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 Combat Changes (Update 18) - 자유 게시판


작성일 : 16-05-08 12:34 / 조회 : 854

[번역] Combat Changes (Update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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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드라소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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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Combat Changes (Update 18)


 

안녕하세요, 드라소스입니다.

4월에 있었던 Update 18에 세 개의 개발자 일지가 붙었습니다.

Featured Instances, Combat Changes, The Making of a Battle입니다.

Lotro-Forum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 중 일반 유저분들에게 모두 해당될 수 있는 Combat Changes를 번역했습니다.

Forum에는 4월 13일에 올라왔습니다.

혹시 오타나 잘못된 정보, 오역 등이 있으면 댓글이나 쪽지로 알려주세요.

즐거운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원문 링크 : https://www.lotro.com/en/game/articles/combat-chan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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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Frelorn



전투 변경사항들

 

     안녕하세요. 저는 "EdgeCase" 케빈 놀런입니다. 이번 Update 18에서 있을 주요 전투 변경사항 세 가지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해요. 첫째는 '회피 변경(Avoidance swap)', 둘째는 '숙련도 수정(The Mastery revamp)', 그리고 마지막은 '평갑 완화력 수정(the Medium Armour Mitigation fix)'입니다. 숫자가 많이 나오고, 전투 메커니즘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할 수도 있으니 이런저런 세부적인 것에 흥미가 없을 수도 있는 유저 분들을 위해 쉽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① 저희 LOTRO는 사실 오래 전에 수정해야 했던 회피 관련 조정을 끝냈습니다. 대체로 보면 여러분은 부분 막기(block), 쳐내기(parry), 그리고 피하기(evade)를 더 많이 경험하실 수 있고, 완전히 막거나 쳐내거나 피하는 확률도 50% 이상 높아진 걸 체험하실 수 있을 겁니다.

 

     ② 부분 막기, 쳐내기, 피하기의 경우에도 더 많은 데미지를 경감할 수 있습니다.

 

     ③ 하지만 이번 수정이 적용된다고 해도 평균적으로 보면 대부분의 유저 분들이 받는 데미지의 양은 대체로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④ 이번 변경은 몹에게도 적용이 됩니다. 따라서 인스턴스의 강력한 몹들을 상대할 때에는 몹의 뒤에 위치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치명타를 먹이려면 말이죠.

 

     ⑤ 대부분의 유저 분들은 숙련도 향상을 통해 더 강한 데미지를 가할 수 있는 약간의 버프를 받게 됩니다. 숙련도의 최대 레벨은 100 이상으로 향상조정됐습니다.

 

     ⑥ 평갑(Medium Armour) 유저 분들은 중갑 유저 분들보다 낮은 완화량으로 완화력을 최대치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 참조 : Lotro-wiki에 따르면 평갑의 완화력 최대치는 50%, 중갑의 완화력 최대치는 60%입니다.)

 

 

     군말 할 것 없이 Update 18의 전투 변경사항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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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피 변경(Avoidance Swap) 

 

    LOTRO를 하면서 제게 항상 신경쓰였던 부분이 있습니다. 완전 회피와 부분 회피가 서로 바뀌어 있는 것 같던 거죠. 대부분의 게임들을 보면 '크리티컬'한 이벤트는 적을수록 좋죠. 그런데 LOTRO의 회피를 보면 뭔가 바뀌어 있습니다. 부분 회피가 완전 회피보다 확률이 낮다는 거예요. 게다가 부분 회피가 발동했다고 해도 완화력이 턱없이 낮기 때문에 별로 유용하지도 않아서 BPE(막기/쳐내기/피하기) 이벤트에 적절하지 않았습니다.

