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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1-08-28 02:35 / 조회 : 12,022

종족별 장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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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라곤부터 레골라스까지 반지에 등장하는 종족
 
 
영화 반지의 제왕을 살펴보면 인간, 호빗, 드워프, 엘프 종족이 출현한다. 각각의 종족은 소설과 영화의 배경에 따라 각각 다른 특징을 보이고 있다. 그럼 각 종족마다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기로 하자!
 

만능 재주꾼 인간 종족
 
인간 종족은 반지의 제왕에 등장하는 모든 직업을 플레이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다른 종족에 비해 직업 선택에 있어 자유로움을 느낄 수 있다. 또한 비교적 안정적인 체형을 가지고 있어 어떤 아이템을 착용하더라도 아이템 룩이 가장 잘 표현 된 종족이기도 한다.

* 인간 종족이 선택 할 수 있는 직업 : 음유시인, 지휘관, 수호자, 사냥꾼, 현자, 도적, 용사

기본적으로 인간 종족은 남자, 여자 캐릭터를 선택 할 수 있고, 모든 종족이 모이는 브리 마을에 가장 먼저 진출 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인간 종족의 기본 특성
 

인간 종족은 기본 종족 특성으로 완력과 운 그리고 사기력이 증가하는 대신 의지력이 감소한다.

사기 : 타 게임의 HP와 같은 의미로 반지의 제왕에선 사기로 표현 된다.
마력 : 타 게임의 MP와 같은 의미로 반지의 제왕에선 마력으로 표현 된다.

힘 : 근접 물리 공격과 무기 방어력, 방패 방어력에 영향을 주는 스텟
운명 : 스킬의 치명타 적중률과 전투 중 사기(HP)과 마력(MP)의 재생력에 영향
의지 : 공포에 대한 저항력과 최대 마력(MP) 그리고 마력의 재생에 영향


레벨이 올라가서 받을 수 있는 특성

모든 종족은 레벨이 올라가면서 각 종족에 적합한 새로운 특성을 얻을 수 있다.
이런 종족 특성을 얻기 위해선 종족의 적으로 규정된 특정 몬스터를 처치해야만 한다.

레벨의 증가로 얻을 수 있는 종족 특성에는 올려치기와 같은 공격 스킬도 있지만, 종족의 고향 마을로 귀환하게 해주는 기술이나 캐릭터의 능력(스텟)을 증가시켜주는 독특한 특성도 있다.

13레벨에 습득 할 수 있는 특성 : 의지 스텟 +20, 올려치기 스킬
19레벨에 습득 할 수 있는 특성 : 원정대 스킬 사용 시 파랑과 빨강 대미지 5% 추가
25레벨에 습득 할 수 있는 특성 : 검류 무기 사용 시 대미지 2% 증가
29레벨에 습득 할 수 있는 특성 : 인간 종족 마을인 브리로 귀환 할 수 있는 스킬
30레벨에 습득 할 수 있는 특성 : 회피, 막기, 쳐내기 확률 1% 증가
35레벨에 습득 할 수 있는 특성 : 파티원에게 사기력과 관련된 버프, 체력 3000 회복

같은 종족으로 최고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직업은 초기에 주어지는 특성이나 레벨업에 따라 약간 달라진다. 인간의 경우 초기 스텟으로 힘과 운명에 보너스를 얻지만 반대로 의지력엔 패널티를 가지고 시작하게 된다.

우선 인간은 반지에 제왕에 등장하는 모든 직업을 선택 할 수 있는 며, 특정한 능력치에 뛰어난 모습을 보이지는 않지만 모든 능력이 평균적인 전천후 능력을 가진 종족이다.

초 기 특성을 살펴보면 수호자, 지휘관, 용사, 도적 등 전방에서 적을 공격하는 근접 물리 직업군에 적합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후 검류 무기 사용 시 대미지가 증가하는 특성이나 방어에 관련 된 특성 그리고 사기 관련 버프 특성이 등장하면서 근접 물리 공격 클래스에서 더욱 뛰어난 모습을 보이게 된다.

그렇다고 음유시인이나 현자와 같은 캐스팅 계열의 능력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특히 초기 특성으로 의지가 감소하지만 13레벨에 습득 할 수 있는 스텟 증가로 인해 이를 보완하고도 남는다.

