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채팅] 한글 채팅 변환 표시 프로그램 토로로 tororo > 게임팁 모음


작성일 : 11-04-03 01:02 / 조회 : 26,681

[한글채팅] 한글 채팅 변환 표시 프로그램 토로로 tororo

페이지 정보

작성자 Discuss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첨부파일

본문

안녕하세요, 그동안 반지 하는데 영어 채팅으로 인해 많이 불편하셨죠? 네, 저도 그렇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불편하기보다는 먼가 게임하는데 삭막하다고 해야하나 적막감이 돌았죠.. 그래서 전 그동안 계속 검색을 해왔습니다. 한국섭보다 먼저 서버종료한 일본 반지 유저들중에 분명히 누군가가 채팅 관련 애드온을 개발하거나, 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말이죠. 더구나 이번에 unicode lua 지원 업데이트로 인해 먼가가 나올것이다라는 믿음을 가지고 더욱 더 자주 검색했습니다.

그러다가 결국 오늘에야 실시간 채팅 변환 표시 프로그램을 발견했습니다. 일단 이 프로그램의 개발자는 일본분이고, 개발자 블로그 주소는 http://kiro.usamimi.info/tororo/ 입니다. 이곳에 가시면 tororo 라는 실시간 채팅 변환 표시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과 다운로드, 소스 주소가 있습니다. (물론 일본어입니다.)

간단하게 이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하면 이러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반지의 채팅 기록 저장 기능을 이용해서, 이 채팅 기록 파일을 실시간으로 불러서 표시 하는 기능을 합니다.

이 프로그램에 대한 장점은 이러합니다.

1. 바로 바로 쓰고 볼 수 있다.
기존에 한글 채팅 방법은 irc 를 이용한 방법이었습니다. 이 방법은 채팅을 할때마다 창을 바꿔서 irc 창을 클릭해서 입력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방법은 레이드시 채팅을 거의 못하는 불편함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게임상에서 바로 입력해서 실시간으로 한글을 보면서 플레이 할 수 있어서 이 불편함을 해소 할 수 있습니다.

2. irc 창의 비효율을 없앨 수 있다.
기존의 irc 채팅 방법은 irc 창을 분리해서 사용했습니다. 이 방법은 irc 창이 있는 부분을 게임상에서는 클릭하지 못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단점을 피하기 위해서 창모드를 하면서 창의 크기를 줄여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의 투명 모드를 사용하면 창모드를 하면서 창의 크기를 최대치로 하고 사용해도 전혀 불편함 없이 이 프로그램의 창이 위치하는 부분도 게임상에서 클릭할 수 있습니다.

3. 사적인 대화가 늘어난다.
irc 에 이 정보를 알리고 몇몇분들이 동참해서 대화를 해본 결과, 게임상에서 사적인 대화가 늘어났습니다. irc 를 이용할때는 게임하면서 irc 채팅하는 것이 불편해서 그런지 사적인 대화가 거의 없었습니다. 특히 레이드시에는 너무 적막합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니 편리해서 그런지 대화가 많아졌습니다.

반면에 이 프로그램의 단점은 이러합니다.

1. 한글 채팅 입력에 능숙치 못 하면 불편하다
이 프로그램은 게임상의 한글의 ???? 표시를 실시간으로 한글로 변환해서 표시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그 이상은 못 하기 때문에 한글 입력시에는 ??? 로 여전히 표시됩니다. 그래서 한글 채팅 입력에 능숙치 못 하면 오타가 나거나 불편할 수 있습니다.

2. 로그 파일 삭제와 리소스가 irc 보다 더 차지한다
이 프로그램은 채팅 기록 저장이라는 반지의 기능을 이용합니다. 그래서 로그 파일이 계속 저장됩니다. 하지만 아무리 저장해도 1MB를 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리소스가 irc 보다 많이 차지 합니다.

3. 프로그램 사용한 사람끼리만 대화가 가능하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한 사람끼리만 대화가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여전히 ??? ??? ?? ?? 이런식으로만 보일뿐입니다.

현재까지 발견한 이 프로그램의 단점입니다. 추후에 더 발견하면 좀 더 추가하겠습니다.

이제 이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알아보도록 합니다.

1. 준비물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NET Framework 3.5 의 설치가 필요합니다. 3.5 이상이면 되고 그 이상 버전인 4.0 도 됩니다. 다만 3.5 미만은 3.5 이상을 설치해야 합니다. 그리고 설치후 재부팅 해야 합니다.

* NET Framework 3.5
다운로드 주소 : 마이크로 홈페이지(바로가기), 네이버(바로가기)

* tororo 프로그램

tororo beta6 (현재 최신버전입니다, 구 버전은 개발자 홈페이지를 참조하세요)
다운로드 주소 :
tororo-beta6.zip
본인 블로그 주소(알집으로 재압축)
개발자 홈페이지 주소 - 다운받기

NEW  컬러 토로로 한글화 및 메뉴 업데이트 - 다운로드


2. tororo 를 다운받아서 원하는 곳에 압축을 풀어줍니다. 그리고 반지를 실행합니다.

