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m's Deep] 직업 특성 트리 리뷰 - 4/6 Trapper of Foes 트리 > 직업별게시판


작성일 : 14-01-07 01:48 / 조회 : 2,355

냥꾼 | [Helm's Deep] 직업 특성 트리 리뷰 - 4/6 Trapper of Foes 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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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유유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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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번째로 소개할 직업 특성 트리는 Trapper of Foes입니다. 

[미리 말씀드리자면, 이 글은 제 주관이 매우 강하게 들어간 글입니다.]
[이 글을 읽기 전에 이 점은 필히 참고하고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1. Trapper of Foes 트리 기본 보정, 스킬

1-1. 트리 기본 보정

hunter_trait_tree_basic.jpg

냥꾼의 시간당 데미지(DoT), 광역기(AoE), 군중 제어(CC)에 특화되어있다고 소개를 해줍니다만.... 실상은 그냥 잉여입니다.

일단은 기본 보정은 덫 스킬이 이동시 가능에, 캐스팅을 없애줍니다. 이 시점에서 사실 너무 보너스가 없죠... ;;


1-2. 트리 기본 스킬
기본으로 주는 스킬들은 안 좋습니다.

Cap 2013-12-21 02-23-04-045.jpg

1-2-1. Lingering Wound
출혈이 있는 활스킬입니다. 사실상 억지로 이 트리를 탄다면 이 스킬로만 먹고 사는것이 낫습니다.
물론 맨정신이시라면 그냥 이트리를 안타는 것이 정답입니다.

Cap 2013-12-21 02-23-05-780.jpg

1-2-2. Decoy
디코이입니다. 몹의 어글을 일시적으로 회피해주는 스킬입니다. 실 사용시의 판정이 비교적 미묘한 편이긴 합니다만 어글 회피라는 기능 자체는 해줍니다.


2. Trapper of Foes 트리 보너스

트리 보너스는 5/10/15/20/25/30/35개때마다 풀리는 7개 보너스가 있습니다.
[뭐 이건 모든 트리가 그렇습니다만...]

ScreenShot01994.jpg

5개 보너스 : Deadly Decoy
기존의 Decoy 스킬을 Deadly Decoy로 교체합니다. 기존 스킬 대비 폭발 데미지 + 스턴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Decoy 사용후 15초 이후에 폭발되게 되며, 폭발 데미지는 쾌속의 화살의 1.5~2.0배 데미지인 2천~3천정도의 데미지입니다. 스턴 지속시간은 약 5초입니다.
일단 자체는 나쁘지 않습니다만, 15초 이후에 스턴 효과라는 점과, 기본적인 Decoy스킬 자체가 쿨이 1분이라서 한계점이 보입니다.

ScreenShot01995.jpg

10개 보너스 : Triple Trap
모든 덫 스킬 종류가 삼중덫으로 됩니다. 기존의 설치 아이템인 삼중덫과 배치 형태가 동일하고, 기존의 덫 설치 대비 정면에서 좌측 상단, 우측 상단에 1개씩 더 추가되는 형태입니다.
일단은 CC기라는 의미에서는 나쁘지 않은데, 배치 요령이 좀 어려운게 문제이고, 보통은 본인 오는 와중에 3번을 원해서 측방향 배치를 해야된다는 점에서 아주 높은 점수를 주기는 힘듭니다.

ScreenShot01996.jpg

15개 보너스 : Master Trapper
덫에 여러가지 효과를 부여합니다. 삼중덫에는 피해량 15% 증가 디버프를, 관통 덫에는 피해를 입은 상태 타격시에 피통 회복을 해주는 디버프를 (일종의 지휘의 지시의 표식 상태같은 것입니다.), Deadly Decoy에는 피격시 치명타 확률 10% 디버프를 걸어줍니다. 
일단은 덫의 효율이 극도로 상승하고, 아군에게 누적 딜을 올려주기는 합니다만, 냥꾼 본인의 딜량 희생이 얼마나 큰지 모르기에, 이것이 커보이는것입니다. ㅠㅠ;;

ScreenShot01997.jpg

20개 보너스 : Strong Intimidation
냥꾼의 공포 기술의 지속시간을 늘려주고 저항 확률을 낮춰줍니다.
안그래도 저항 잘 걸리거나 지속시간 대비 쿨이 너무 길거나 식의 문제가 있는걸 그나마 보완해줍니다.
보완해준다고 물론 쓸만한 레벨은 아닙니다.

