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름 협곡 40가지 질문에 대한 개발자의 답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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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elcadro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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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트로에서 헬름협곡 확장팩에 대하여 유저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11월이 기다려지는 데 벌써 10월이군요.
20개의 유저들 질문에 40개의 답변을 낸답니다.
에픽전투, 전설전투 (Epic Battles)
Q1: DanteIL: 전설전투에서 보상이나 루트를 어떻게 가지게 되나요? 토큰을 받아서 교환하나요? 아님 각기 크기가 다른 전투에서 특별 기어드랍으로 받나요?
A1: jwbarry: 모든 교환은 트랙을 따라갑니다. 메달의 퀄리티 (플레티넘, 금, 은, 동)으로 얼마만큼 얻었냐에 달려 있답니다. 그룹으로 얻는 것이 있고, 목적을 달성해도 얻을 수 있으며 처음 성공했어도 얻을 수 있습니다. 각각의 메달들은 헬름계곡 확장팩의 전투 UI에서 바로 표시되어 나타납니다. 당신이 선택한 바가 다 차면 직업특성의 셋 중에 일부를 가지게 되거나 보석의 부분도 가지게 됩니다. 보다 나은 퀄리티의 바를 채우기 위하여 얻은 포인트를 계속 누적할 수도 있습니다. 마치 미화페니를 달러로 바꾸는 것처럼 말이죠. 예외는 골드에서 플래티넘인데 골드에서 플래티넘 교환은 불가능합니다. 플래티넘은 꼭 플래티넘 주는 옵을 깨야 받을 수 있답니다.
Q2: Beltharas: 빅배틀은 단계마다 티어로 나누어져 있나요? 과거나 현재의 T2C (티어2 첼린지 약자랍니다, 미국얘들 편하게말을 쓰죠^^, 머 우리도 그렇답니다. 정공 등등) 레이드 난이도가 되나요?
A2: jwbarry: 아니요. 플레이할 때 어려운 정도는 있는 데 일을 더하고 가지고 있는 자원을 더 펼쳐서 실패할 확률이 높을수록 보상이 높습니다. 레이드에서 플래티넘을 얻을 수 있는 것은 OD (Ost Dunhoth) 혹은 오탕크탑 (Tower of Orthanc)의 T2C 보스전투와 비슷하다고 합니다.
Q3: Eldarian_Grace: 빅배틀은 이전 레이드처럼 직업에 따라 참여할 수 있으나 이번에는 오직 3가지 종류의 직업만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럼 이러한 배경 뒤에 우리는 무엇을 생각해야 하나요?
A3: jwbarry: 역할이 당신의 직업을 변하게 하거나 교체하거나 없애거나 뒤엎거나 하지 않습니다. 빅배틀은 새로운 매카닉과 서브시템을 소개합니다. 역활을 선택하지 않습니다. 역활은 당신의 직업에 따라 할 수 있는 행동에 느슨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당신이 사냥꾼이면 엔지니어, 뱅가드 혹은 오피스로 반응합니다. 혹은 복합적일 수 도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버프스타일입니다.
Q4: Bedalin: 확장팩과 업데이트에서 빅배틀에 대한 보다 더 다른 내용을 제공할 예정인가요? 혹은 또 다른 전통적인 레이드를 볼 수 있을 까요?
A4: jwbarry: 양쪽 다입니다. 우리가 말하려고 하는 이야기의 형태와 장소등은 인던, 레이드, 스커머쉬, 빅배틀, 혹은 조합들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오! 예.)
Q5: Thodorin: 헬름협곡 확장팩에서는 몇개의 빅배틀인던을 제공합니까? 어느 정도 인원이 참가할 수 있나요?
A5: jwbarry: 총 8개 인던입니다. Helm’s Dike, The Deeping Wall, The Deeping-Coomb, The Glittering Caves, the Hornburg 은 솔로 혹은 두명입니다. The Glittering Caves는 3인던이고, Helm’s Dike는 6인던이며, The Deeping Wall은 12인던입니다. (음 난 빅베틀이 수십명이나 수백명이 참가하는 떼전투인줄 알았는 데 조금 실망이네요.)
Q6: Bulldozar: HD (Helm's Deep)에서 저렙의 플레이어가 어떻게 스캐일 업되어서 플레이 하나요?