3. 반지를 실행해서 캐릭터에 로그인합니다.

5. 로그인한 후 원하는 채팅탭을 선택한후 해당 채팅탭에 마우스를 놓고 오른쪽 클릭을 해서
「Chat Logging -> Start Logging」클릭해서 채팅 기록 저장을 시작합니다.

이때에 자신이 원하는 채팅탭을 따로 하나 만들어서 채팅 필터를 원하는 것을 설정해서 하면 따로 채팅창을 분리하지 않아도 분리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니 채팅탭 설정을 잘 하길 바랍니다.
(새로운 채팅탭 만들기와 채팅 필터 설정은 이곳 을 참조하길 바랍니다.)

6. 이제 게임상의 설정은 끝났고. 압축 풀어준 폴더에 들어가서 tororo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tororo_gui.exe 입니다.)

tororo 프로그램의 GUI(인터페이스) 설명을 하겠습니다. (순서는 왼쪽으로부터)

... : 채팅 로그 파일의 위치를 직접 찾아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新 : LOTRO 의 최근에 만들어진 채팅 로그를 자동으로 찾아서 실행합니다.
再 : RE, 로그 내용을 전부 다시 로드합니다.
停止 : 새로고침을 멈춥니다.
? ms : 새로고침 시간 간격, 즉 채팅 표시 딜레이 설정입니다. (1 밀리초 = 0.001초), 최소가 100 입니다. 100~200 설정 추천!
f : 폰트 설정입니다. (폰트, 크기, 진하기 설정 할 수 있습니다.)
二段の枠: f 옆의 색깔 설정입니다. 위가 글자색, 아래가 배경색입니다.
? % : 창의 불투명도 설정입니다.
強力透過:배경색이 완전히 투명하게 됩니다. 일명 투명모드, 체크 폼에 체크를 하면 적용됩니다.

7. 新 을 눌러 자동으로 로그 파일을 찾아서 실행하게 합니다. 이때에 로드가 안되거나 프로그램이 꺼진다면 f 를 눌러 폰트 설정을 굴림이나, 돋움으로 설정하고 다시 실행하세요.

8. 프로그램의 창을 게임상과 비교해서 원하는 위치에 놓고 투명모드에 체크한 후 사용하면 됩니다.

※ Q&A
Q. tororo 프로그램이 실행이 안 됩니다.
A. NET Framework 3.5 이 설치 되었는지 확인하세요, 응용 프로그램 지정창이 뜨면 NET Framework 3.5 이 설치가 안 된 것이고, 설치해도 실행오류가 뜬다면 재부팅을 안 해서 그럴 가능성이 높습니다. 꼭 설치 후 재부팅 해야 합니다.

Q. tororo 프로그램의 新을 눌르면 프로그램이 종료됩니다.
A. f 버튼을 눌러서 폰트를 돋움이나 굴림으로 설정하세요.

Q. tororo 프로그램의 창 위치 설정은 저장되나요?
A. 네, 저장됩니다. 설정 파일을 삭제하지 않는 이상은 프로그램 창의 위치와 폰트, 색깔 설정은 저장됩니다.

Q. 반지를 새로 켰는데, tororo 에 새로고침이 안 됩니다.
A. 반지를 새로 키게 되면 다시 원하는 채팅탭의 채팅 기록 저장을 시작해야 하고, tororo 프로그램의 新 을 클릭해야 합니다. 채팅탭의 채팅 기록 저장 명령어는 /chatlog on 입니다. 주의 할 점은 현재 설정하고 있는 채팅탭이 채팅 기록 저장 시작된다는 것입니다. 추가로 종료 명령어는 /chatlog off 입니다.

Q. 채팅 기록 저장 파일을 삭제하고 싶습니다.
A. 채팅 기록 저장 파일의 경로는 내문서의 The Lord of the Rings Online 폴더 안에 있습니다.

댓글등을 통해서 글의 내용은 좀 더 보완하겠습니다. 개발자가 반지를 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업데이트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소스도 공개해놔서 메뉴 한글화와 영어의 일본어 변환은 소스를 건들인다면 쉽게 해결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개발자가 변경, 재배포 가능하다고 리드미에 적어놨으니 능력자분이 해결해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 참조사항
1. 반지를 전체화면으로 사용시, tororo 프로그램은 보이지 않습니다. 창모드로 변경하고 창 크기를 화면 최대에 맞게 설정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2. 채팅 창에 
/shortcut 1 /chatlog on
입력하면 단축칸 1번에 채팅 기록 시작 매크로가 만들어집니다. 이 매크로는 이동이 가능하니, 만들어서 이동시켜서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매크로를 만들때 기존에 사용중하던 단축칸 1번은 다른 곳에 이동하고 사용하길 바랍니다. 덧붙여서 채팅 기록 중지 매크로 : /shortcut 1 /chatlog off
3. tororo 프로그램의 메뉴와 설명을 한글화 하고 약간 수정한 버전이 있는 게시글 : 바로가기
4. tororo 프로그램의 가독성을 높이는 방법이 있는 게시글 : 바로가기
5. tororo 프로그램을 사용시, 코리아 채널(/joinchannel korea)에 들어와서 이야기하면 됩니다.

