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채팅] 토로로의 기본적인 사용 방법 및 심화 방법 > 게임팁 모음


작성일 : 11-08-15 14:42 / 조회 : 6,413

[한글채팅] 토로로의 기본적인 사용 방법 및 심화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Discuss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본문

최근 들어 신규 유저가 증가함에 따라, 반지의 제왕 온라인의 한글 채팅 변환 표시 프로그램인 토로로(Tororo)의 사용 방법에 대한 글을 적습니다. 이 글에서는 토로로의 설치 방법 및 실행 방법이 아니라 사용 방법에 대해서만 적습니다. 그러므로 토로로의 설치 및 실행에 대한 내용은 없습니다.

※ 토로로의 기본적인 사용 방법

1. 반지의 제왕 온라인 클라이언트(이하 반지라고 합니다)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로그인 후 캐릭터 로딩중에 토로로를 실행합니다. (물론 그 전에 실행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2. 반지에서 캐릭터 로딩이 완료 되면, 왼쪽 하단에 채팅 메세지 창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메세지 창의 GENERAL 탭에 마우스 커서를 놓고 오른쪽 클릭을 하면 탭 메뉴가 나옵니다. 이 메뉴에서 CHAT LOGGING 메뉴로 마우스를 이동하면 왼쪽에 세부 목록이 2개 나옵니다. 여기서 START LOGGING 을 클릭하면 GENERAL 탭에 표시되는 모든 내용이 채팅 로그 파일에 기록되기 시작합니다. (이것이 반지의 채팅 기록을 시작하는 방법입니다)


3. 이제 토로로에 가서 자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버튼 클릭후 컴퓨터에 따라 약간의 시간이 걸릴수 있지만, 거의 빠른 시간내로 이전 단계에서 채팅 기록을 시작한 내용이 토로로에 표시됩니다.


채팅 메세지 창에 어떠한 메세지도 없는 상태로 자동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위 화면의 General 뒤에 있는 날짜와 시간은 다르게 표시되는 것이 맞습니다)

4. 채팅 탭을 추가로 생성해서 새 탭에서 사용하고자 할 때, 캐릭터를 재로그인 할 때, 세션 플레이 후 기존 캐릭터로 돌아올 때, 반지를 껐다가 다시 켰을 때, 토로로를 다시 켰을 때, 채팅 로그를 중단하고 새로운 로그를 시작했을 때 등은 위의 2번과 3번 과정을 다시 해줘야만 토로로에 채팅 메세지가 표시됩니다.

§주의 : 채팅 탭을 하나 더 만들어서 새 탭에서 사용하고 할 때에는 추가로 생성 된 새 탭에 마우스 커서를 놓고 오른쪽 클릭을 해서 START LOGGING 을 클릭해야만 합니다.


※ 토로로의 투명 모드 적용 방법

기본적으로 토로로를 처음에 실행하면 투명 모드가 적용되어 있지 않습니다. 여기서 투명 모드란
토로로에 표시되는 메세지 부분의 바탕이 투명화되는 것을 말합니다.



투명모드 적용 방법은 토로로의 메뉴 오른쪽에 있는 투명모드를 체크하면 됩니다.

이 투명 모드를 적용하게 되면 토로로에 표시되는 메세지 부분의 바탕이 투명화되고 이 부분을 클릭해도 토로로가 활성화 되는 것이 아니라, 그 부분의 아래에 있는 부분이 클릭되게 됩니다. 예를 들어 토로로의 메세지 부분의 아래에 반지 가방 버튼이 있고 투명모드가 적용되게 되면 이 가방 버튼이 클릭 되게 됩니다. 반면에 투명모드를 해제하고 토로로의 메세지 부분을 클릭하면 토로로가 활성화 됩니다.

단 토로로에 표시되는 메세지 부분의 글자에 커서를 놓고 클릭하면 토로로가 활성화됩니다.


※ 반지의 채팅 탭 추가 생성 및 필터 설정 방법

토로로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지의 채팅 탭 추가 생성 및 필터 설정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채팅 탭 필터 설정이란 각 채팅 탭에 보여지는 내용을 필터를 통해 걸러내서 원하는 채팅 메세지만 볼 수 있게 하는 설정을 말합니다.


1. 반지의 채팅 탭 추가 생성 방법은 메세지 창의 GENERAL 탭에 마우스 커서를 놓고 오른쪽 클릭 후 CREATE NEW TAB 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메세지 창의 가장 오른쪽에 TAB 이라는 이름의 탭이 추가로 생성됩니다. (반지는 기존의 채팅 탭을 포함해서 총 5개의 채팅 탭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이렇게 추가로 생성된 채팅 탭의 필터는 기본적으로 EVENT BROADCAST, REGIONAL 만 체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채팅 탭 필터 설정 방법은 메세지 창의 원하는 탭에 마우스 커서를 놓고 오른쪽 클릭 후 CHANGE FILTERS 메뉴로 마우스를 이동하면 왼쪽에 세부 목록이 나옵니다. 이 목록에서 원하는 항목을 체크하거나 해제 함으로써 채팅 탭 필터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위의 화면은 1번 과정에서 추가로 생성된 탭을 기준으로 합니다)

3. 보통 토로로를 사용하는 채팅 탭의 필터 설정은 FELLOWSHIP(원정대), KINSHIP(혈족), RAID(공대), SAY(말하기), TELL(귓속말), USER CHAT 1~4(사설 채널) 입니다. 참고로 한국 유저 사설 채널은 korea 이며, 채널 접속 방법은 /joinchannel korea 이고 사설 채널로 말하는 방법은 /1, /2, /3, /4 의 채널 숫자에 따라 달라집니다.
 
