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박꾼 직업특성 가이드 - 번역글 > 직업별게시판


작성일 : 11-04-05 14:22 / 조회 : 2,826

도적 | 도박꾼 직업특성 가이드 - 번역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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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대머리드워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본문

반온 게임에서는 도적 직업이 원체 유저가 드문 직업입니다.
재미는 있지만 운용의 난이도도 높기 때문에 쉽게 손대기가 힘든 캐릭터입니다.
(소위 노가다 양산게임의 탱 딜 힐 에서 벗어난 고급 캐릭이지요)

게다가 반온의 경우 도적 직업 전반에 특성이나 스킬을 잘못 설명해 놓은
한게임의 기술적 번역 오류가 많습니다. 가뜩이나 어려운 직업 더 접근하기 어렵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도적 정보의 빈익빈 현상이 심화되고
특히 좀 더 복잡한 도박꾼 특성에 대해서는 어디서도 한글로 된 정보를 찾아볼 수 없습니다.
그러나 정말 도적다우면서도 고급 기술이 몰려있는 곳이 도박꾼 특성이라 생각됩니다. 
('몹 종류 가리지 않고 60초 메즈 가능'은 무시무시합니다) 
많은 외국 유저들은 도적의 가장 강력한 직업특성으로 도박꾼 특성을 꼽고 있습니다.
(PVP에서도 파티 플레이에서도)

안타까운 마음에 부족하지만 도박꾼과 도박에 관한 좋은 글이 있어 번역을 하여보았습니다. 
도적을 아직 제대로 못 키워 보았어서 번역이 조금 미흡할 수가 있으며 번역이 명확치 않을 수 있는
곳은 영어 원문을 같이 적어 놓았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도적유저가 많아지셨으면 좋겠습니다^^







1. Gamble(도박)이란 무엇인가?


1) 도박들은 도박꾼 직업 특성 라인에 있는 특성들을 장착하고 특정 스킬들을 사용할 때 적용되는
   추가적인 효과들을 말합니다.
    (주로 재주 제거 스킬들입니다. 밑에 나오는 도박들을 적용시키기 위한 6가지 방법들을 보세요)
2) 도박들은 도적이 추가 데미지를 줄 수 있게 하거나 추가적인 해로운 효과를 주거나 또는 
   적생명체를(종류에 상관없이) 메즈(무력화) 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3) 도박의 강도는 적용 되는 시점에 임의로 결정됩니다. 적생명체의 머리 위에 보이는 6면체 주사위는
    도박의 강도를 나타냅니다. (1 = 가장 약함, 6 = 가장 강함)  
 4) 도적은 하나의 대상에 한 번에 하나의 도박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현재 도박이 걸려있는 대상에 
     두번째 도박을 적용시킨다면 이전의 도박은 없어지고 새로운 도박으로 대체됩니다.
     (만약 한 명 이상의 도적이 공격하고 있다면 각 도적마다 적생명체에게 언제든지 하나씩 도박을
      걸 수 있습니다)






2. 세가지 도박들의 유형


1) Debuffing 해로운 효과

대상에게 15초간 해로운 효과를 적용 
  • 1 단계 = +0% 빗나갈 확률    , +15% 공격 속도 ,     -0% 데미지
  • 2 단계 = +05% miss chance, +20% attack speed, -0% damage
  • 3 단계 = +10% miss chance, +25% attack speed, -5% damage
  • 4 단계 = +10% miss chance, +30% attack speed, -10% damage
  • 5 단계 = +15% miss chance, +35% attack speed, -15% damage
  • 6 단계 = +20% miss chance, +40% attack speed, -30% damage
주의 사항 : 이 해로운 효과는 재주들과 중첩됩니다.