* 채팅 기록 파일을 한꺼번에 삭제하기 : 바로가기

## tororo 반온의 기본 채팅 색상과 동일하게 설정하기 CLICK~! ##

대머리드워프님의 댓글

대머리드워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훌륭하십니다~~ 한국 유저 정착율이 크게 높아질 듯 +.+

음 이거 누구라도 한눈에 보고 알아보도록 "한글" 채팅 변환 하는 식으로 
"한글" 넣어서 제목을 적어주시면 어떨까요?
팁게 오는 사람 다 낚아 버리는 겁니다 +.+

폴코님의 댓글

폴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글씨체는 맑은고딕이 좋네요..
다른건 줄사이에 간격이 너무 붙어서 글이 많이 올라오면
읽기가 좀 그런데 그나마 맑은고딕이 줄 사이에 간격이 있어서 좀 낫네요..

534님의 댓글

534 이름으로 검색

캐릭터 변경할 때 마다 채팅 로그 시작 귀찮았는데..

코리아 채널에서 어느분이 얘기하실걸 듣고 찾아보니 커맨더 명령방식이 있군요. 넘 좋아요 ㅠ

/alias ;chatlog /chatlog on
/alias shortcut ;chatlog 1

카동님의 댓글

카동 이름으로 검색

f 버튼을 눌러서 폰트를 돋움이나 굴림으로 설정했는데 tororo 프로그램의 新을 눌르면 프로그램이 종료되요

방법이 없을까요

Discuss님의 댓글

Discuss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문서 파일을 못 읽어오는 것 같은데요, 폰트 문제일 경우가 높아보입니다. 폰트를 다른 걸로 한번 해보세요. 되도록이면 대중적인 폰트로요. 그리고 그냥 종료되나요? 오류 창 하나 뜰 것으로 생각되는데 아닌가요? 그리고 NET Framework 3.5 설치 하셨겠죠? 그리고 ... 버튼 눌러서 직접 문서 파일을 찾아서 불러올수도 있습니다.

골초당님의 댓글

골초당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하여~~
움, 이 프로그램 깔아서 /joinchannel korea  들어가면 17명이 잇다고 하는데. 말해도 대답이....
뭔가 잘못된듯요,,
영어로you say : 한국 사람 없나요? 이렇게 나오는데 맞는지?

Sauron님의 댓글

Sauron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joinchannel korea 하신 후
/1  할말... 이런식으로 하셨나요?

그리고 한국인 공개 채널엔 오전 시간엔 몇분 계시더라도 원래 대화가 별로 없습니다.
혈족 먼저 가입 해보세요.

mabobsa님의 댓글

mabobsa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저기 저 반투명까지 는 했는데요 설명데로 근데 게임들어가서 치면 아직도 ??로 나오는데 반투명으로 설정까진 잘한거 같은데 그다음엔 뭐를 해야 하나요??

Ssamboo님의 댓글

Ssamboo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대부분 아래과정을 잊고 지나가시더라구요.


5. 로그인한 후 원하는 채팅탭을 선택한후 해당 채팅탭에 마우스를 놓고 오른쪽 클릭을 해서
「Chat Logging -> Start Logging」클릭해서 채팅 기록 저장을 시작합니다.

이것을 반드시 하신 후 토토로에서 로그를 읽어줘야합니다. (新 또는 자동 버튼)


이 문제가 아니라면, 채팅 필터 설정이 제대로 안되었다는 뜻일텐데...
http://www.banjion.com/data/cheditor4/1103/P8IgVAJQ.jpg
위 그림 보시면 감이 오실듯...하네요.

mabobsa님의 댓글

mabobsa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You say, 'ㅇㅇㅇㅇㅇ'
You say, 'ㅋㅌㅊㅍㅋㅍㅊㅋㅍㅋㅌㅍㅋㅌㅍㅋㅌㅍ'
You say, '그렇구나 이제 되느넉 같은데 왜 게임상에선 안보인담?'
이렇게 나오긴하는데 게임상에서는 안보이는데 이걸 보게 하는건 어케하는건가요??ㅠ  창을 내려서 일일이 확인해야 하는건가요?

로그인 후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