ScreenShot01998.jpg

25개 보너스 : Heightend Senses
구 추적 직특과 같은 이름입니다만 내용은 다릅니다.
크게 2가지입니다만, 영구적으로 은신 감지 +6과, 회피 확률을 5% 늘려줍니다. 그리고 피격시에 회피 혹은 부분 회피시에 모든 덫 스킬의 쿨탐을 5초 줄여줍니다.
은신 추적 가능이 아니기에 과거와 다르게 은신인 몹은 추적이 안되고, 다만 은신 감지 자체는 올랐기에 은신 대상이 덜 가까이 와도 감시할수 있습니다. 이렇게 말하면 그럴싸해보이지만, 현자에게 은신감지 받은거 효과를 그냥 패시브로 준거라서 구 직특에 비해서 안좋습니다.

ScreenShot01999.jpg

30개 보너스 : Purge Poision
독 치료를 원정대 전체를 대상으로 광역으로 해줍니다.
유일하게 정말로 이번 트리 보너스에서 깔 내용이 없습니다. 예전에는 쿨이라도 늘렸는데, 이거는 그냥 광역으로 늘려주고 손해보는 것도 없습니다.

ScreenShot02000.jpg

35개 보너스 : Sturdy Traps
덫 지속시간을 5초 늘려줍니다. 이외에도 이동시의 집중 잃는 효과를 없애줍니다.
그냥 이 트리가 노답임을 보여주는 트리 보너스입니다. 덫은 소모성이기에 일종의 지속시간이 는다고 큰 효과를 보는 것은 아니고, 이동시 집중 소모를 없애주지만, 집중 자체를 쌓을 스킬이 많거나, 쓸 스킬도 없기에 의미가 없습니다. 거기에 이건 Huntsman의 경우에는 거의 맨 앞에 있는 보너스입니다.


트리 보너스만 봐도 제가 까지 않은 것이 30개째 보너스 1개에 불과합니다.
딱봐도 좋아보이는 Bowmaster, 언뜻 보면 좋은것은 별로 없지만, 합쳐진 시너지가 있는 Huntsman과 다르게 콩가루 같은 직업 보너스에, 이후 후술할 선행 트리 특성까지 감안하면 눈물이 앞을 가릴 예정입니다.

직특 트리 특성을 소개할 때는, 전문 트리를 찍을 때 좋은지 안 좋은지 여부와, 그리고 헌트맨 전문 트리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찍을만한지도 언급해봅니다. (사실상 이건 선행 트리 특성 15개~20개까지만 말합니다. 어짜피 포인트가 모자릅니다... 본인 트리 끝까지 = 31포인트, 나머지 찍기 = 65-31 = 34포인트가 사실상 상한이고, 34/2 = 17개만 찍을수 있습니다.)


3. Trapper of Foes 트리 특성

[전문 트리 시 추천 혹은 전문 트리 외 추천에 전부다 0/몇으로 되어있는건 편집이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진짜로 제 추천이 0개입니다!]

