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m's Deep] 직업 특성 트리 리뷰 - 6/6 예시2 : Bowmaster 기반 분배 > 직업별게시판


작성일 : 14-01-07 03:26 / 조회 : 2,782

냥꾼 | [Helm's Deep] 직업 특성 트리 리뷰 - 6/6 예시2 : Bowmaster 기반 분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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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유유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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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래도 각각의 트리 및 트리 내의 특성, 보너스 효과에 관해서 말했지만, 실 적용과는 좀 거리가 있기에, 실 적용의 예제를 몇개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1. 세팅 컨셉

red_preset1.jpg

Bowmaster 기반으로 세팅을 잡았습니다. 트리의 특성을 살리고자 철저하게 한방 한방의 화력을 극대화시키는 트리입니다.

기본 베이스 트리는 명궁수 트리를 기반으로 하고, 날쌘활+관통+쾌속을 기반으로 딜하는, 나름 전통적인 냥꾼 세팅입니다.

세팅의 특성상 쾌속은 집중 수급+날쌘활 쿨탐 리셋이 주 목적이 되고, 날쌘 활은 주 딜스킬 + 가급적이면 무 캐스팅 혹은 최소한의 캐스팅으로 딜을 넣고자 하고, 마지막으로 이렇게 쌓인 집중을 관통 혹은 Upshot으로 소비하는 형태입니다.


2. 장단점 

2-1. 장점
장점은 단일 딜에 대해서는 가장 압도적인 화력을 자랑합니다. DPS 미터기 기준으로 보통 1분 30초동안(역시 마지막 15초는 대충 딜 멈추고 전투 풀리는 시간) 딜량은 60만~70만 정도로, 앞서 소개한 Huntsman 세팅 대비 딜량은 1.2~1.8배 정도의 딜량을 뽑아냅니다.

2-2. 단점
조작 및 딜 사이클의 측면에서의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특히 인스에서의 이동과정 중간중간의 딜 로스는 적지 않은 편이며, 각종 이동기 - 넉백 등등 - 에 의해서 딜이 짤리는 식으로 로스도 적지 않습니다. 
또한 본인이 Shift and True, Fast Draw의 버프를 정확하게 활용하지 못할경우에는 딜 사이클에서의 로스가 있습니다. 고로, 나름 숙련된 경우에 이러한 누적 딜을 뽑을수 있습니다.


3. 아이템 세팅

3-1. 장비 아이템
기본적으로는 민첩+크리+@위주로 세팅해주시면 됩니다. 보통은 Critcal Rating기준으로 15k정도까지 맞추시면 그 이후에 나머지를 이제 Finesse, Physical Mastery, Fate 등등으로 밀어주시면 됩니다.
우선순위 : Critical Rating (15k) - 이후 나머지 Finesse(7k), Fate(600), Physical Mastery
(스텟중 민첩하고 생명은 사실 볼필요도 없습니다. 냥꾼용 쓸만한거면 다 Agi 217, Vit 186 깔고 시작입니다.)

3-2 전설 아이템
근거리, 원거리 기본적으로 유물 세팅은 거의 같습니다.
냥꾼은 치명타는 유물에서 조달 안해도 되기에, Critical Rating 붙은 유물보다는 Mastery Rating 붙은 것으로 박으시는게 좋습니다.

3-2-1. 근거리 무기 옵션
힘 자세 위주로 사용하기에 Minor 유산에서의 Strength Stance Damage는 필수중 필수이고, 엠 수급 + 어글 관리용으로 Beneath Notice Cooldown, Minor에서 Quick Shot Damage도 쓸만합니다. 그리고 확실하게 날쌘활 캐스팅의 편의성을 바란다면 Needful Haste Duration을 사용시에는 끝없이 유지되는 Needful Haste를 볼수 있습니다.

3-2-2. 원거리 무기 옵션
일단 Major에서의 크리 2줄 + 집중 수급을 위한 쾌속 크리 확률은 가장 기본중 기본입니다. (Focus Bow Critical Multiplier, induction Bow Critical Multiplier, Quick Shot Critical Chance)
나머지 추천 옵션은 활 시전기(쾌속의 화살, 날썐 활)의 데미지 증가를 위한 Induction Bow Damage(Minor), 열중의 효율 증가를 위한 Burn Hot Damage정도입니다.


4. 실 활용시

4-1. 자세
힘자세로 사용 - 한방 한방을 강하게 떄리는 것이 이 세팅의 목적입니다.

4-2. 딜사이클 
쾌속 - 쾌속(가시) - (관통) - 날썐활 - 쾌속 - 관통 - 쾌속 - (쾌속) - 관통 - 쾌속 - 쾌속(가시) - 날썐활 - (쾌속, 관통) - 쾌속 - 쾌속 - 날썐활 - Upshot 

이 세팅에서의 딜 사이클의 핵심은 3가지입니다.
첫번째, 모든 캐스팅을 그나마 감소시키기 위해서 Fast Draw는 3단계를 최대한 유지한다.
두번째, 가급적이면 날쌘활은 Shift and True 버프 상태에서 사용한다. (아니면 Needful Haste +Fast Draw 3단계시)
세번째, 일반적으로 쌓이는 집중은 관통으로 소비, 일정 이상 쌓이면 Upshot으로 소비한다. (그리고 이 타이밍을 가급적이면 열중 Burn Hot과 겹치게 한다.)

