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I 사냥꾼 세팅 가이드 > 직업별게시판


작성일 : 11-10-10 19:58 / 조회 : 3,114

냥꾼 | RoI 사냥꾼 세팅 가이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유유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본문

RoI 사냥꾼 세팅 가이드

RoI 이후에 사냥꾼 세팅 가이드입니다. 당연히 만랩까지 찍고난 이후가 대전재입니다.

만랩을 찍고 대략적인 탬 세팅을 어떻게 해야되는 가에 관한 것입니다. 언급되는 내용이나 탬 추천은 냥꾼 포럼이 주 출처입니다.

기본적으로는 65랩 이전에 탬 세팅을 다 하셨던 분들 보다는 이번에 처음 만렙까지 달리시는 분들 위주로 썼습니다.


0. 개요

사냥꾼은 기본적으로 민첩 스텟 기반의 DPS클레스이기는 하지만 뎀딜도 살아야지 합니다. 비슷한 이치로, 살아도 쏠 엠이 없으면 의미는 없습니다.

이번 RoI 패치에서 스텟의 집중 때문에 너무 민첩에만 집중하실지도 모르는데, 민첩만 있는건 의미가 없습니다. 살지 못하면 민첩이 1500인들 2000이 넘는다 한들 소용이 없습니다.

나름 스텟 분배나 탬 트리를 짜실때 주의사항은 결코 중요 스텟 이외를 간과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사냥꾼에게 스텟 분배 순서는 민>생>운>의>(넘사벽)>힘 이라고 생각합니다.
(넘사벽 다음꺼는 잡스텟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Tomb를 투자할 필요가 없는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듯...)

이유를 설명하자면,
민첩이야 딜량에 직접적으로 연관을 줘서 그렇고,생명이야 생존에 관련된 피통 및 비전투시 패배할에, 운명은 전투시 마재에, 의지는 비전투 마재 및 엠통 자체에 영향을 줍니다.

반면 힘은 쓸곳이 거의 없습니다. 일반 완화력? 솔플 아니고서는 냥꾼이 맞을일이 없지 않습니까? 그러니 힘은 무시하고 갑시다. --;;

cf) 스텟별 몇가지 공식(냥 기준)
1힘 = 1쳐내기
1민 = 1쳐내기 2회피 10원공 10근공 2원치 2근치
1생 = 3피 7.2비전사재
1의 = 3엠 12비전마재 1주는힐량 1전공
1운 = 2전치 1.5전사재 +(전마재 영향력)
전마재 = 30*sqrt(운명) + 전마재보정
* 변경되는 것으로 예상되는것 :
Resist : 원래는 여러가지였는데 공포 제외하고는 생명력, 공포는 의지에 영향 받았었음. 일반 자체는 힘에 영향.
(현재는 통합으로 미지수)
Migration : 근거리/원거리/전략 이였는데 Phy/Tact의 2개로 간소화.


1. 빌드 목표

일단 빌드 목표는 무난하게 어느정도의 레이드 참여가 가능할 정도의 빌드를 목표로 했습니다. 이 기준은 대게 포럼에서 참조했고, 대부분의 경우에 제시 받은 기준을 보자면 아래와 같을것 같습니다. (당연히 무버프 기준)

피통 6500 이상
엠통 2500 이상
전마재 1000 이상
민첩 1000 이상
원치 5500 이상
원공 12000 이상

나름 까다로워보일지도 모르는데 기본적으로 민첩은 1200선에서 억제를 하고 가급적이면 OOCPR을 엠통과 비슷하게 맞추고, ICPR을 1200이상으로 맞추어볼까 싶습니다.

OOCPR을 늘리는거야 최상위 레이드에서의 장기 보스전이 아닌 이상 일반 사냥/인스에서는 비전투중의 엠탐이 있고 이를 최소화 시키기 위해서입니다. (매번 음식으로 때울수도 없고..--;;)

ICPR이야 현재 사냥꾼 직특이 EoD 이후에 한방한방의 강화보다는 주어진 시간 내에서 캐스팅 시간의 최소화 및 중간 딜레이를 빼는 쪽으로 가는지라, 절대적 스킬 횟수가 누는 추세입니다.

게다가 자세 자체의 선호도도, 관통 직특의 변경상 집중을 가장 늘리는 정밀로 가는 추세에서 스킬 자체의 엠 효율 자체가 낮아지고, 그래서 엠 자체의 재생량을 늘리는게 전체적으로 나아보입니다.