3-1. 선행 트리 특성 0개짜리 : 

Cap 2013-12-21 02-19-41-934.jpg

3-1-1. Trapwire 올가미
예전에 덫과 같이 사용 가능했던 올가미를 사용 가능하게 해줍니다. 다만, 예쩐과 다르게는 DoT가 아니라, 이속 저하 디버프에 일정 확률로 원정을 터트려줍니다.
전문이면 어거지로 찍어야되고, 전문이 아니면 이 트리에 포인트 넣는거 자체가 아깝습니다.
전문 트리 시 추천 : 0/1
전문 트리 외 추천 : 0/1

Cap 2013-12-21 02-19-50-558.jpg

3-1-2. Natural Extracts
냥꾼의 DoT를 울려줍니다. 덫으로 인한 것, 딜용 스킬로 인한 것 모두 다 올려줍니다.
다만, 왠만해서는 다른 트리에 하두 좋은 것이 많으니, 찍을 일이 없습니다.
전문 트리 시 추천 : 0/5
전문 트리 외 추천 : 5/5

Cap 2013-12-21 02-19-53-596.jpg

3-1-3. Survival Gear
물리/전략 완화력을 올려줍니다. %단위로..
다만, 평갑의 상한 수치를 넘어서까지 +5% 적용되는것은 좋지만, 이미 상한치까지 오른 시점에서의 완화력으로 전체 원정대에 피해를 끼치는 것은 없기에... 의미가 없습니다. 탱을 하는 것이 아닌이상.
냥꾼 탱을 한다면 혹시라도 찍어야 될지도 모를지도 모르지만, 현재와 같이 스텟의 인플레가 이루어진 와중의 중요도는 좀 낮습니다.
전문 트리 시 추천 : 0/5
전문 트리 외 추천 : 0/5


3-2. 선행 트리 특성 5개짜리 : 

Cap 2013-12-21 02-20-11-465.jpg

3-2-1. Combat Traps
덫의 데미지와 쿨탐을 줄여줍니다.
그나마 덫 자체는 낫기에 이 트리에서 어거지로 괜찮다고 할만한 특성입니다. 
문제는 역시 이놈의 트리 자체가 활용도가 너무 낮다는 점입니다.
전문 트리 시 추천 : 0/5
전문 트리 외 추천 : 0/5

Cap 2013-12-21 02-20-16-604.jpg

3-2-2. Explosive Arrow
새로 추가된 스킬입니다.
폭발 화살정도로 번역할수가 있고, 나름 나쁘지 않은 데미지를 툴팁상으로는 보여줍니다. (대충 급소 대비 +10% 내외의 데미지)
문제는, 아래 보면 나오는 내용입니다. 주변의 적에게 데미지를 분산시켜준다.. 인데, 총 데미지가 나눠저서 적용되기에, 실제로는 타겟에게는 툴팁보다 훨씬 더 적은 데미지를 줍니다. (즉, 총량이 저거입니다.) 그리고, 사거리 5.2m 즉 사실상 거의 붙어서 써야되는 스킬이기에 거리를 벌리는 것이 생명인 냥꾼에게는 가장 모순인 스킬입니다. 마지막으로 쿨탐이 30초라서 자주 쓰기가 힘듭니다.
이래저래 취지와는 다르게 노답입니다.
전문 트리 시 추천 : 0/1
전문 트리 외 추천 : 0/1

Cap 2013-12-21 02-20-19-006.jpg

3-2-3. Elusive
부분 회피 확률을 올려주는 직특입니다. 
선행으로 Survivial Gear 5개를 찍어야지 활성화됩니다.
생존률 향상에 도움주는건 좋지만, 트리를 타면 어글을 먹을 일이 없기에 광역기 생존을 위해서만 쓰는거라서 실 활용은 미묘합니다.
전문 트리 시 추천 : 0/5
전문 트리 외 추천 : 0/5


3-3. 선행 트리 특성 10개짜리 : 