A6: jwbarry: 플레이어들은 95렙까지 올라갑니다. 또한 장비기어도 상승하며 레벨 차이는 있습니다. 전투에 참여하거나 메카닉을 이용하는 것은 자유스럽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스타일의 역활에는 자유스럽지만 어떤 플레이어들도 전투최전선에서 뒤로 빠질 수 없습니다. (음 이거 먼가! 뒤에 총겨누고 있나? 그다음 번역이 조금 모호합니다. 먼소리 인지 모르겠네요. 해봐야 알겠어요.) 승진체계는 인식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자유롭게 랭크가 올라가고 렙이 올라갈 수록 더 좋아진답니다. [The Promotions advancement system is level agnostic, so they’re free to rank up and get better at the various roles as they improve and level.]
직업군 변화, Class Changes
Q7: Cloudfan174: 직업특성이 스킬트리로 보이면 인종특성과 선행 그리고 전설직업 특성은 스킬트리에 어떻게 보이나요?
A7: HoarseDev: 인종특성과 선행은 기본적으로 바뀌지 않습니다. 전설직업특성은 트리에 보입니다. (음. 전설 직업특성 다시 퀘스트 해야되는 것은 아니겠지요?)
Q8: Cheery: 새로운 특성트리는 저렙 직업퀘스트나 선행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예를 들면 모리아가드의 페이지 찾는 퀘스트 같은 것은 어떻게 되나요?
A8: HoarseDev: 완수한 퀘스트라인은 당신이 쓰고 싶은 특성포인트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완전히 마친 것은 업데이트 12에서 자동적으로 수행했다는 크레딧을 얻을 수 있습니다.
Q9: Mirlaen: 특성트리 시스템으로 바꾸게 된 일차적인 동기가 무엇인가요?
A9: HoarseDev: 아이구머니나. 일차적이라니요? 이런 결정을 한데에는 많은 것들이 있었답니다. 과다한 스킬줄이기, 스킬 강도, UI와 선택의 명확도, 직업군의 균질한 역활 등등 이런 결정에는 많은 것들을 고려했습니다.
Q10: Calta: 다른 직업군에 영향을 미치는 스킬들을 검토하셨나요? 어떤 직업군은 다른 직업군의 스킬에 영향을 준답니다.
A10: HoarseDev: 우리들 접근방식은 꽤 포괄적입니다. 한번에 한 직업에서 하는 것보다 전면적인 변화를 주려고 하였습니다. 그룹플레이가 중요하니까 직업간에 아주 훌륭한 다이내믹을 가지려고 기대합니다.
Q11: Ithrien: 우리들 스킬에 보너스 주던 아머셋은 어떻게 되나요? 조각으로 나뉘어 지나요? 아님 개조하나요?
A11: HoarseDev: 개조됩니다. 잠간만요. 룻을 열불나게 하시게 됩니다.
Q12: LethalLethality: 랩드스케이프 몹은 어떻게 되나요? 직업에 맞게 개조되나요?
A12: Hoarsedev: 아니요. 보던 그대로 똑같이 적용합니다.
Q13: Blkplg13: 기초스탯 (힘, 민첨, 체력, 의지, 운명)은 진보스탯 (icmr, icpr, crit)에 영향을 미치게 바뀌나요?
A13: HoarseDev: 기본적으로 두 스탯의 관계를 바꿀 생각이 없습니다.
Q14: Scruffynerf: 이전 레이드내용 예를 들면 필가산 같은 것은 새 플레이어들을 위하여 바뀌게 되나요?
A14: HoarseDev: 본래 있었던 내용을 많이 변화를 준 것은 사실입니다. 어떤 레이드 컨텐츠는 달리 플레이 할 수 있지만 우선 우리들의 시스템에 집중하려 합니다. 그러므로 이전에 있는 내용에 대한 변화는 나중에 할 생각입니다.
위협, Threat
Q15: Mirnir: 위협시스템 (threat system)에 변화를 주는 기본원리는 무엇입니까? 만약 그렇다면 게임에서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A15: HoarseDev: 업데이트 12 라이브에서 있었던 위협시스템은 플레이어에게는 대부분 보이지 않습니다. 만약 그것을 보았다면 별로 좋아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노출하는 것보다 캐릭이 어떻게 기능하는 지 기본적으로 변화를 주었고 단순하게 하려고 결정했습니다. 탱크를 선택하면 당신은 눈으로 볼 수 있을 정도의 위협을 주게 될 것입니다.우리는 forced taunts를 제공할 것입니다. 그렇지만 당신이 준 데미지에 캐릭에서 캐릭으로 옮겨가는 정도나 몇명의 분산데미지 등등 그런 것은 별로 상관없을 듯 합니다.