 

    저희도 이걸 바꿔보려고 내부적으로는 이런저런 궁리를 좀 해봤습니다만, 여태껏 심각하게 파고든 적이 없었어요. 이번 Update 18의 변화 중 하나는 이 회피 변경을 통해서 부분 회피가 완전 회피보다 더 자주 일어나게, 그리고 부분 회피의 효과를 완전 회피보다 더 강하게 만든 것입니다. 이번 변화는 또한 회피량 곡선(링크)에도 영향을 줘서 여러분이 회피 수치를 누적시키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LOTRO의 게임 메커니즘과 게임 용어에 별로 관심이 없을 분들을 위해 쉽게 설명드리죠. 저희 LOTRO에는 세 가지의 회피 방식이 있습니다. 막기(Block), 쳐내기(Parry), 그리고 피하기(Evade)가 있죠. 이 특성들은 여러분의 캐릭터가 물리 데미지를 받지 않거나 그 데미지를 완화되게 합니다. 막기, 쳐내기, 피하기 등급을 올리면 각 피하기 특성에 따라 최대 25%의 데미지까지 피할 기회가 생깁니다. 완전히 피하는 거죠. 그뿐만이 아닙니다. 부분 회피도 상승되기 때문에 최대 10%의 확률로 총 데미지의 15%까지 완화됩니다. 막거나 쳐내거나 피할 수 있는 공격을 받는 상황이라고 해보죠. 그러면 여러분이 그걸 완전히 회피할 수 있는 확률은 막기 확률, 쳐내기 확률, 그리고 피하기 확률을 모두 더한 값이 됩니다. 예를 들어 막기 확률이 20%고, 쳐내기 확률이 15%, 그리고 피하기 확률이 10%라면? 여러분의 캐릭터는 45%의 확률로 완전 회피가 가능합니다. 이건 부분 회피에도 같은 방식으로 적용되는 공식입니다.

 

     좀 더 전문적으로 말하자면 복잡하긴 한데, 쉽게 설명드릴게요. 새롭게 변경된 부분 회피는 최대 35% 확률로 발동됩니다. 그리고 부분 회피 시 최대 완화력은 60%까지 이고요. 완전 회피는 최대 13%의 확률로 발동됩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부분 회피 확률은 기본 10%입니다. 예전에는 0%였죠.

 

     회피 수치가 7000 이하인 경우에는 예전보다 훨씬 많은 회피가 발동됩니다. 완전 회피 확률은 15%, 부분 회피 확률은 15%, 그리고 부분 회피의 완화력은 전체 데미지의 15%이죠. 예전이었다면 완전 회피 확률은 15%, 부분 회피 확률은 5%, 그리고 부분 회피의 완화력은 15%였을 겁니다. 부분 회피의 확률이 동급 대비 10%가 상향된 것이죠. 따라서 회피가 발동되어야 가능한 스킬들을 더 자주 쓸 수 있게 됐습니다. 또한 부분 회피로 완화받는 공격은 치명타를 입힐 수 없기 때문에 여러분은 예전보다 몹에게 치명타를 입을 확률이 낮아졌습니다.

 

     이번 변경사항의 가장 근사한 점은 전투가 예전보다 덜 '스파이키(spiky)', 즉 덜 들쑥날쑥해졌다는 겁니다. 예전 같았으면 여러분의 캐릭터는 몹의 데미지를 다 받거나 15% 완화 받거나 아니면 아예 피했죠. 그런데 이번 수정을 거치고 나면 100% 피해를 받거나 완전히 피하는 확률보다는 20~40% 완화된 데미지를 받습니다.

 

     그런데 주의하셔야 할 게 있습니다. 이번 변경사항은 적에게도 똑같이 적용됐습니다. 예를 들어 T2 등급의 인스턴스는 모든 몹이 훨씬 상향된 회피력을 갖게 되는데, 이때는 꾸준히 DPS를 넣기 위해서 전투 포지션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뒤에서 공격하는 건 무조건 회피할 수가 없어요. 따라서 여러분은 몹의 뒤에 있어야 치명타를 날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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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련도 수정(The Mastery revamp) 

 

     이건 간단합니다. 저희는 근 몇 년 동안 숙련도 최대치를 고정시켜왔습니다. +200% 데미지로요. 꽤 오랜 시간 이 결정은 괜찮은 듯했습니다. 최근까지 숙련도 최대치를 찍기란 꽤 어려웠으니까요. 정수(Essence) 시스템과 스탯의 상향 조정이 있고 난 뒤부터는 +200%을 찍는 것이 쉬워졌기 때문에 저희는 +400%로 최대치를 조정했습니다.

