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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1-08-24 13:19 / 조회 : 2,146

용사 | 용사의 방패 사용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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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대머리드워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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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vel-19.gifEagorn 11-08-24 07:56icon_newcomment.gif
답변 icon_c_singo.gif
본문과는 상관없는 질문드립니다. 전 한섭안해봤고 북미커뮤니티랑도 그다지 친하지 않아서
참고할만한 사이트가 거의없어 독자적 판단으로 트레잇을 채웠습니다.
챔프 특성중 헤비실드를 필수라고 생각하는데 아무도 쓰지않는 특성이라는 말씀이 좀 충격적이네요.
이제는 용사가 탱킹은 하지않나요? 예전에는 서브탱이나 가디언없음 메인탱이 챔프라 헤비실드가 꼭 필요했거든요
본문과는 상관없는 질문드립니다. 전 한섭안해봤고 북미커뮤니티랑도 그다지 친하지 않아서 참고할만한 사이트가 거의없어 독자적 판단으로 트레잇을 채웠습니다. 챔프 특성중 헤비실드를 필수라고 생각하는데 아무도 쓰지않는 특성이라는 말씀이 좀 충격적이네요. 이제는 용사가 탱킹은 하지않나요? 예전에는 서브탱이나 가디언없음 메인탱이 챔프라 헤비실드가 꼭 필요했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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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vel-14.gif대머리드워프 11-08-24 10:16icon_newcomment.gif
답변 icon_c_singo.gif
아... 한섭에서나 북섭에서나 제 주 캐릭은 계속 힐러였기 때문에 탱커의 상태에 대해서는
항상 세심하게 체크하는데요.

사실 수호자가 귀하기 때문에 용사나 지휘관이 메인 탱킹하는 경우가 훨씬 많았는데...
한섭 북섭 다 합쳐서 메인 탱킹하면서 방패드는 용사는 저말고 딱 두명인가 봤습니다ㅡ.,ㅡ
거의 모든 용사들은 아예 방패 자체를 가지고 다니지 않습니다.

그리고 헤비실드와 관련해서는 헤비실드가 방어력을 약간 높여주고 치명타 방어 수준을
조금 높여주나 회피를 5%나 깎아버립니다. 일반실드와 헤비실드 둘 다 장단점이 있지요.
헤비실드가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대체로 헤비실드에 좀 더 방어옵션이 잘 달리긴
하지만요)

애시당초 방패드는 용사가 없다시피한 상황에 헤비실드는 그냥 먼산이지요;;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아무리 계산기를 두드려 봐도 귀한 특성 슬롯하나를 희생해
굳이 헤비실드까지 차야하는지 모르겠군요. 말씀드렸듯 헤비실드에도 장단점이 있고요.
아... 한섭에서나 북섭에서나 제 주 캐릭은 계속 힐러였기 때문에 탱커의 상태에 대해서는 항상 세심하게 체크하는데요. 사실 수호자가 귀하기 때문에 용사나 지휘관이 메인 탱킹하는 경우가 훨씬 많았는데... 한섭 북섭 다 합쳐서 메인 탱킹하면서 방패드는 용사는 저말고 딱 두명인가 봤습니다ㅡ.,ㅡ 거의 모든 용사들은 아예 방패 자체를 가지고 다니지 않습니다. 그리고 헤비실드와 관련해서는 헤비실드가 방어력을 약간 높여주고 치명타 방어 수준을 조금 높여주나 회피를 5%나 깎아버립니다. 일반실드와 헤비실드 둘 다 장단점이 있지요. 헤비실드가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대체로 헤비실드에 좀 더 방어옵션이 잘 달리긴 하지만요) 애시당초 방패드는 용사가 없다시피한 상황에 헤비실드는 그냥 먼산이지요;;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아무리 계산기를 두드려 봐도 귀한 특성 슬롯하나를 희생해 굳이 헤비실드까지 차야하는지 모르겠군요. 말씀드렸듯 헤비실드에도 장단점이 있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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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vel-19.gifEagorn 11-08-24 12:25icon_newcomment.gif
답변 icon_c_singo.gif
아 그렇군요. 쪼랩시절 그냥실드 헤비실드 차이가 방어력 옵션등  커서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했었는데,

고랩이되면, 효율이 많이 떨어지나 보군요. 트레잇 다시한번 살펴봐야겠군요.