마상전투, Mounted Combat
Q16: Razorlan: 헬름계곡 확장팩이 나오면서 마상전투의 개조가 있을 것이라는 루머가 돌고 있답니다. 만약그렇다면 마상전투에 변화가 있으리라 기대해도 좋은 가요?
A16: 사실 우리는 마상전투에서 유저가 이상한 행동을 하거나 인터넷 렉 등에 대하여 개선하려고 무척이나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그런변화는 11.3 업데이트 때 보여드렸습니다.
Q17: Hecki: 헬름협곡확장팩 때 마상전투 인던이 있을 것인가요?
A17: 가끔 협의는 했지만 현재로서는 마상전투 인던계획은 없습니다.
Q18: ISS_21: HD 때 새로운 워밴드나 몹그룹밀집지역이 제공됩니까?
A18: Warbands? 예. 빅배틀의 여러종류가 그룹으로 특별히 디자인 되었답니다.
Q19: Yulin-Gladden: HD의 일부분으로 이전 레이드 특히 모리아나 아이센가드의 스캐일을 올릴 예정인가요?
A19:jwbarry: 아니요. 인던 디자이너들은 오로지 헬름과 빅배틀에만 집중하고 있습니다.
Q20: Bond007: 만약 있다면 얼마나 많은 보스를 레이드 때 계획하고 있나요?
A20:jwbarry: 없습니다. 12인던인 딥핑월에서는 목표가 여러 개있고 챌린지도 여러 개 계획하고 여러 직업들이 참여하게 계획하고 있습니다.
Q21: Fromgaltheminstrel: HD전에 전설전투를 새로 장착할 계획은 없습니까?
A21: jwbarry: 아니요. 빅배틀에는 개발하고 있는 기술을 장착할 것이고 이전 인던이나 스커머쉬 등에서 사용했던 것을 재등장시킬 생각은 없습니다.
PVMP
Q22: Revannos: 몹직업에 큰 변화가 있을 예정인가요?
A22: HoarseDev: 부폐(Corruption)의 이차슬롯에 추가했습니다. 게다가 어떤 부패는 셋보너스가 있습니다. 슬롯 세개를 채우면 조그만 보너스가 있고 6개를 다 채우면 당신이 원하는 것을 진정으로 특화하도록 하였습니다.
전설아이템, Legendary items
Q23: Tomcat211: 전설아이템은 새 특성과 같이 제공하나요?
A23: HoarseDev: 기존에 있던 전설특성은 새 스킬트리에 새로운 것으로 바뀌어서 제공됩니다.
제작, Crafting
Q24: Scruffynerf: 내가 알기로는 제작에 새로운 티어가 있을 것이고, 제작길드에 평판에도 새로운 티어가 있나요?
A24:Ayvan: 제작에는 새로운 티어가 제공되고 새 평판티어도 제공됩니다.
Q25: Minimur: HD때도 하이볼트 (85렙이 되면 자원인던이 있답니다. 아이센가드 안사신 분들은 알아 두셔요. 편하답니다.) 처럼 자원인던 같은 것이 있나요?
A25:Ayvan: 확장팩때는 계획이 없구요. 다음 업데이트 때 3개 정도의 자원인던이 있을 예정입니다.
Q26: Grhysil: The Hunter 사냥꾼개발자일기에서 Trapper of Foe에서 트랩에 관한 변화를 얘기하였는 데 트렙제작을 하지 못하게 되나요?
A26: Ayvan: Crafted traps 은 없어집니다. 그러나 Traps part라고 트랩기술을 증강시키는 아이템이 나옵니다. 그렇지만 확장팩 때는 나오지 않고 다음 업데이트때나 나올 것입니다.
가격/스토어, Pricing/Store
Q27: AmicitiaNight: 계정과 패스워드를 모르는 유저가 HD를 어떻게 살 수있나요?
A27: store.turbine.com에서 선물로 줄 수 있는 열쇠를 살 수 있답니다.
Q28: Cheekster: HD 풀확장팩 사는 데는 TP가 얼마들어 가죠? 그리고 또 따로 사야하는 존이 있나요?
A28: 4295 Turbine Points가 들어갑니다. 그리고 따로 사야하는 다른 작은 케팩은 없습니다.
Q29: Lethallethality: 빅배틀은 퀘펙의 일종이므로 과거처럼 인던이나 레이드를 따로 산 것처럼 풀 확장팩에서도 따로 사야하나요?
A29: 따로 퀘팩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빅배틀은 단지 풀확장팩을 살 때만 들어갈 수 있답니다.
일반, General
Q30: SpongedarkSquarepants: HD전에 집에 대하여 업데이트가 있다는 소문이 있는 데요?