2) Damaging 피해 유발

15초간 지속되는 일반 데미지를 적용
  • 1단계  = 38 데미지            3초 마다 15초 동안 
  • Tier 2 = 61 damage every 3s for 15s
  • Tier 3 = 84 damage every 3s for 15s
  • Tier 4 = 92 damage every 3s for 15s
  • Tier 5 = 115 damage every 3s for 15s
  • Tier 6 = 153 damage every 3s for 15s
주의 사항: 당신의 데미지는 레벨과 영향받은 효과의 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자면 도박꾼의 강타(Gamblers Strike) 스킬은 치명타 연속(crit chain) 데미지 유산에 의해 영향을 받는 등등. 위의 수치들은 65레벨 도적의 기본 데미지 수치 입니다.  


3) Disabling 무력화
대상을 메즈시킴 이 도박은 적생명체의 종류와 관계없이 작동! 
  • 1단계  = 15초간 혼미(=멍해짐. Daze) 메즈 
  • Tier 2 = 20s Mez
  • Tier 3 = 30s Mez
  • Tier 4 = 30s Mez
  • Tier 5 = 40s Mez
  • Tier 6 = 60s Mez

주의 사항: 무력화 도박은 여러가지 지속시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적생명체는 메즈뿐만 아니라 place holder debuff(15초간 위치에 묶이는 디버프?)에 걸릴 것입니다. 특정 스킬이 가지고 있는 "도박이 걸려 있는 대상에" 추가적인 효과는 place holder(위치에 묶이는 디버프?)에 걸려 있는 동안만 작동할 것입니다. 다르게 말하면 당신은 15초 동안만 gamblres strike(도박꾼의 강타) 스킬로 메즈를 6단계까지 상향시키거나 surprise strike(기습 공격) 스킬로 추가데미지를 주거나 또는 cruel odds(잔인한 역경) 특성을 장착했다면 치명타 적용 확률을 늘리는 디버프를 작동시키는 증가된 확률을 가질 것 입니다. 등등
역자 주) 말이 복잡한데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메즈의 단계나 지속시간에 관계없이 15초 동안만 일부 스킬이 가진 "도박이 걸려 있는 대상에" 적용되는 추가적인 효과가 작동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다른 도박은 무조건 지속시간이 15초니 상관없고요.
Note: Since disabling gambles have variable duration, the creature will get a 15s place holder debuff in addition to the mez. Skill that have additional effects on targets "with a gamble" will only work during the duration of the 15s place holder debuff. IE you have 15s to upgrade the mez to tier 6 with gamblers strike, or do extra damage with surprise strike, or have an increased chance to proc the crit chance debuff if you slotted the cruel odds trait, etc






3. 어떻게 도박을 적용시키나요?

도박을 적용시키는 데에는 6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Clever Retort (교묘한 보복)사용 = 해로운 효과 도박이 적용될 기본 확률 25%
                                                    (최소 2이상의 도박꾼 특성 장착 필요)
2) Startling Twist(기절초풍) 사용 = 피해 유발 도박이 적용될 기본 확률 25%
                                                        (최소 3 이상의 도박꾼 특성 장착 필요)
 
3) Mischevious Glee(재주의즐거움) 사용 = 무력화 도박이 적용될 기본 확률 25% 
                                                                   (최소 4 이상의 도박꾼 특성 장착 필요)
 
4) 은신 상태에서 Provoke(약올리기) 사용 = 무력화 도박이 적용될 기본 확률 60%
                                                                       (가벼운발걸음 특성 장착 필요)
5) burgle(소매치기) 사용 = 해로운 효과 도박이 적용될 기본 확률 60%
                                              (노상강도 특성 장착 필요)
6) Lucky Strike/Gamblers Strike(행운의강타/도박꾼의강타) 사용 
                =
피해 유발 도박이 걸릴 확률 100% (이 도박은 저항 무효화 할 수 없는 것으로 간주됨)


주의 사항 : 만약 대상에 이미 다른 종류의 도박이 적용되어 있으면 Gambler's Strike(도박꾼의강타)는 기존에 적용된 도박을 새롭게 6단계 도박으로 업그레이드 시켜줍니다. 정말 사약합니다!!  