인간 종족 추천 직업 : 수호자, 지휘관, 용사, 도적
인간 종족 추천 무기 : 검류(특성으로 공격력 2% 증가)
 
 
강인한 힘의 상징 드워프
 
드워프는 높은 체력과 강력한 힘을 보유하고 있는 종족이다. 다른 종족에 비해 몸집은 작지만 종족 특유의 무기인 도끼를 들었을 때 느껴지는 포스는 대단하다.

드 워프는 대륙 서쪽에 위치한 척박한 땅에서 시작하며 필드나 던전 곳곳에 등장하는 몬스터 대부분이 인간형이나 야수(동물)형 이기 때문에 다른 종족보다 재료 아이템인 가죽을 모으는 것은 조금 유리하다. 하지만 금속 무기 제작이나 금속 세공에 필요한 광물의 분포는 적은 편이다.

또한, 드워프 종족의 시작 지역은 엘프와 동일하기 때문에 1레벨부터 타 종족과 함께 파티 플레이를 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드워프 종족이 선택 할 수 있는 직업 : 음유시인, 수호자, 사냥꾼, 용사

드워프 종족의 특성
 

드워프 종족은 초기 특성 때문에 힘, 생명력, 일반 공격 완화 효과, 사기(HP), 마력(MP), 한손도끼 공격력은 증가하지만 민첩성과 운이 감소한다.

사기 : 타 게임의 HP와 같은 의미로 반지의 제왕에선 사기로 표현 된다.
마력 : 타 게임의 MP와 같은 의미로 반지의 제왕에선 마력으로 표현 된다.

힘 : 근접 물리 공격과 무기 방어력, 방패 방어력에 영향을 주는 스텟
운명 : 스킬의 치명타 적중률과 전투 중 사기(HP)과 마력(MP)의 재생력에 영향
민첩성 : 원거리 무기 사용 시 공격력과 적중력 그리고 공격을 회피, 쳐내기에 영향


레벨이 올라가면 새로운 특성을 얻는다.

모든 종족은 레벨이 올라가면서 각 종족에 적합한 새로운 특성을 얻을 수 있다.
이런 종족 특성을 얻기 위해선 종족의 적으로 규정된 특정 몬스터를 처치해야만 한다.

레벨의 증가로 얻을 수 있는 종족 특성에는 올려치기와 같은 공격 스킬도 있지만, 종족의 고향 마을로 귀환하게 해주는 기술이나 캐릭터의 능력(스텟)을 증가시켜주는 독특한 특성도 있다.

13레벨에 습득 할 수 있는 특성 : 운명 스텟 +20, 박치기 스킬
19레벨에 습득 할 수 있는 특성 : 원정대 스킬 사용 시 빨강과 노랑 버튼에 대미지 5% 추가
25레벨에 습득 할 수 있는 특성 : 도끼류 사용 시 대미지 2% 증가
29레벨에 습득 할 수 있는 특성 : 드워프 종족 마을인 소린홀로 귀환 할 수 있는 스킬
30레벨에 습득 할 수 있는 특성 : 체력과 관련 된 버프 스킬
35레벨에 습득 할 수 있는 특성 : 방패 방어 확률 증가. 짧은 시간동안 대미지 피해 감소

드워프가 선택 할 수 있는 직업은 음유시인, 용사, 수호자, 사냥꾼으로 선택의 폭이 좁은 편

드 워프의 초기 종족 특성을 살펴보면 힘과 생명력 스텟과 전투 중 사기/마력 재생이 증가하는 대신 민첩성과 운명이 감소하게 설정되어 있다. 이를 살펴보면 드워프 종족은 항상 전장의 최전방에 위치하는 수호자나 용사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레벨업으로 등장하는 스킬 역시 사기와 관련 된 버프와 방어와 관련 된 특성들이 많이 위치하고 있다.

드워프 종족 직업 중 유일한 캐스팅 계열인 음유시인의 경우 메리트/페널티 둘 다 없기 때문에 평준화 된 능력을 가진 직업으로 성장이 가능하지만 사냥꾼의 경우 초기 페널티인 민첩성 감소를 보완 해 줄만한 특성이 없기 때문에 드워프로 사냥꾼을 플레이 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드워프 종족 추천 직업 : 수호자, 용사
드워프 종족 비추천 직업 : 사냥꾼
드워프 종족 추천 무기 : 도끼류(특성으로 공격력 2% 증가)
 
 
낙천적이고 전쟁을 싫어하는 호빗
 
전쟁을 싫어하기 때문일까? 호빗의 시작 마을은 대부분 무엇인가를 배달하는 퀘스트로만 구성 되어 있다. 즉, 전투를 통해 무엇인가를 얻기 보다는 작은 부락 형식으로 떨어진 각각의 마을과 NPC를 시간 내에 찾아가는 것으로 레벨업은 대신한다.