2. 선행

선행은 이번에 아이센가드로 오면서 1개당 12까지로 제한이 올랐습니다. 제한 상향과 더불어서 선행 분포가 바뀐게 특이사항인데, 기존의 Resist시리즈(독, 부상, 질병, 공포) 4개 시리즈가 일괄 Resistance로 통합이 되었고 Migration 시리즈(일반, 어둠, 화염, 서리, 산, 번개) 및 Defence 시리즈(근거리, 원거리, 전략)이 모두 통폐합되서 신규 Migration 시리즈(Physical, Tactical)으로 들어갔습니다.

Forum에 따르자면 현재 선행 선호는 아래와 같습니다.
Valour, Zeal, Justice, Determination, Innocence, Loyalty, Tolerance
12단계 기준으로 뻥튀기 수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Valour 피338 비전사재 힘9
Zeal 피338 물리완화 방어180
Justice 피170
Determination 민36 피86 전사재67.5
Innocence 저항1034 물리완화 전략완화
Loyalty 생36 방어180 엠86
Tolerance

상기 언급한 선행들중에서 대충 5개를 고르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피뺑 보장과 완화력을 위해서 Valour, Zeal, Innocence의 3개를 깔고 나머지를 부가적으로 고르면 될것 같습니다. 보통은 그냥 Justice하고 Determination 추천합니다.


3. 장비

다음은 장비입니다. 장비는 크게 악세, 방어구, 망토, 보조무기로 나눌수 있습니다.

실제 사진은 아래 링크 한번 구경하시면 됩니다.
http://forums.lotro.com/showthread.php?424112-Hunter-Top-Tier-Gear-2.0


3-1. 방어구

일단 방어구는 잠재적으로 Impossible Shot 혹은 에텐 방어구를 맞출것으로 생각됩니다. 중간에 쓰시는거야 생산품이나, 드롭이나, 영담보상 등으로 적당히 쓰시면 됩니다.
어짜피 중간 거치는것도 다 그냥 민생운 3개 챙기면서 쓰시면 됩니다. PvE나 PvMP세트 제외하고는 거쳐가는 탬입니다. 다만 어깨하고 투구는 정품을 구하기 힘드니...(레이드는 용가리요, 에텐꺼는 6/9랭의 압박..) 생산으로 땜빵 추천합니다. 일단 PvE 4셋에 생산 2조각을 목표로 합시다.

3-2. 망토

망토는.. 좀 어렵습니다.
포럼에는 주로 피뺑용 혹은 민첩 올인성을 추천합니다.

퀘보상은 민생운으로 받으시고, - 47씩 붙은게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 생산이라면 피뺑용 Warrior를 추천합니다. 밀리용이 힘58 민29입니다. 힘58씩이나 잉여스럽게 올릴바에는 그냥 피통이나 빵빵하게 채웁시다. 민첩은 다른데서 채우죠. ~_~

3-3. 악세

방어구에서 PvE건 PvMP 세트 모두다 어느정도 이상의 민첩/생명력 보장은 깔려있기에 약세에서 중점적으로 볼꺼는 비 민첩/생명력의 땜빵입니다. 한마디로.. 적당히 의지 땜빵합시다...~_~ 나머지 운명 살짝 채우고.. 피뺑하고..그러고 민첩을 땜빵하는게 일단 일차적인 빌드 목표입니다. ㅇㅅㅇ

3-3-1. 반지

반지중 만랩 이전에 나오지만 쓸만한건 Resillient Dunlending 반지입니다. 70제이고 힘26 민51 생41 피통253 보장해줍니다. 가급적 2개 맞춥시다. 만랩찍고도 쓸만하게 Finesse도 350정도 있습니다.

이 다음인 Strong 로히림 반지는 쓰잘데없이 힘만 올랐고, 피통은 빠졌으니 버립시다. 다만 민+생 반지가 땡길수도 있는데... 피뺑을 위해서는 70제로 싸게 맞춥시다. (다음은 에텐 4/6랭 반지가 좋을것 같습니다.)

3-3-2. 목걸이

목걸이는 생산탬중에서는 피뺑용이라면 Fated가 쓸만합니다. 운명도 적당히 필요하니 나쁠껀 없고 구하기 힘들면 인스턴트 보라돌이인 Tracker나 Dwarven을 씁시다. 피뺑만이 목적이라면 생산이 좋습니다.

뒤에서 언급하겠지만 목걸이에 민첩+생명+피통 이런게 있으면 좋겠지만 그런게 없습니다. -_-;; 사실 지금 개략적 기본 탬 세팅에서는 민첩을 적당히 올리는 빌드라서...