4. 도박들이 적용될 확률을 어떻게 높이는지요?


특성과 장비를 장착한 도적은 도박들을 적용시키는 데 있어서 훨씬 효과적입니다.
(대부분의 도박들의 적용 확률이 기본 25% 대신에 80%까지 상승합니다) 

1) +1%~20% 도적 도구 유산
의 도박 확률 증가

2) +10% 협상 전설 특성 장착( 2권 6장 영웅담 완료 시 특성 획득)
3) +30% 결정타시 30초간 도박 확률 증가 (최소 4개 이상의 도박꾼 직업 특성 장착 필요). 
    이 버프의 지속시간은 도적 도구 유산에 의해 증가될 수 있습니다.







5. 어떻게 하면 도박들을 잘 사용할 수 있나요?


1) Gambler’s Strike 도박꾼의 강타

 이것은 행운의 강타 스킬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며 협상 전설 특성이 장착 되었을 때 활성화 됩니다. 이 스킬은 놀랍습니다! 만약 이 스킬을 도박이 걸려 있지 않은 대상에 사용한다면 단지 피해 유발 도박만 적용시킵니다(임의로 강도로 적용되나 높은 강도로 더 잘 적용되고는 합니다) 하지만 이 스킬의 진짜 능력은 현재 걸려있는 도박을 최고 단계인 6단계까지 한 번에 증가시키는 데 있습니다. 타이밍을 맞추려면 연습이 좀 필요하지만 당신은 할 수 있습니다.
>> 기절초풍 스킬을 사용하여 임의의 강도의 피해 유발 도박을 적용시킨다. 15초간 대부분의 지속데미지가 들어가도록 놔둡니다 그리고 나서 몹을 도박꾼의강타로 가격하여 새로운 15초짜리 6단계 피해 유발 도박을 적용시킵니다.  
>>교묘한 보복 스킬을 사용하여 임의의 강도의 해로운 효과 도발을 적용시킵니다. 15초간 대부분의  해로운 효과가 들어가도록 놔둡니다 그리고 나서 놉을 도박꾼의강타로 가격하여 새로운 15초짜리 6단계 해로운효과 도박을 적용시킵니다.,
>>재주의 즐거움 스킬을 사용하여 임의의 강도의 무력화(메즈) 도박을 적용시킵니다.  당신은 이제 crit chain을 적용시킬 15초가 있는겁니다 이제 몹을 도박꾼의강타로 가격하여 60초짜리 6단계 무력화 도박을 적용시킵니다. 60초 메즈예요!
Use mischievous glee to apply a random strength disabling (mez) gamble. You now have 15s to run up your crit chain and hit the mob with gamblers strike to apply a brand new tier 6 disabling gamble. 60s mez!


2) Surprise strike 기습 강타

만약 도박꾼 특성을 3개 이상 장착하였다면 공격 대상에 기습 강타 스킬로 도박이 적용될 때마다 200+ 추가 데미지를 줍니다. 기습 강타 스킬은 10초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추가 20dps(초당 데미지)를 가지는 것입니다. 만약 대상이 도박에 걸려있고 기습 강타가 준비되어 있다면 - 기습 강타를 난사하세요! 

주의 사항: 만약 (협상 특성을 장착하여) 도박꾼의 강타 스킬을 가지고 있으며 그 쿨타임을 줄이는 유산 옵션이 있는 유물 무기를 가지고 있다면 도박꾼의 강타 쿨타임은 15초가 됩니다. 도박들은 15초간 유지가 되기 때문에 당신은 목표물에 항상 도박을 걸어둘 수 있습니다! 