§참고 : SAY(말하기) 의 경우 많이는 사용하지 않지만 간혹 게임상의 바로 옆에서 SAY(말하기) 로 말하는 경우에 필요합니다. 하지만 SAY(말하기) 를 체크 할 경우 일반적인 NPC가 말하는 것과 다른 사람이 말하는 내용도 표시되기 때문에 잘 생각하고 체크하기 바랍니다.


4. 덧붙여서 채팅 탭의 이름 변경 방법은 변경을 원하는 채팅 탭에 마우스 커서를 놓고 오른쪽 클릭 후 RENAME TAB 을 클릭하면 이름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 반지의 매크로 버튼 생성 방법

토로로를 좀 더 쉽게 사용하기 위해서 채팅 기록 시작을 매크로화 하여 버튼 형식으로 해 놓으면 접속하자마자 쉽게 채팅 기록을 시작 할 수 있게 됩니다.

1. 현재 단축칸 1번에 위치되어 있는 스킬이나 아이템등을 다른 곳으로 이동시킵니다.


2. 채팅 창에  /shortcut 1 /chatlog on  입력합니다. 그러면 단축칸 1번에 위의 화면의 /CHAT 이라는 단축 버튼이 생성 됩니다. 이제 채팅 기록을 원하는 채팅 탭을 클릭한 후 탭이 전환 된 상태에서 이 버튼을 눌르면 전환 된 채팅 탭의 채팅 기록이 시작하게 됩니다. 그리고 채팅 기록을 중지하는 매크로는  /shortcut 1 /chatlog off  입니다.
 

※ 좀 더 쉽고 편하게 토로로를 사용하는 방법
 
이 방법을 읽기 전에 위에 있는 사용 방법들을 숙지하고 이해한 뒤 읽기 바랍니다.

1. 채팅 탭을 추가로 하나 생성합니다. 기존의 탭들과의 구분을 하기 위해 채팅 탭의 이름을 변경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 KOREA)

 
2. 추가로 생성된 채팅 탭의 필터 설정을 모두 해제 해주고, 생성된 채팅 탭의 이름 부분을 클릭한채로 드래그를 통해 원하는 지점으로 이동시킵니다.

 
3. 원하는 지점으로 이동시킨 채팅 탭 위에 토로로를 이동에 시킵니다. 그리고 토로로에 표시된 메세지 부분을 잘 보고 채팅 탭에 표시되는 메세지 부분에 맞게 맞춥니다.

 
4. 그리고 채팅 탭을 추가로 하나 더 생성합니다. 이 추가로 하나 더 생성된 채팅 탭의 필터 설정을 사용하기 원하는 채팅 필터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채팅 기록을 시작합니다.

5. 토로로의 투명모드를 적용하고 자동을 클릭해서 토로로를 작동시킵니다.

 
6. 반지로 돌아가서 ESC 를 눌러 SYSTEM 메뉴를 불러옵니다. 여기서 OPTIONS 클릭합니다. 그리고 OPTIONS 창의 오른쪽 중하단부의 CHAT 을 클릭합니다. CHAT 메뉴의 CHAT WINDOWS OPACITY 밑에 있는 부분의 스크롤을 통해서 반지 채팅 메세지 창의 불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토로로의 투명 모드로 인한 가독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약 70 ~ 80 사이의 수치를 권장합니다.

7. 이렇게 설정하게 되면 4번 과정에서 생성한 채팅 탭의 채팅 기록들이 토로로에 표시되고 1번 과정에서 생성한 채팅 탭은 토로로에 표시되는 글자의 가독성을 높여주는 역활을 하게 되면서 동시에 반지내의 채팅 탭을 통한 메세지 표시 효과를 보여주게 됩니다.

§주의 : 토로로에 표시되게 하는 채팅 기록을 시작한 채팅 탭에서만 메세지를 입력할 필요는 없습니다. GENERAL 탭에서 메세지를 입력해도 필터에 설정된 내용의 것이라면 토로로에 표시되게 됩니다. 그러므로 어떠한 탭에서라도 필터에 설정된 내용을 입력하면 토로로에 표시되게 됩니다.

§참고 :  토로로의 글꼴 버튼을 클릭하여 글꼴 : 맑은 고딕, 글꼴 스타일 : 굵게, 크기 : 9~10 로 설정하면 가독성을 조금 더 높일 수 있습니다.
 
 
☆ 이 글 작성하는데 걸린 시간은 약 2시간 30분, 댓글 작성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최대 40초, 추천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최대 40초. 여러분의 소중한 40초가 글쓴이에게는 40배의 행복을 가져다 줍니다.

대머리드워프님의 댓글

대머리드워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고생하셨습니다^^

아예 설치와 특징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한 예전 공지글 안에
이 글로 링크를 다시면 어떨런지요? +.+

오른쪽 공지글은 설치와 특징에 대한 글이고 이 글은
구체적인 사용밥법에 대한 글이라 보완이 될 듯한데요.

로그인 후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