3-3-3. 팔찌

팔찌는 로히림 평판 혈연으로 나오는것을 구입하는게 가장 무난해보입니다. 생92운92크리166 / 민92운92크리166 / 의92운92전마재55.2 3개 중에서 적당히 고릅시다.

굳이 의지가 낀 팔찌를 후보에 넣는건 전마재도 있고 의지가 바닥이라서 보나마나 전투 끝나고 엠채우는데 골때릴 상황이 뻔해서 그렇습니다.

(왠만한 장기 보스전 아닌이상 인스턴트 중간에 비전투탐은 존재합니다.)

반면 힘92민92크리166짜리는 왠만해서는 무시합시다. 민92는 땡겨도 냥에게 힘92는 무용지물이니까요.

3-3-4. 귀걸이

귀걸이가 좀 어려운 편인데, 일단 생산탬은 다 민첩+힘 세트로 도매금입니다. 그러면서 피통/생명은 없습니다. (차라리 힘민생까지 세트면 모르는데 힘민으로 땡이니까 쓰기가 어중간하죠... 피통은 필요한데...-_-;;)

천상 2개를 민생이 묶여있는 드랍 - 쉬운 보라돌이 - 으로 때우거나 한개를 힘민 귀걸이, 하나를 피뺑용으로 나누는게 나을것 같습니다. 생산탬이라면 Battle+Resolute 정도가 무난해보입니다.

3-3-5. 주머니

주머니인데, 첫번째는 그냥 힘민생짜리를 쓰는것이요, 두번째는 생의운을 지르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특히 본격 레이드 세팅 이번엔 이상 후자를 추천합니다. 어짜피 RoI식 트리 타다보면 의지 박약 상태일 확률이 너무 높습니다. -_-; 기본 의지 83+나머지 그냥 민첩 밀어주다 보면 0입니다.

뭐 스텟 톰 100지르시면 올민 트리 타서도 됩니다만, 그냥 의지 박약으로 놓아두면... 엠통 다 차는데 비전투시에 1분 넘깁니다...
(의지 150이먼 비전투시에 1분에 1800 찹니다..)
생산탬으로 Rohirric Lorebook 지르면 생29의58운58 땜빵됩니다.

3-4. 보조 무기

Offhand는 민생+전마재식으로 되어있거나, 아예 위에서 의지 운명 보강 안하셨다먼 의운 땜빵을 목표로 해서도 좋습니다.
생산탬이면 민87생58전마재54 단검이나 의29운29피302전마재100 검 중 하나 뽑읍시다.


3-5. 유물

이제 유물작입니다.

유물은 기본적으로 Craft는 다 Symbol of Accuracy입니다. (당연히 65렙제 이상으로 맞추어주세요.)

나머지 이제 3개는 사냥꾼의 경우에는 Offence Rating, Critical Rating, ICPR, 피통/엠통 보강에 맞추는게 좋습니다.

Setting이면 Gold(OR650 피230)이나 True Setting of Ages(ICPR126 OR520 CR230)이 낫습니다.

Rune의 경우에는 True Rune of Two Trees(피180 엠160 ICMR96 ICPR90)이 괜찮아 보입니다.

다만 Gem이 마땅한게 없는데... 그냥 피뺑 엠뺑용이면 Extraordinary Gem of Hope(피230 엠210 크리방어)가 나아보이고, 피뺑 엠뺑 대신에 딜량의 극대화를 추구하면 True Gem of Encircling Seas(공520 ICMR126 ICPR126)가 무난해보입니다.


4. 전설 무기

4-1. 근거리 무기

근거리 무기는 다 필요없고 필요한 옵만 뜨면 3시대건 2시대건 1시대건 쓰면 됩니다. DPS? 무시합시다. 단, 유물 문제성 65랩 이상 랩제로 하는게 낫고, 임파워 수급을 생각하면 딱 65랩제가 낫습니다.
무기 종류가 여러가지인데..: 그냥 근거리는 취향대로 하면 됩니다. 보통은 창이 특정 무기 성향으로 염색되면 예쁘다는것만 참고하시면 됩니다....(하하하 -_-;;;)

필요한 옵은, Needful Haste Duration, Beneath Care Cooldown, Max.Target of AoE Skills, Stance:Precision Critical Multiplier 4개를 기반으로 하시면 좋습니다.
부가적으로 있으면 좋은게 Power restored by Intent Concentration, Press Onward Cooldown, Desperate Flight Cooldown정도의 옵션입니다.
LI포인트 분배는 필요옵부터 하시면 되고, DPS에는 찍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4-2. 원거리 무기