 

     또 하나. LOTRO에서는 숙련도를 계산하는 방법을 바꿨습니다. 예전에는 숙련도 최대치 조정에 공을 많이 들였습니다. 데미지 수치와 확률 그래프가 나란히 증가하도록 했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이번 변경 중 예전과 같은 조정을 위해 몇 가지 섹션을 따로 준비하지 않았습니다. 숙련도 곡선이 그냥 쭉 뻗어나가도록 만들었죠. 더 간단해졌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게임 퍼포먼스도 약간 향상됐고요.

 

 

 

 

평갑 완화력 수정(Medium Armour Mitigation Fix)

 

     중갑 완화력의 계산법이 바뀐 건 오래 전의 일이었습니다. 이때는 평갑 클래스보다 중갑 클래스가 완화력 최대치를 찍기 위해 필요한 수치가 사실상 낮았습니다. 이상한 일이었죠. 완화력의 최대치는 더 높은데다 아이템으로 더 많은 완화력을 받을 수 있는데, 평갑 클래스보다 수치가 낮았으니까요. Update 18에서 이게 수정됐습니다. 이제 평갑 유저들은 중갑 유저들보다 필요한 완화력 수치가 낮습니다. 물론 경갑 유저들보다는 여전히 높지요.

 

 

 

     이번 변경들이 여러분에게 더 많은 옵션이 되었으면, 그리고 LOTRO에서의 전투가 신선해졌으면 합니다.

 

     게임에서 뵙죠!

 

 

 

- EdgeCase 



"May it be a light for you in dark places, when all other lights go out."
- Lady Galadriel -

DRASOS, Rhymes of Lore, Arkenstone, Elf, Champion, Lv 88.
LAEDAL, Rhymes of Lore, Arkenstone, Man, Lore-master, Lv 78.
반지온 식구, 톨킨연구가, 라이트유저, 취미 번역

영웅담 인트로, 1부, 2부, 2부 에필로그, 3부 1~9권 번역
샤이어, 에레드 루인 지역 퀘스트 번역
Spring Festival, Farmer's Faire, Yule Festival 축제 가이드 번역
Helm's Deep Update, World Transfer, Update 17&18 등 오피셜 번역
베오르닝 전문화 특성&스킬 등 번역
레이드를 위한 종합 가이드 번역
각종 릴리즈 노트 및 개발자 일지 번역

▷ 현재 진행 중
1. 영웅담 3부 6~9권 스크린샷 작업 및 게시물 업그레이드
2. 브리땅 지역퀘스트 번역 및 스크린샷 작업
3. <소설과 게임 속 인물들> 연재
4. LOTRO-KOREAN 위키 사이트 구축 중

알아야될때님의 댓글

알아야될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바쁘신데도 번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지온도 이제 10주년을 바라보는 장수게임이 되고 있네요. 이런 세세한 부분을 패치함으로 인해 완숙한 게임 같다는 기분이 듭니다. 또한 스토리상의 결말이 패치되고 나서 이후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도 궁금하네요. 제 생각으로는 몬플과 자유민들이 싸울 수 있는 공간을 더 늘리지 않을까 싶습니다만.. 어쨌든 오래되어도 여전히 기대되는 게임입니다.

드라소스님의 댓글

드라소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저도 기대가 되네요.
1~2년 사이에 결말이 나지 않을까 싶은데 말이죠.
스토리를 알고 있지만 기대되는 게임은 처음입니다 ^^

알아야될때님의 댓글

알아야될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ㅎㅎ 스토리가 주는 마력(?)이 대단한 것 같아요.
실제로 존재하진 않지만 샤이어에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종종 들거든요. 마치 고향처럼 느껴지기도 하고..
그래서 되도 않는 영어실력으로 지금까지 반지온을 하고 있나봅니다 ㅎㅎ

좋은 주말 보내세요 드라소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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