3)Quiet Knife/leafwalker combo 고요한 칼날/가벼운 발걸음 콤보

무력화(메즈) 도박들에 관하여
(1)가벼운발걸음 특성을 장착한다면 은신상태에서 약올리기 스킬을 시전할 때 60%확률로
    무력화(메즈) 도박이 걸립니다. (도구 유산이 최대면 80% 까지)
 
(2)고요한 칼날 특성을 5개 이상 장착하고 capstone 전설 특성(practiced bluff)를 장착한다면
    향상된 거짓 공격 다음의 공격은 "은신 상태에서의" 공격으로 간주됩니다.  
    If you trait 5 deep in the quiet knife trait line and slot the capstone legendary (practiced bluff)
    then your next attack after improved feint attack is considered to be "from stealth"

(3)이것은 당신이 실제 은신 상태가 아니더라도 약올리기로 무력화(메즈) 도박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지 향상된 거짓 공격 뒤에 약올리기를 사용하기만 하세요
   (물론 가벼운 발걸음 특성을 장착하여야 합니다)
 
(4)당신의 무기에 거짓 공격 스킬의 쿨타임을 줄여주는 옵션이 최대치라면 당신은 15초마다
    향상된 거짓 공격 스킬을 사용한 다음에 약올리기를 사용하여 무력화(메즈)도박을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 이건 정말 강력해요! 
반지온라인 - 톨킨의 시간부족으로 뼈대만 잡혀있던 실마릴리온 세계의
여백을 너무나 멋지게 채워주는 최고의 게임입니다.
스타워즈 세계관을 한단계 끌어올린 구공화국의 기사단과
필적할만한 명작 게임입니다.

쇄도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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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박꾼의 가장 큰 단점은... 마나소모가 극심합니다. ㄷㄷ;
은밀한단도특성 처럼 큰데미지로 빨리 몹을 잡는 것도 아니기때문에 솔플시에도 그렇고...
원정대나 레이드를 할때에도 도박이 고작 15초라서 도박을 계속 유지하려면
마나가 금방금방 바닥나죠.

도박꾼...정말 재미난 특성인것은 맞습니다.
주사위 1~6 숫자 뜨는 것을 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ㅎㅎ;

지나가다님의 댓글

지나가다 이름으로 검색

도박꾼 직업스킬 중에 cruel odds의 경우 발동하면 몬스터에 대해 크리확률 2%가 15초(10초인지 정확한지는 모르겠네요)동안 추가되고(자신이 아니라 몬스터에게 적용. 고로 파티플 에 유용), swift and subtle의 경우 발동하면 모든 resist를 15초동안 260만큼 감소시키는데(이것도 몬스터에게 적용) 여기서 말하는 resist에 무엇이 해당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도박꾼의 경우 스킬들에 여러 메즈효과가 추가되지만 대부분 잡몹에 통하고 exploit opening만 보스급에 통하더군요.
마나는 clever retort나 delight 쓰고 안차면 마나물약 먹는 식으로 하면 적당하긴 한데 보스몹에 대해선 재주를 제거하고 다시 재주 걸려면 저항을 꽤 해서 번거롭긴 함.
QK가 개인중점이라면 도박꾼은 개인+파티, 골칫거리는 파티중점이라고 보면 되겠더군요.
골칫거리로 하면 바쁠 때가 있더군요.
이몹저몹 재주 걸고 메즈하고 보스디버프하고 스턴시기 봐야되고 해로운버프 봐야되고 잡몹 힐러에게 붙은거 떼야되고 모랄파워 봐야되고 등.

