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온과 와우!! > 묻고답하기


작성일 : 11-11-09 14:18 / 조회 : 1,365

반온과 와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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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곱창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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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밖에 모르는 친구에게 한마디 해주기 위해 조언을 구합니다~ ㅎㅎ

반지온 유저분들은 반온이 와우보다 괜찮은 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영어공부와 더불어 vip한달만 결제를 하게되면 계속해서 무료로 편리하게 할 수 있다는점?!' 
이네요 ㅋㅋ

유빈님의 댓글

유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사실 제가 반온을 해야겠다고 마음 먹은 이유는 다른 그 어떤 것도 아닌 '분위기'였습니다.
와우의 경우에는 약간 만화풍의 그래픽으로 원작(워3)을 잘 살려내긴 했지만 뭔가 현실감이 느껴지진 않습니다.
반대로 반온의 경우에는 낮과 밤에 따른, 장소에 따른, 상황에 따른 광원과 질감의 변화로 굉장히 현실적인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그래서 마치 반지 소설을 읽듯이 급박한 상황에는 정말 뭔가가 내 목을 조르고 있다는 그런 숨막히는 분위기, 평화로울 때는 마음이 푹 늘어지는 그런 분위기가 정말 실감나게 다가오더군요ㅎ
이 분위기의 연장선은 바로 영웅담을 중심으로 한 스토리와 연출입니다.
튜토리얼부터해서 짜임새와 깊이 있는 스토리를 위와 같은 분위기 및 다양한 연출로 풍부하게 살려낸 것 같습니다.
마지막은 광활함이랄까요?
반온은 온라인 게임 중에선 2번째로 맵이 넓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1위는 넘사벽 이브? ㄷㄷ)
와우에 비해서 몇 배 이상 넓다고 합니다.
중요한 점은 이 넓디넓은 맵에서 그만큼 전투를 제외하고도 다양한 활동의 장이 열려있다는 것이죠.
많은 반온 유저들이 이 넓은 세계 안에서 농사도 짓고, 악기 연주도 하고, 탐험도 다니면서 자기만의 삶을 살아갑니다.
이런 부분은 반온을 테마파크란 형식적 틀에서 어느 정도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같습니다.
이런 자유도 역시 반온의 큰 매력이라 생각합니다. :)

대머리드워프님의 댓글

대머리드워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와우는 (특히 우리나라 와우 서버는) 라이트 유저는 사실상 즐길 수가 없습니다.
장사꾼이나 돈 많은 하드유저만 레이드 참가할 수 있는 골드팟 밖에 없어서요.

그러나 반온은 라이트유저도 얼마든지 참가 가능합니다.
솔로잉으로도 크게 딸리지 않는 장비를 마련할 수 있고 레이드 막팟도 많고요.
(단 헤딩 위험은 있음)
심지어 레이드 장비도 솔로잉으로 4피스까지 장만 가능합니다.

안두인groso님의 댓글

안두인groso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그래픽이 엄청 좋죠.. 컴도 좋으면..
윗분들 말씀대로.. 레이드나 쟁같은 컨탠츠 파고 들어 즐길수도 있고... 부담없이 캐쥬얼하게 즐길수도 있습니다.
적당히 랩업하며. 생산,축제,집꾸미기 등등

서역의불꽃님의 댓글

서역의불꽃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와우도 라이트유저가 즐길 수 있다고 생각하네요
단, 와우의 단점이라면
데미지미터기, 고자 숭배사상, 업적지상주의라고 생각합니다.
반온에는 이것들이 없어서 좋습니다.
어떤 게임이든 라이트하게 즐기냐 하드하게 즐기냐는 게임의 특성보다 개개인의 게임성향이 더 크게 좌우하는 것 같습니다.

서역의불꽃님의 댓글

서역의불꽃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현거래와 골팟, 손님제도는 라이트유저에게 상위콘텐츠를 경험하고 엔드급 장비를 얻을 수 있게 하는
좋은 방법이라고 여깁니다. 풀템둘둘의 하드유저는 골드를 얻고 라이트유저는 장비를 얻어간다.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게임에 (계정비 이상의)현금을 투자할 것인가 말것인가는 개인의 선택이죠

소울나얼님의 댓글

소울나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반온 와우 둘 다 즐겨본 유저로서 대머리 드워프님이 말씀하신대로~와우가 솔직히 라이트유저분들이 첨 접하기 힘든건 사실이죠~ㅋㅋ다만 장사꾼이나;;돈 많은유저만 레이드 참여하는 그런 게임이라고 너무 몰아부치시는게
보기 그렇네요~대머리님이 반지의 대한 풍부한 지식으로 많은 반온 회원분들께 여러가지 좋은 정보들 많이 알려주시고 게임 외 수 많은 반지 컨텐츠의 관한 알찬 정보도 알려주시는거 참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저 또 한 대머리님이 올려주신 정보들과 VIP결제 못해서 힘들어할때 많은 도움 주시는 부분들 보면 반온에 꼭 필요하신 분이라 생각하는데~ㅋ타 게임에 관한 글  보심 무조건 배척하는듯한 느낌?ㅋㅋ 다 사람마다 틀리겠지요?반온 사이트에 계신분들이 다 반온만 한다고 생각하지 않구요~다들 게임마다 장,단점이 있지 않겠습니까?비교는 장,단점 파악해서 비평을 하는건 좋은거라 생각하지만 대머리님께서 말씀하시는 의견은 비평이 아닌 비판이라 생가각되네요~그럼 여기 거꾸로 대머리님꼐 질문 한번 드리고 싶네요~대머리님이 생각하시는 반온의 단점은 뭐라생각하십니까?