Cap 2013-12-21 02-20-21-726.jpg

3-3-1. Rain of Thorns 가시화살 소나기
구 전설인 가시화살 소나기입니다. 그래도 너프를 안먹어서 결박 30초의 위용은 여전합니다.
개수를 많이 찍을수록 데미지를 올려줍니다. 다만, 특성 자체가 원래 딜용보다는 발 묶기 용인걸 생각하면 활용도는 영 아닙니다.
문제는 배치된 트리가 트리라서 실제로 쓰기가 너무 힘듭니다. (이거 쓰자고 앞에서 10개를 찍어야됩니다. ;;)
이래저래 활용도 높았던 구 전설 스킬이 트리 배치에 따라서 역사속으로 사라지는 광경의 한 예입니다.
전문 트리 시 추천 : 0/4
전문 트리 외 추천 : 0/4

Cap 2013-12-21 02-20-26-999.jpg

3-3-2. Explosive Powder
Deadly Decoy와 Explosive Arrow 스킬의 데미지를 올려줍니다.
문제는 올려줘도 데미지는 눈물이 나는 데미지입니다.
전문 트리 시 추천 : 0/5
전문 트리 외 추천 : 0/5

Cap 2013-12-21 02-20-32-020.jpg

3-3-3. Endurance
인내 자세를 강화해주는 특성입니다. 소개로는 막기, 쳐내기, 회피 보너스를 늘려준다고 나옵니다.
실제로는 인내 자세에서의 쳐내기, 회피 보너스를 늘려줍니다. 문제는 이거입니다. 이미 냥꾼은 민첩이 4천이 넘게 세팅되기에 민첩은 이미 보너스 따위가 없어도 만땅을 찍고, 쳐내기도 거의 만땅입니다. 막기야 아예 안되기에 논외라고 해도, 이거로 인해서 생존률이 좋아지는 영향은 거의 없고, 거기에 어글을 먹어야지 이거 보너스를 통해서 사는걸 체감하는데, 트리 특성상 어글을 먹는건 불가능합니다.
고로 실영향은 없는, 돼지 목에 진주 목걸이 특성입니다.
전문 트리 시 추천 : 0/2
전문 트리 외 추천 : 0/2


3-4. 선행 트리 특성 15개짜리 : 

Cap 2013-12-21 02-20-36-892.jpg

3-4-1. Complex Mechanism
덫의 저항 관통을 늘려줍니다.
즉 덫이 저항을 덜 받게 만들어주기에 덫을 제대로 활용한다면 찍는 것이 좋겠지만, 덫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 치러야 되는 앞에 포인트 분배할 스킬이 없기에 버려집니다. 
전문 트리 시 추천 : 0/5
전문 트리 외 추천 : 0/5

Cap 2013-12-21 02-20-41-629.jpg

3-4-2. Advanced Placement
모든 사냥군의 덫 스킬을 그 자리에서의 설치가 아니라, 땅을 찍고 설치하게 해주는 식으로 바꿉니다.
개수를 많이 찍을시에 사거리를 늘려줍니다.
덫 자체의 활용도 올려주는건 나쁘지 않다고 쳐도, 그놈의 트리가 망이라서 빛볼일이 없습니다.
전문 트리 시 추천 : 0/3
전문 트리 외 추천 : 0/3

Cap 2013-12-21 02-21-41-124.jpg

3-4-3. Piercing Trap
새로 추가된 스킬입니다. 냥꾼이 설치형 덫을 깔게 해줍니다. 쿨탐 1분, 지속시간 1분입니다.
DoT+초뎀의 형태로 딜을 해주며, 거기에 이속 저하도 어느정도 걸어주기에 나름 활용도는 나쁘지 않아보입니다.
거기에 가장 중요한건, 소모형이 아니라 설치형이라서 설치한 위치에 남아서 지속적인 영향을 주기에 HD에서의 활용도는 고려해볼만 합니다.
전문 트리 시 추천 : 0/1
전문 트리 외 추천 : 0/1


3-5. 선행 트리 특성 20개짜리 : 