호빗의 시작 지점은 드워프와 엘프의 시작 지점과 인간의 시작 지점 중간에 위치하고 있어 어느 종족과도 비교적 쉽게 만날 수 있고 각 마을 주변엔 많은 광석이 존재하고 있어 전문기술로 농사나 채굴에 관련 된 직업을 하는 것이 좋다.

호빗 종족이 선택 할 수 있는 직업 : 음유시인, 수호자, 사냥꾼, 도적

호빗 종족의 특성
 

호빗 종족은 기본 특성 때문에 생명력 스텟과 사기(HP), 공포 저항력. 어둠 공격 완화 능력이 증가하지만 완력 스텟은 감소한다.

사기 : 타 게임의 HP와 같은 의미로 반지의 제왕에선 사기로 표현 된다.
마력 : 타 게임의 MP와 같은 의미로 반지의 제왕에선 마력으로 표현 된다.

힘 : 근접 물리 공격과 무기 방어력, 방패 방어력에 영향을 주는 스텟
생명력 : 캐릭터의 최대 사기(HP)와 비 전투시 재생 능력에 영향


레벨이 올라가면 새로운 특성을 얻는다.

모든 종족은 레벨이 올라가면서 각 종족에 적합한 새로운 특성을 얻을 수 있다.
이런 종족 특성을 얻기 위해선 종족의 적으로 규정된 특정 몬스터를 처치해야만 한다.

레벨의 증가로 얻을 수 있는 종족 특성에는 올려치기와 같은 공격 스킬도 있지만, 종족의 고향 마을로 귀환하게 해주는 기술이나 캐릭터의 능력(스텟)을 증가시켜주는 독특한 특성도 있다.

13레벨에 습득 할 수 있는 특성 : 힘 스텟 +20, 돌 던지기 스킬
19레벨에 습득 할 수 있는 특성 : 원정대 스킬 사용 시 노랑과 녹색 버튼에 대미지 5% 추가
25레벨에 습득 할 수 있는 특성 : 둔기류 사용 시 대미지 2% 증가
29레벨에 습득 할 수 있는 특성 : 은신 이동 스킬, 호비튼 귀한 스킬
35레벨에 습득 할 수 있는 특성 : 죽은 척 하기 스킬, 사기 재생과 관련된 버프

호빗은 음유시인, 수호자, 사냥꾼, 도적의 직업을 선택 할 수 있다.

호 빗은 초기 종족 특성으로 생명력과 각종 저항력, 방어 효과가 증가하는 대신 힘이 감소하는 패널티를 가지고 있다. 생명력이 높고 각종 저항력과 방어 효과가 증가 되고 특히, 보다 안전하게 이동 할 수 있는 은신이나 몬스터의 인식에서 벋어나는 죽은 척 하기 등의 특성이 있어 타 종족에 비해 생존 확률이 상당히 높은 종족이다.

다만 초기 특성인 힘 감소로 인해 초반에 근접 물리 공격을 하는 수호자나 도적으로 플레이 하는데 있어 약간의 페널티가 있을 수 있지만 이것도 13레벨에 받을 수 있는 힘 증가 특성으로 보완 할 수 있다.

호 빗은 비교적 사기가 높은 편이고 각 종 디버프에 대한 저항력이 높은 편이다. 또한, 종족 특성으로 은신이나 죽은 척 하기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생존력이 무척 뛰어난 직업이다. 때문에 선택 할 수 있는 직업 어떤걸 하더라도 안정된 효과를 볼 수 있어 비 추천직업은 없다.

호빗이 선택 할 수 있는 직업에는 수호자, 사냥꾼, 음유시인, 도적이 있는데 이 중 앞서 설명한 것처럼 완력에 대한 페널티도 종족 특성으로 보완 할 수 있기 때문에 딱히 비추천하는 직업은 없다.

추 천하는 직업으론 도적을 들 수 있다. 도적은 직업 특성상 파티 플레이시 선두에 서서 지형을 살피거나 미리 정찰하는 행동 패턴을 보이게 되어 많은 위험에 노출 되게 된다. 때문에 각종 저항 능력과 생존 스킬을 가지고 있는 호빗에게 적당하다.

