기 때문에 막연히 이것이 좋다, 나쁘다 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이것에 대해서는 추후에 따로 고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PS. 이 글을 보고 도움이 되었다면, 반지온 회원이면 하단의 오른쪽에 보이는 추천 버튼을 클릭하거나 비회원이면 댓글을 통해서 의견을 남겨주시면 필자나 앞으로 팁게시판에 글을 올리는 분들에게 도움이 많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Miren님의 댓글

Miren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스탯을 10씩 올려주는 상품이 있는데.

+50까지 된다고 들었습니다.

이정도면 나름대로 밸런스에 영향이 미치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만

실제로 많이들 만땅까지 채워서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은지 궁금하네요;

만만치 않은 양이고, 캐릭터가 5개 이상이면 그건 그거대로 더 만만치 않은 것 같은데 말이죠.

로그인 후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