A30:HoarseDev: 집창고에 약간 변화를 주었습니다. 좀더 바꾸려 하고 있고 개발하고 있으며 추가하고 있기에 조만간 집에 관한 변화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Q31: Cheery: 미스릴코인을 확장하나요?
A31: Amlug: 미스릴코인은 집창고슬롯이나 특성트리 확장이나 뉴비지역의 새 교환상점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Q32: RJFerret: 미래에 렙이 고정되어 있는 인던에 업스케일링 혹은 다운스케일링을 계획하고 있나요?
A32: jwbarry: 현재는 없습니다. 업스케일링은 이전에도 하였고 잠시동안 시도도 하였는 데 정말 잘 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되면 이를 확장하고 연장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항상성이 중요하고 영향력이 있는 것인데 어떤 인던은 스캐일도 이상하고 인던의 스타일이나 내용도 그렇고 그렇다고 합니다. (조금 영어가 이상하네요. 쓰다 만 것 같기도 하고 내가 모자라는 거 같기도 하고.)
Q33: Roxxy: HD 하려면 로한확장팩을 사야하나요?
A33: 아니요. HD 확장팩을 이용하는 데 있어서 로한은 필요없습니다.
Q34: Frickinmuck: 이번 확장팩에는 이전 지역에 대한 개조가 있을 예정인가요?
A34: 이번에는 개조는 없습니다. 그러나 확장팩이 다 개발되자마자 계속 개조할 생각입니다.
Q35: Witch0King: 이번 확장팩은 전설이야기가 볼륨 III 으로 넘어가나요?
A35: MadeOfLions: 아직 아니랍니다. 이번 확장팩의 책 3권이 나와야 하고 볼륨 III는 왕의 동료가 끝나기전에 전설책을 보일 것입니다.
Q:36 Grimdi: HD 시작할 때 seals가 리셋되나요?
A36:jwbarry: 예, sealsr의 자원을 평가하고 양과 빈도등을 조사합니다.
Q:37 Brya: 엔드게임룻을 위하여 스커머쉬 레이드 룻이 BoA대신 BoE로 바뀌나요? (BoA; bind on acquire; 획득하자마자 묶임, BoE, bind on equip; 장착해야 묶임)
A37: Verizal: 예 모든 룻드랍은 BoE로 바뀝니다.
Q38: Honvikuk: 95렙의 일세대무기가 나옵니까?
A38: Verizal: 아니요, 나중 업데이트에나 나옵니다. (당근이죠, 이제껏 확장팩하고 같이 나온 일세대 모보았음.)
Q39: Eyeslayer600: 반온을 위해 보다 좋은 컴퓨더를 구비해야 한다는 소문이 돌던데, 만약 그렇다면 새 장비는 무엇입니까?
A39: 예 맞습니다. 계속 협의중이고 아마도 최소한 컴퓨터 스팩 테이블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그렇지만 아직도 이 목적을 추구할 지 안할 지 결정하기 전 까지는 어떤 내용도 언급하는 것은 이르다고 생각합니다.
Q40: Palantorio: 에픽퀘스트는 이제 더 이상 무료유저에게는 사용할 수 없다고 하며 확장팩을 사야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전에 에픽스트로리는 무료였고 왜 변해버린 거죠? (우 미국얘들 bird xx 아니네, 잊어버리지 않고 클레임을 거는 것, 배워야 할까요? 역시 까다로와요.)
A40: MadeOfLions: (ㅋㅋ 답장도 길어요, 답변자 등에 진땀 흐르는 모습이 상상되네요.) 처음 에픽스토리는 유료로 제공하였습니다. 로트로가 무료유저에게 제공하기 시작하면서 모든 사람이 플레이할 수 있도록 에픽북을 무료로 제공하였습니다. Volume I: Shadows of Angmar, Volume II: Mines of Moria, Volume III: Allies of the King는 무료입니다. 모두 34개의 전설책이며 여전히 무료입니다. 이번 확장팩에서는 혼버그전투의 스토리를 말하려고 하고 있고 이러한 것이 전설전투 시스템과 묶여 있도록 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내용이 이 확장팩의 유료부분입니다. 가끔 에픽스토리가 새 지역과 묶여 있고 혹은 우리가 얘기하고 싶은 중간계 이야기를 잘 표현하는 새로운 시스템을 보여주기 위해서입니다. 이러한 것이 확장팩을 산 분들에게 더 좋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내 생각에는 그럴만 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요번에는 무료유저의 무임승차를 안 봐주겠다는 것이죠. 어떻게 하던 돈벌겠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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