그리고 탱킹시 방패가 없다면,....쌍수나 양손으로 탱킹을 한다는 이야기인가요? 

힐러분입장에서 힐링시 문제는 안되나요? 제 생각이 잘못된지 모르겠지만, 탱킹시 방패는

필수라고 생각해왔었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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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머리드워프님의 댓글

대머리드워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일단 아는 한에서 답변을 드리자면

1) 헤비실드 VS 일반실드

이건 트레이트=특성의 문제가 아니라 아이템 자체의 문제입니다.
헤비실드를 보시면 회피 5% 줄어드는데  5% 회피 수치라면 거의 그에 준하는 데미지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결국 일반실드가 5%더 잘 회피하고 5%만큼 데미지가 덜 들어오죠.
대신 헤비실드는 방어력이 더 좋아서 데미지 완화력이 늘어나는데 이건 높지 않아서 3% 데미지 감소도 안 됩니다. 치명타 방어력 조금 증가하는 것까지 합해야 회피 5% 깎이는 단점을 커버할까 말까일 겁니다.

이것 때문에 수호자에 그냥 일반실드를 들어야 되나 한참 고민했었죠.

대머리드워프님의 댓글

대머리드워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 방패가 탱킹에 필수인가?

뭐 방패를 들면 도움이 되긴 하지만 데미지 감소 측면에서 보면 방패를 들면 그냥 막기 15%로 인한 15% + 방패 방어력 5% 정도의 데미지 감소 효과만 있습니다. 힐이 좀 더 들어가긴 하지만 어려운 던전이 아니면 탱커에 20% 정도 힐 더 주는 것 때문에 던전 공략이 실패할 정도는 아니죠.
또 지휘관은 순간적으로 주는 데미지가 부실해서 양손무기 안 들면 탱킹에 애로사항이
많으며 용사도 파티 내에 제대로 된 데미지딜러가 없으면 메인탱커라도 차라리 쌍검들고 데미지딜링도 같이 하는 것이 나을 때가 많습니다. (물론 다른 뎀딜러가 있고 던전이 어려운 곳이라면 방패들고 영광자세 취하는 게 정말 크게 도움이 되지요 - 힐러 입장에선 완전 센스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쌍검들고 열정자세 취하고 탱킹하는 것입니다. 열정자세 취하면 막기15% 쳐내기15% 회피15% 모조리 없어지게 되는데 중첩해서 40%에 달하는 데미지 감소를 포기하는 것입니다. 거기에 -30% 받는 힐량이 줄어드는 것까지 감안하면 열정자세를 취하지 않은 다른 용사보다 두 배가 넘는 데미지를 받는 겁니다.
그 열정자세 취하고 개돌하면서 탱킹하는 용사 살리려면 힐도 두 배가 넘게 필요하죠.

그 열정 탱킹 용사 한 명 살릴 힐량이면 수호자 살리고 다른 용사(열정자세 아닌) 한 명 살리고 떨거지 또 한 명해서 총 3명을 살릴 수 있습니다 ㅡ.,ㅡ;; 차라리 그냥 죽게 놔두고 나머지 다섯 명 힐 주는 게 파티 전멸을 피할 수 있는 경우가 많죠. (실제로 그렇게 하는 힐러들 많습니다)

굿보보님의 댓글

굿보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한썹때처럼 열정 쌍수 탱 -- 요렇게 탱하면 레전드급 힐러들이면 살릴수있으리라 봅니다.