호빗 종족 추천 직업 : 도적, 수호자
호빗 종족 추천 무기 : 둔기류(특성으로 공격력 2% 증가)
 
 
레골라스가 생각나는 종족 엘프
 
활을 쓰는 영웅 레골라스가 포진하고 있는 종족 엘프는 드워프와 같은 지역에서 시작한다. 두 종족의 퀘스트는 약간 다르지만 수행하는 지역이 비슷하기 때문에 초반부터 다른 종족과도 파티를 할 수 있다.

엘프 종족의 특이한 점은 시작 지점에 밭이 없기 때문에 농사를 짓기 불가능하다. 때문에 농사 전문직은 추천하지 않으면 정 농사와 전문기술을 해야 한다면 인간지역이나 호빗 지역으로 이동하여 캐릭터를 육성하는 것을 추천한다.

엘프 종족이 선택 할 수 있는 직업 : 음유시인, 수호자, 사냥꾼, 현자, 용사

엘프 종족의 특성
 

엘프 종족은 초기 특성상 민첩성과 질병 저항력, 독 저항력이 증가하는 대신 사기와 사기 재생능력 운명 스텟이 감소한다.

사기 : 타 게임의 HP와 같은 의미로 반지의 제왕에선 사기로 표현 된다.
마력 : 타 게임의 MP와 같은 의미로 반지의 제왕에선 마력으로 표현 된다.

민첩성 : 원거리 무기 사용 시 공격력과 적중력 그리고 공격을 회피, 쳐내기에 영향


레벨이 올라가면 새로운 특성을 얻는다.

모든 종족은 레벨이 올라가면서 각 종족에 적합한 새로운 특성을 얻을 수 있다.
이런 종족 특성을 얻기 위해선 종족의 적으로 규정된 특정 몬스터를 처치해야만 한다.

레벨의 증가로 얻을 수 있는 종족 특성에는 올려치기와 같은 공격 스킬도 있지만, 종족의 고향 마을로 귀환하게 해주는 기술이나 캐릭터의 능력(스텟)을 증가시켜주는 독특한 특성도 있다.

13레벨에 습득 할 수 있는 특성 : 운명 스텟 +20, 은신 스킬
19레벨에 습득 할 수 있는 특성 : 원정대 스킬 사용 시 파랑과 녹색 버튼에 대미지 5% 추가
25레벨에 습득 할 수 있는 특성 : 활 사용 시 대미지 2% 증가
29레벨에 습득 할 수 있는 특성 : 앨프 종족 마을인 리븐델로 귀한 할 수 있는 스킬
30레벨에 습득 할 수 있는 특성 : 한손검 대미지 2% 증가
35레벨에 습득 할 수 있는 특성 : 파티원에게 힘(마나) 관련 버프, 회피 관련 스킬


엘 프는 선택 할 수 있는 직업은 음유시인, 용사, 수호자, 사냥꾼, 현자로 선택이 넓은 편이지만 초기 종족 특성과 레벨업을 하면 받을 수 있는 특성 대부분이 근접보다는 원거리(사냥꾼, 음유시인, 현자)에게 유리하여 근접 직업 보단 원거리 직업을 추천한다.

영 화 반지의 제왕을 살펴보면 가장 인상 깊은 것이 엘프 궁수인 레골라스의 활 쏘는 장면이다. 삼국지의 명궁 황충도 울고 갈만한 실력을 가진 것처럼 게임에서 엘프 종족 역시 원거리 물리 공격의 공격력과 명중력에 영향을 주는 민첩성이 초기 특성으로 인해 무려 15포인트나 증가한다. 그 뿐만 아니라 레벨업 후에 받을 수 있는 특성에도 활 사용 시 대미지가 증가하는 특성이 있어 사냥꾼 직업에겐 최고의 종족이라 할 수 있다.

또한, 현자나 음유시인 같이 마력(MP)이 중요한 직업에게 있어도 특성으로 관련 버프 스킬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엘프 종족 역시 은신이라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호빗 보다는 떨어지지만 인간이나 드워프 보단 높은 확률로 생존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엘프 종족 추천 직업 : 사냥꾼, 현자, 음유시인
엘프 종족 비추천 직업 : 수호자, 용사
엘프 종족 추천 무기 : 활류, 한손검류(특성으로 공격력 2% 증가)
 
 
출처 : 게임웹진 인벤 http://www.inven.co.kr
반지온 (반지의 제왕 온라인) - 북미서버 한국 유저 커뮤니티 BANJI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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