Cap 2013-12-21 02-20-50-426.jpg

3-5-1. Armour Rend
관통이 상대 몹의 막기/쳐내기/회피 확률을 감소시켜줍니다.
관통이 상대 몹의 능력치를 깎아주는 것은 좋습니다만, Spar이나 에텐이 아니고서야 냥꾼의 공격을 몹이 피하는 비율은 보통 2% 이하이기 때문에 의미가 별로 없습니다. (피넨 19.1% 기준입니다.)
전문 트리 시 추천 : 0/5


3-6. 선행 트리 특성 25개짜리 : 

Cap 2013-12-21 02-22-48-145.jpg

3-6-1. Improved Distracting Shot
주의 분산의 화살을 상급으로 상향시켜줍니다. 매즈시간도 증가시켜주고, 쿨탐도 감소시켜줍니다.
문제는 그래봐야 아직도 지속시간 < 쿨탐입니다. 무한 매즈가 불가능합니다. 구 5셋 전설만 못한 효과입니다.
전문 트리 시 추천 : 0/2

Cap 2013-12-21 02-22-51-617.jpg

3-6-2. Wounded Prey
자비의 화살이 Lingering Wound가 걸려있을 시에 추가 데미지를 줍니다. Wound 티어가 높을수록 추가 데미지가 증가하고, 당연히 이 Wound 디버프를 소모합니다.
일종의 출혈 급소와 같은 것을 자비에게 해주는 직특입니다. 문제는 추가 데미지양이 걸리는 DoT에 비해서 적은 점입니다. (DoT총량 4~5k 남아있을때 추가 데미지는 2~3k정도만 추가) 거기에 자비 자체가 보정이 아무것도 없는 것이기에 집중 6을 사용해야하기에 실 활용도는 더 낮아집니다.
전문 트리 시 추천 : 0/1


3-7. 선행 트리 특성 30개짜리 : 

Cap 2013-12-21 02-22-55-985.jpg

3-7-1. The One Trap
새로 추가된 스킬입니다. 일종의 덫 종합세트입니다.
이속 저하 + DoT + 즉시 데미지라는 덫 3종 세트이고, 지속시간 1분에, 쿨 1분입니다. 그리고 유이하게 - Piercing Trap와 같이 - 소모성이 아니라, 지속형 덫이라는 점에서 나름 가치가 더 있습니다. 
딜량 자체도 총 딜량을 감안하면 나쁜 편은 아니고, 설치형 및 이속 디버프를 주는것을 생각하면 HD 등에서의 활용 가치는 나름 있어보일지도 모릅니다.
다만, 일단 트리가 트리라서 빛을 볼일이 없습니다.
전문 트리 시 추천 : 0/1


4. 직업 특성 트리 총평

다른 트리와는 다르게, 실전 포인트 분배 소개에서 언급될일이 없는지라 거하게 총평해봅니다.
한줄 요약하자면 그냥 찍지 마세요. 답이 없습니다.

모든 직특들이 안좋은 의미에서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서 직특 트리 전체를 쓰레기로 만들고 있습니다.

CC기에 충실한다고 보이지만, 결국에는 모든 스킬들을 종합해봐도 단일 대상에게 CC 상태를 유지할수가 없습니다. - 이건 구 트리보다 못해진 점입니다. 구 트리에서는 어쨋든 전설무기+기타 보정을 다 하면 지속시간 45초, 쿨탐 30초로 어떻게 단일 대상은 CC가 유지되었습니다 - 특히 안정성이라는 측면에서 생각해보면 냥꾼의 모든 CC기의 한계점은 타 직업의 CC기에 비해서 전설 옵션에서의 저항 확률 감소 보정을 못받기에 더 저열하며, 덫이라는 나름 개선된 형태 또한 배치를 자유롭게 못하기에 - 방향 맞추기가 좀 힘들어야죠 -ㅁ-;; - CC기로써의 의미가 퇴색됩니다.