앞에서 쾌속에 괄호로 가시를 넣는건 DoT데미지를 조금이라도 쑤셔넣기 위한 술책이긴 한데, 개인적으로는 캐스팅 측면에서 갑갑함을 느끼면 그냥 쾌속의 화살을 쓰면 됩니다. (예전에는 Needful Haste가 가시화살 캐스팅 감소도 있었는데 지금은 없어졌습니다.)

일단 Fast Draw의 3단계 유지를 위해서는 매 9초마다 쾌속을 한번씩 써야됩니다. 다만, 이건 비교적 쉬운것이 주 딜스킬이 횟수만으로 보면 보통은 쾌속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Huntsman 트리에서의 Fleetness와는 다르게, Bowmaster 트리에서의 Needful Haste는 거의 상시 버프이기 때문에, 날쌘활 캐스팅 보정이 사실 내내 켜져있기에, Fast Draw 3단계 유지시에는 나름 빠르게 캐스팅 됩니다. (0.4~0.5초정도)

마지막 세번째가 살짝은 헷갈리는 말일수도 있는데, Upshot의 사용은 쿨이 되면 무조건 사용 보다는, 조건부로 사용하는 경우가 더 낫습니다. 
앞에서 말한 언급과 겹쳐서 말하자면, 날쌘활 쿨이 돌아오지 않는 범주 내에서 Shift and True 가 뜰때까지 쾌속-관통(혹은 쾌속-쾌속-관통)을 돌리고, 그 사이에 버프를 띄우면 쾌속 한번 시전 + 이후에 무캐스팅으로 날썐활 시전 그 이후에 Upshot을 가는게 좋습니다.

Upshot의 사용은 보통 쾌속-날쌘활로 이어지는 사이클 직후에 이어지는 것이 좋은데, 기본적으로 Upshot의 단순한 집중 대비 효율은 집중이 1~2일때 쓰는게 좋지만, 실제로는 쿨탐이 있고, 그렇기에 차라리 확실하게 데미지를 보장할수 있는 화력일때 쓰는게 좋습니다. (그게 집중 6~9사이) 
쾌속-날썐활 사이클을 돌시에 냥꾼의 기대값인 집중 수율은 1.0(기본 쾌속)+0.3(기본 쾌속 집중 추가)+0.2(쾌속 추가 보너스)+0.4(치명+결타)+2.0(날썐활)+0.4*3(치명+결타)= 5.1정도입니다. 비어있지 않은 대충 2~3정도 집중에서 쾌속-날쌘활시 보통 7~9정도까지 차니까 그떄가 Upshot의 시전 타이밍입니다. 

거창하게 말했지만 요지는 집중이 찰때(날썐활을 무캐스팅으로 시전한 후) Upshot을 쓰고, 차지 않으면 그냥 쾌속+관통으로 딜을 하면서 날썐활 시전을 없애라입니다.

4-3. 극딜시
극딜시에는 열중 Burn Hot 사용이후에 돌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은 집중 3~4정도 상태 + Shift and True 켜진 상태에서 열중 - 쾌속 - 날쌘활 - Upshot - 정신집중 - 관통 - 쾌속 - 관통 - 쾌속 - 관통 - 쾌속 - 날썐활 - Upshot식으로 이어서 도는게 좋습니다. 보통은 Upshot 3방까지 열중 시간 중에 넣을수 있다면 나름 딜 사이클이 잘 돌아간 것 같습니다.
앞서 말한 Upshot 이후에 역시 최대한 단시간 이내에 타격을 많이넣는 것이 사이클을 해야되고, 이는 Marksman 효과를 보기 위해서입니다. 

Burn Hot사용시의 엠 비용 절감으로 인해서 보통은 앞서 소개한 트리보다는 엠 관리가 용이히자만 사이클 돌리는건 좀더 면밀히 돌려야합니다.

85랩 허수아비 기준으로 1분 30초(마지막 약 15초 정도는 딜 멈추고 전투 풀리길 기다린 시간이기에 실질적으로는 약 75초) 동안 무버프로 약 60만~70만까지 딜을 넣을수가 있습니다.

Edesith / Lv.100 / Captain / Race of Man / Tinker T9M
Esnard / Lv.100 / Hunter / Elf / Tinker T9M
Esqueda / Lv.100 / Lore-master / Race of Man / Explorer T9M
Clotilde / Lv.100 / Runekeeper / Elf / Historian T9M
Esriti / Lv.100 / Guardian / Elf / Yeoman T9M
Escarda / Lv.100 / Ministrel / Race of Man / Armourer T9M
Montforte / Lv.100 / Champion / Race of Man / Armsman T9M
Esraenl / Lv.100 / Warden / Elf / Explorer T9M
Esminz / Lv.100 / Beorning / Beorning / TInker T9M
Eslanie / Lv.46 / Hunter / Elf / Explorer T9M
Blimo / Lv.33 / Warden / Hobbit / Woodsman T9M
Esnerte / Lv.32 / Burglar / Race of Man / Tinker T9M
한국 스카사-에도라스 섭 유유코(냥꾼)/케이네(지휘)/몽포테르(지휘) 였었고,
북미 Silverlode Turecu(HNT), Ernani(CPT), Skydda(WDN) 였습니다. ^^;
유코 / 에스 편한식으로 불러주세요 ^^;

Lindviore님의 댓글

Lindvior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dps 보는 것은 Plugin 중에 combatanalysis 라는 게 있습니다. 그거 다운 받아서 내문서 반지폴더 plugins folder에 집어넣고 반지 켠뒤에 /plugins load combatanalysis 라고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외에 추천드리는 plugin은 pvmp+ 정도가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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