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저렙이지만, 원래 목표를 뚜렷하게 해놓고 캐릭을 키우는 성격이라 지휘관의 방향에 대해 고민이 많네요.
다름 아닌 특성...;;;
타 직업들은 탱이면 탱, 딜이면 딜, 대체적으로 특출난 부분이 있어 그걸 중심으로 맞추거나, 골고루 분배하면 되는데...
지휘관은 탱, 딜, 힐, 서폿 안 되는 게 없다보니...
만렙 지휘분들은 보통 어느 특성을 타시나요?
대략 아이센가드 이후에는 직업 특성 기반 전설 특성(돌격/치유/지도자)이 상당히 좋아지면서 골고루 분배보다 5개는 하나로 몰아주는 것 같은데...
개인적으로 저도 그렇고, 베르길님도 인간의 지도자를 상당히 좋아하시는 것 같은데 전체적으로 이 쪽이 매리트가 적은 느낌이네요.
돌격의 선봉 -> 전쟁의 달인의 경우에는 돌격 계열 특성 자체가 좋은 게 많은 데다 어둠의 만가 대미지 50% 증가(이 정도면 이제 필살기죠 ㄷㄷ) + 언제나 쓸 수 있다는 점 + 전투 대기 상태가 굉장히 딜을 올려줄 것 같고...
치유 계열 역시 각종 치유 보너스도 많은 데다 자힐 특성도 하나 포함되어 있고...
무엇보다 전설 스킬 필요치는 5개니까 남은 2개로 다른 계열 필수 특성을 장착할 수 있어서 단점마저 보완되는 느낌인데...
사실 인간의 지도자 쪽은 캐릭 자체가 더 탱커로서 단단해지기보다는 어그로 위주라서 솔플에는 영 도움이 안 될 것 같은데 어떤지 궁금하네요.
베르길님께서도 직접 언급하셨지만, 심지어 파티서도 지휘가 탱을 굳이 할 이유도 없는 상황이라...
사실 설정 자체는 인간의 지도자 쪽이 가장 지휘관의 이미지에 부합한다는 느낌인데(지도자니까!? ㅋㅋㅋ) 설정 하나만 믿고 가기에는...ㅠㅠ
지도자 쪽이 타 특성에 비해 능력적으로 솔플/파티서 얼마나 어드밴티지가 있는지, 또 딜이나 힐은 상대적으로 얼마나 떨어지는지 알고 싶네요.
아울러 전체적인 지휘분들의 특성 현황(?)이나 추세도 알려주심 감사하겠습니다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