DoT를 올렸다고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모든 면에서 스킬의 집중 생성-소모가 가장 비 효율적이고, DoT 스킬 효과는 Huntsman에서의 DoT에 비해서는 효과가 더 떨어집니다. 거기에 Huntsman의 경우에는 집중의 생성-소비의 특화되어있기에 DoT를 포함한 전체 딜량의 차이에 관해서는 차마 비교 불가의 불가촉천민 수준입니다.

광역기(AoE)의 효율에 관해서 말하자면, Bowmaster트리에서의 Rain of Arrow + Hall of Arrow와 비교가 불가능할 정도로 딜이 안나옵니다. 애당초 RoA + HoA스킬 조합은 사실상 다수의 타겟이 있다면 스킬이 무한정 나가는 수준의 광역 딜을 뽑기에 이쪽의 쿨탐 1분 넘는 스킬들 따위와 비교가 불가능합니다. (RoA 자체 쿨도 애당초 10초입니다.)

파티에서의 디버프 효과를 기대하기에는 Bowmaster 트리에서의 크리 방어 하나만도 못한 효과가 태반이고, 그리고 파티 전체의 딜을 올리는 효과보다는 냥꾼 본인의 타 트리에 비해서 너무 형편없이 떨어지기에 디버프 효과로 인한 이득보다 본인 딜 감소가 더 큰 것이 근본적 문제입니다.

자세와의 연계성을 생각해보면 인내 자세를 강화해서 생존력을 올려주기는 합니디만, 안드로급으로 딜이 저열한 트리라서 어글을 먹을래야 먹을수가 없는 트리고, 그에 따라서 오른 회쳐막 수치는 광역기를 제외하고는 체감할 일이 전혀 없습니다. 즉 기껏 오른 회쳐막 수치는 돼지목의 진주목걸이 마냥 체감할 일이 없기에 무의미합니다. 거기에 차라리 예전의 우아한 활시위처럼 엠 소모 감소폭을 증가시켜주는 것도 없어서 더더욱 인내 자세를 안고르게 만듭니다.

즉, 냥꾼의 딜을 희생해서 CC, AoE, 디버프를 올리겠다는 취지와는 다르게 이 모든 것을 아무것도 제대로 챙기지 못했고, 그 와중에 딜은 안드로메다급으로 퇴보시키는 트리입니다.
종합적 구제불능의 트리입니다.
찍지 마세요. 사이드로도 포인트 분배하지 마세요.
(혹여나 덫 관련이 좀 앞쪽에 있으면 어떻게 HD에서의 활용상 써보라고 말이라도 하겠는데, 덫은 쓸만한건 다 뒤입니다.)

...

당연히 이후에 실제 포인트 분배 소개에서 여기에 포인트를 분배될일은 없습니다.
포인트는 소중하거든요.
이런 쓰레기 트리에 투자할 포인트는 없습니다.
Edesith / Lv.100 / Captain / Race of Man / Tinker T9M
Esnard / Lv.100 / Hunter / Elf / Tinker T9M
Esqueda / Lv.100 / Lore-master / Race of Man / Explorer T9M
Clotilde / Lv.100 / Runekeeper / Elf / Historian T9M
Esriti / Lv.100 / Guardian / Elf / Yeoman T9M
Escarda / Lv.100 / Ministrel / Race of Man / Armourer T9M
Montforte / Lv.100 / Champion / Race of Man / Armsman T9M
Esraenl / Lv.100 / Warden / Elf / Explorer T9M
Esminz / Lv.100 / Beorning / Beorning / TInker T9M
Eslanie / Lv.46 / Hunter / Elf / Explorer T9M
Blimo / Lv.33 / Warden / Hobbit / Woodsman T9M
Esnerte / Lv.32 / Burglar / Race of Man / Tinker T9M
한국 스카사-에도라스 섭 유유코(냥꾼)/케이네(지휘)/몽포테르(지휘) 였었고,
북미 Silverlode Turecu(HNT), Ernani(CPT), Skydda(WDN) 였습니다. ^^;
유코 / 에스 편한식으로 불러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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