영광 쌍수 탱- 어글관리도 돼고 힐도 잘들어가서 버틸만합니다 (대게의 용사들이 인커밍힐링레이팅을 올려뒀다는전제하에) 단..엠이 좀 저질이 돼겠죠

영광 방패 - 용사는 어글기술 자체가 수호처럼 특성화 되지 않아서 대게 dps=어글 이런식이기 때문에 dps 양이 떨어지는 한손무기 하나 만으로는 탱이 힘듭니다. 단! 전설보조무기에 분노흡수 쿨다운이 있다면!! 가능합니다. 쿨마다 흡수하면 수호어글도 땡겨냅니다. (강제도발 제외)

그리고 무거운 방패/ 가벼운방패 의 차이는 amour 에서 넘사벽이라 생각됩니다. 옵션자체에서 차이가 많이나기때문이죠. 거기다 만렙기준에 탱탱한수호랑 물렁한수호의 차이는 작은 옵션 스탯 한끗 차이입니다. 65렙이 만렙이라도 인스나 레이드시에 더 고렙의 몹을 상대로 회피5프로 보다는 아머증가랑 헤비쉴드옵션에 투자해야된다고 봅니다.

이래저리 쓰다보니...무슨말인지....OTL

제 생각으로 용사는 예전처럼 메인탱의 역할을 수행하기 너무 힘들어졌습니다.

따라서! 무거운방패 특성은 정말 필요할때만 준비하시고.... 무방차고 영광키고 분노흡수쿨옵의 전설보조무기 차고 탱하실것을 추천합니다.

단! 이렇게하실려면 또 탱셋팅에 대한 시간적 투자가 들가겠죠....

이런 저런 의견을 써보지만..만렙용사를 가지고있는 저로써도..맘한켠엔 용사가 탱 불가능하단 말이 떠오르네요...쓰고 싶진 않지만....현실입니다..ㅜㅜ

Eagorn님의 댓글

Eagorn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답변 감사합니다 저랩이랑 65랩제 그리고 여타 바뀐 부분이 많았군요
옛날에는 스탠이 하나뿐이어서 트롤 상대할때 스텐끄고 방패차고 물약 빨아야지만 간신히 잡았었거든요 ㅡ.ㅡ
오늘 아침올라온 챔프 데브 보니 쉴드리스가 방향이더군요 고밀한켠에 있던 헤비 트레잇
바꾸어야겠어요

쫄몹도 아닌데 페보우어 키고 탱하는 탱커가 정말있으려나요...

암튼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데브다이어리 보니 스킬 변화도 꽤 있어서

트레잇이랑 버쳐 딜사이클 고민좀 해야겠네요

대머리드워프님의 댓글

대머리드워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아 아이센가드 용사 개편 완전히 개념 패치네요.

제 개인적으로는 훌륭하다는 말밖에 안 나옵니다.

완전히 뜯어 고치고 새로운 캐릭터로 거듭 나는군요.

Eagorn님의 댓글

Eagorn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조금 이상한게 어제 도서관/ 학교서 실험해보니 보스를 제외하면
쉴드효과가 확실히 무의미 하네요 아돌키고 딜하는게 딜 어글
엠소모 모두 우월하더군요.
단 보스는 헤비실드가 답이네요.
글로리 딜이든 글로리 라이트쉴드든 힐타임 못가져가요 돗힐로 버티기도
불가하구요. 물론 민스힐이 아닌 로어 힐이었다는 차이가 있지만
6인인스를 고려한다면 계륵 헤비실드는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
아이센가드가 나오기까지는 어쩔수 없이 펠로쉽상황따라 특성 변경하셔야 할꺼 같네요

대머리드워프님의 댓글

대머리드워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아 제가 어느 아이템에서 잘못 보고 헤비실드는 회피가 5%가 떨어진다고 계속 잘못 알고 있었네요.(라이트실드보다 2% 떨어짐)
흠.. 전반적인 능력 자체는 일단 헤비실드가 아주 살짝 우월하긴 하네요.

물론 보스전에서는 보스가 더 잘 때리기 때문에 회피나 쳐내기 보다는 데미지 완화가 더
효과가 있긴 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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