원거리 무기는 근거리와는 다르게 DPS를 올려야됩니다. 기본적인 딜량은 당연히 무기 DPS에 기반하기에, 옵 좋은 무기보다는 DPS를 우선시 해야되고, 고로 랩제가 높은 것을 쓰셔야 됩니다.
기존의 2/1시대는 65랩제라서 75랩제 3시대보다 DPS가 낮기에... 어쩔수 없이 갈아타야 됩니다. (Worn Symbol을 구한다면.. 당연히 2시대 75랩제를 뽑아야되겠죠...)

필요한 옵은 Induction Bow Skill Critical Multiplier, Focus Bow Skill Critical Multiplier 이렇게 2개를 기반으로 하는게 무난하고, 부가적으로 있으면 좋은 것이 Power Cost 2개, Ranged Skill Modifier 2개, Agroo Modifier 2개입니다.
본인의 스킬 로테이션이나 직특 세팅에 따라서 Heartseeker Damage나 Burn Hot Damage, Barbed Arrow Bleed Damage, Merciful Shot Cooldown 등이 요긴하게 쓰일수도 있습니다.
LI 포인트 분배는 DPS 다 채우고 CM을 채운 이후에 나머지를 채우는게 무난합니다.


5. 중간 점검

뭐.... 대충 이정도 맞출시에 예상되는 스텟은 아래와 같습니다.

방어력4391 힘263 민1077 생582 의233 운494
피통7029 엠통2960 Finesse 3616
ICMR 1091 ICPR 1319 OOCMR 5001 OOPMR 2796
RCR 6426 ROR 13380

뭐.. 이거야 예상치니까 다소의 오차는 있을수도 있습니다...-_-;
그래도 이정도면 레이드 다닐만은 할것 같습니다.


6. 번외편 : 끝장 트리용

뭐... 대단한건 아니고 이제 진짜 끝장용 트리입니다. 물론 이건 레이드용 냥꾼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피통은 안좋은 세팅입니다. 대신에... 화력을 무식하게 만들었습니다.

끝장 트리에서는 의지를 버립니다... 왜냐구요? 비전마재는 어떻게든 해결한다가 대 전재입니다. 즉, 비전투시에 엠 비면 물약 하나 빨고, 운명점수 지른다거나 음식 먹는다가 대전제가 됩니다. 당연히 레이드할때의 극상 트리니까 이러는 거입니다. 대신에 전마재하고 운명까지는 챙깁니다.

이번 막장 끝장 세팅의 목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피통 7000+
엠통 3000+
민첩 1500+
전마재 1500+
파인 3000+
원치 7500+
원공 20000+

뭐... 이번 세팅에서는.. 아까전에서는 적당히 올렸던 민첩을 최대한 올리는게 목적입니다. 어쩔수 없는게 냥꾼 하드코어 세팅이면... 딜량 극대화가 주 목표인데... 이걸 살려면 그냥 민첩을 극대화하는데 최고입니다.
문제는 민첩 극대화를 최대한 잉여스텟을 안올리고 할려면 - 다른 말로는 힘 최대한 안올리고 할려면 - 생산탬으로는 불가능해서.. 예전과는 다르게 생산탬으로 개기는게 한계가 있습니다. (65랩까지만 해도 로리엔 악세+머크 악세로만 짜도 빌드가 괜찮았죠...)

주신의 축복이 함께해야되는 막장 빌드 소개합니다!

일단 교체 대상은...

귀걸이
Shadowstalker's Stud : 민122 생61 크리166
- Adlan 12man Tier1 Raid 드랍
- 뭐.. 거의 민첩+생명+크리니까 환상입니다.
Earing of the Defiant : 힘31 생122 피323
- Naillan 12man Tier1 Raid 드랍
- 순전히 이기적으로 피 욕심을 부르기 위한 귀걸이...수호/지휘/감시/용사가 먼저 줄섭니다.

주머니
Lucky Coin : 민92 피162 엠142 크리332
- Helegrod Gient Wing 12man Tier1 Raid 드랍
- 냥꾼이나 도적 이외에는 더 굴릴리가 없겠죠? 나오기만 하면...