캘리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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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요즘 터바인이 도적 딜 특이랑  노랭이 특성을 더 강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도박꾼이 한섭때 좋았는데 요즘은 레이드 같은 곳에서도 불확실성이 존재하여 도박꾼 특성은 약간 비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새로운 레이드(BG, OD) 아머셋 특성에도 빨갱이 특성옵이랑 메즈특성(노랭이)옵 을 지원해주고 도박꾼 성향에는 별다른 업뎃을 하지 않았어요. 유행은 돌고 도는 것이지만 요즘은 대부분 QK(딜특) 한 도적을 많이 보게 됩니다. 특히 스탠스가 생기면서 -10% treat랑 +10 데미지는 무지 좋아 보입니다. 딜특이 파티 플레이에 도움이 안되는것 같지만, 실제로 해보면 어글도 안 먹으면서 딜이 무지 잘 들어가요. 일반 딜로도 원정이 빠방하게 들어가고, 트릭 관련 전설무기 특성 달면, 노랭이 특성 특별하게 차지 않아도 트릭 유지도 잘 되구요. 또 한가지 QK의 장점은 발걸기 인데 숨기를 사용하지 않아도 발걸기를 인던이나 레이드 보스급한테도 사용해서(Feint.) 기술 시전을 끊을수 있어요. 발걸기가 모든 캐릭 중에서 유일하게 레이드 보스급 기술시전 끊는 기술이에요. 무지 강력합니다. 한번 사용해 보시길 권고합니다.

도적님의 댓글

도적 이름으로 검색 댓글의 댓글

애들이나 exploit opening는 레이드 보스에게는 안통하는 건가요?

지나가다님의 댓글

지나가다 이름으로 검색

도적은 생산직을 무기대장으로 하면 상당히 좋은데 던지기무기나 재주무기를 만들어 쓰면 유용합니다.
보스에게 통하는 giant bag of marbles도 있고 던지기무기인 caltrops의 경우 범위공격으로 몬스터 달리기 속도를 느리게 하고 thain's throwing hatchet의 경우 쿨다운도 10초인데다 사거리도 40미터라 몹 풀링하기에 좋고 몹에게 크리티컬도 꽤 자주 들어가기 때문에 burglar's advantage 스킬을 쓸 수 있게 해서 좋습니다.

쇄도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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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정타시 도박확률 +40% 올라갑니다. 요번패치로 바뀌었나보네요.
도박기술25%+도구20%+전설+10% 해서 기본 55%이고
버프+40% 하면 도박확률은 95%가 되네요.

대머리드워프님의 댓글

대머리드워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정확한 정보를 위해 말씀드리자면

도박꾼 특성 4개 장착에 의한 보너스는
여전히 결정타 시 도박확률 +30% 가 기본입니다. (2011년 4월 15일 확인)
그 이상의 확률은 장비에 의한 추가 확률일 겁니다 +.+

http://banjion.com/bbs/board.php?bo_table=talkb&wr_id=4429&sca=&sfl=wr_name%2C1&stx=%B4%EB%B8%D3%B8%AE%B5%E5%BF%F6%C7%C1&sop=and
<- 여기 보시면 스샷도 있습니다. (특성 미장착 7레벨 도적의 특성 스샷임)

쇄도님의 댓글

쇄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물론 그렇지만 실제 적용은 틀리더라구요. 글남길테니 확인해보시면 될 것 같구요.
http://www.banjion.com/bbs/board.php?bo_table=classboard&wr_id=590

그리고 이 번역글 정말 유용했습니다. 도박꾼 다시 맞춰볼까? 하는 생각이 들게
되었다니까요. 역시 도적의 꽃은 도박꾼인것 같습니다. ㅎㅎ;

또, 좋은 글 부탁드려요.^^

지나가다님의 댓글

지나가다 이름으로 검색

패치 전엔 안그랬던 것 같은데 패치 후에 달라진 것이 mischievous delight, startling twist, clever retort의 사거리가 전설 무기 유산에 붙는 trick range 증가 옵션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전설 무기 유산에 trick range를 증가시킬 경우 재주 4가지의 사거리만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저 위의 세가지까지 해서 총 7개 스킬의 사거리가 증가하게 됩니다.
말하자면 재주를 부여하는 4가지 스킬과 더불어 재주를 없애는 3가지 스킬 모두에 trick range 증가 옵션이 적용된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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