팔찌
Wristband of the Footpad : 민92 생61 운61
- Eruilan 12man Tier1 Raid 드랍
- 스텟만으로 3줄인데 참 아름답습니다...
Bracelet of the Huntsman : 민92 전마재55.2 엠142 크리332
- Cannuilan 12man Tier1 Raid 드랍
- 크리율/전마재/민첩 다 좋은데 피통이 없는게 흠.

반지
Band of Intuition : 민122 전마재55.2 피323
- Lefnuilan 12man Tier1 Raid 드랍
- 이제 반지에도 전마재가...ㅇㅅㅇ;;;
Ring of Conflict Resolution : 민122 전마재55.2 파인996 근공166 원공166
- Naillan/Engulian 12man Tier1 Raid 드랍
- 파인996과 민122의 위엄...--;;

Offhand
Dirge-Writer : 민61 생61 전마재109.8 근공166 원공166
- Engulian 12man Tier1 Raid 드랍
- 근공도 붙어서 도적/용사도 노릴만 합니다.

망토
Wyrmscale Acrobat's Cloak : 방어757 민122 엠284 파인996 크리166
- Tailor Tier7 Westfold 일반성공 제작탬
- 용가리 가죽 3장으로 만드는 망토입니다. 노랭이 탬이자 소개한 탬중 유일한 생산탬.

언뜻 보면 몇개 안바꾸어도 되잖아? 하실지도 모르는데.....
참고로 지금 방금 소개한 모든 아이템들은.. 12인 이상 공대 마지막 상자 드랍입니다. -_-;;; (거기에 하나 빼고 예쁜 파랭이입니다. 유후~ )

주신께서 함께 안하시면... 정말 보기 어려운 탬들입니다...-_-;;; 이정도를 다 파밍했다면 이미 용가리 투구/어께는 있을것이요, 활이나 석궁도 2시대일꺼입니다...-_-;;;

이 미친 탬들을 다 모아서 끝장 트리 세팅 완료시 스텟은 아래와 같아집니다.

방어력 4707 힘 97 민 1820 생 734 의 183 운 445
체력 7041 마력 3115 파인 3984
전투중 사기 재생 1269 전투중 마력 재생 1703
비전투시 사기 재생 6096 비전투시 마력 재생 2196
원거리 치명타율 7782 원거리 공격 22028

예... 제가 생각해도 미친 상태입니다...-_-;; 지휘 중간계/고무/희망깃+음유 보호/영웅 이야기+민첩음식 버프 받았다고 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방어력 6207
힘 172
민 1959
생 809
의 333
운 595
사기 9093
마력 3565
Finesse 3984
ICMR 1494
ICPR 1802
OOCMR 6636
OOCPR 3996
RCR 8060
ROR 23418

... 흠냐....
이정도면... 그냥.. 원딜 종결자일것 같네요..--;;


다음에 시간이 나면 지휘로 비슷한 버젼 써볼까 싶습니다... 다들 참고하시길...^^;;;
Edesith / Lv.100 / Captain / Race of Man / Tinker T9M
Esnard / Lv.100 / Hunter / Elf / Tinker T9M
Esqueda / Lv.100 / Lore-master / Race of Man / Explorer T9M
Clotilde / Lv.100 / Runekeeper / Elf / Historian T9M
Esriti / Lv.100 / Guardian / Elf / Yeoman T9M
Escarda / Lv.100 / Ministrel / Race of Man / Armourer T9M
Montforte / Lv.100 / Champion / Race of Man / Armsman T9M
Esraenl / Lv.100 / Warden / Elf / Explorer T9M
Esminz / Lv.100 / Beorning / Beorning / TInker T9M
Eslanie / Lv.46 / Hunter / Elf / Explorer T9M
Blimo / Lv.33 / Warden / Hobbit / Woodsman T9M
Esnerte / Lv.32 / Burglar / Race of Man / Tinker T9M
한국 스카사-에도라스 섭 유유코(냥꾼)/케이네(지휘)/몽포테르(지휘) 였었고,
북미 Silverlode Turecu(HNT), Ernani(CPT), Skydda(WDN) 였습니다. ^^;
유코 / 에스 편한식으로 불러주세요 ^^;

관리자님의 댓글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유유코님 글은 근데 왜 글 중간중간에   이런게 있을까요.
혹시 컴퓨터 사용 환경이 어떻게 되세요? OS, 브라우저 등..

유유코님의 댓글

유유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아이폰으로 메모로 썼던거 CV했더니 중간에 그런게 있네요... 그냥 다른 어플로 작업하니까 상관없는거 보면 역시 잉여 기본어플 메모 ㅠㅠ

로그인 후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