대머리드워프님의 댓글

대머리드워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음? 전 다른 게임 칭찬을 오히려 많이 합니다;;
저도 초기에 만렙을 몇 개씩 가지고 있던 와우저였고 와우를 좋아했고
와우의 국내 성공에 너무도 기뻐했던 사람입니다.

자신이 좋아하고 플레이했던 게임에 대해 비판하는 게 왜 나쁜 일입니까;;
뭐가 모자라니 개선하면 좋겠다고 말하는 건 당연하지요.
그냥 하고 있는 거니까 다 좋다고 말합니까;;

와우는 원래 헤비 콘텐츠인 레이드가 중심이라 라이트유저가 쉽게 할 수 있는 게임은 아니었죠.
하지만 지금!! 바로 지금 말입니다. 와우 골드팟 검색 한번 해 보세요.
우리나라 와우는 골드팟으로 장사꾼과 작업장의 소굴로 변해버렸다고 너무나 많은 분들이
성토하고 욕하고 비판하고 있습니다. 라이트 유저 다 떠난 지는 오래입니다;;
http://cafe.naver.com/kntt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20&

반온의 단점이라면 4년이 지나도록 계획된 PVP확장계획을 전혀 진행 못 시키고
PVP 선호 유저를 떠나게 한다는 점이 문제이고 단점이겠지요.

대머리드워프님의 댓글

대머리드워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현거래나 골드팟이 나름대로의 역할과 장점이
있다고 하시는 거야 많이 하시는 말씀이고 나름대로의
의미는 있지만....

요즘 와우하는 어린 학생들 보신 적 있습니까..
예전엔 그렇게 많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이제 다 없어졌죠.

여러분의 아들이나 조카가 게임하려고 하면 와우를 소개해 주며
"아 이 게임 정말 재미있어 하지만 돈이 없으면 같이
안 놀아주고 왕따되니까 돈이 최고야.
게임 돈 만들 시간 없으면 현실 돈으로 사면 돼.
대신 완전히 불법이라 걸리면 캐릭터 모두 잡혀가고 평생
게임 못 들어가니 재주껏 숨어서 불법 현거래해."
이렇게 말해주실 건가요.

게임은 즐기고 스트레스 풀려고 하는 건데
정작 놀아야할 아이들은 현거래할 돈이 없다고
폐인생활 못 해서 골드 못 모은다고 파티에 안 끼워줘서
다 쫓아내고 이게 뭡니까.

유빈님의 댓글

유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의 댓글

저도 여러 부분에서 현거래에 대해선 부정적입니다.
뭐랄까 현거래 자체가 게임 내 경제를 포함한 룰을 붕괴시키는 한편, 선기능이라 할 수 있는 부분마저도 사실 겜과 운영사가 해결 못한 것을 사회악을 통해 억지로 해결시키는 모양이니까요.

소울나얼님의 댓글

소울나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ㅋ라이트유저가 다~~~떠난지 오래?여기서 웃어야하나요?분명 라이트 유저가 진입하기 어려워진건 인정합니다~골드 현거래,작업장등 게임의 재미를 반감시키는 요소가 존재 하고 있지요 하지만 블리자드 코리아에서도 신규유저를 위한 컨텐츠를 3년전부터 준비해오고 있구요~친구초대,부활의 두루마리,길드 시스템의 대폭변경등 신규유저 및 라이트유저를 위한 컨텐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라이트 유저를 위한 레이드 난이도 너프와 곧 다가오는 4.3패치에는 무작위 레이드라는 기존레이드보단 난이도를 하락시켜서 레이드 진입장벽도 낮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요
저희 길드만해도 와우 하시는 고등학생분들 많은데요? 본 적 많구요~지금 대머리님이 말씀하시는건 극단적으로 몰고 가시는거 같네요
현거래?네~제 개인적으로도 현질은 매우 안 좋다고 생각하네요~길드나 지인들 골드 샀다고 하면 저 조차 이해 못하니까요~현거래 안사고도 충분히 즐길수 있습니다!물론 그 자리에 서기까진 자신의 노력과 의지가 필요하겠죠?와우,반지온 등 모든 게임이 다 그렇지 않습니까?처음에 시작하면 쉬운게 어디겠습니까?다 자기 하기 나름이라 생각하네요~저 또한 와우를 오베때부터 불타는 성전,리치왕의 분노,대격변등 각각 대규모패치를 직접 경험한 바로선 레이드 난이도?대격변이 젤 쉽습니다.블리자드에서 좀 심하다 할 정도로 너프를 많이 시키기 때문에 그렇죠 인터뷰 상에선 상위 컨텐츠를 즐기지 못하는 라이트유저를 위해 그렇다고 하구요 오히려 기존 유저들은 너무 라이트 유저만 배려하는거 아니냐는 얘기가 나올 정도 입니다.
다시 현거래 얘기가 나오는데~현거래..사실상 뿌리 뽑기는 힘듭니다. 국내 서비스 하고 있는 온라인 게임들 보면 현거래 없는 게임은 거의 없을겁니다 특히 MMORPG같은 경우는요 만약 한게임이 반온을 국내에서 계속 서비스 하고 있었다면 현거래가 없었을까요?어쩔수 없습니다 반대로 북미와우는 현질이라는게 없죠~똑같은겁니다.
그리고 님은 개선했으면 좋겠다는 구절은 단 한구절도 없고 그냥 비판이네요~~
그냥 대머리님꼐 말씀드리고 싶은건 너무 한쪽으로만 극단적으로 생각하지 마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p.s글 재주도 없으면서 글을 길게 써서 제가 다시 읽어도 참 민망하네요~ㅠㅠ 반온회원님들 슬슬 날씨 추워지고 있습니다~모두모두 감기 조심하시고 빼빼로 맛있게 드세요^^올해 안으로 반온 다시 복귀하겠습니다~ㅋ

테츠도님의 댓글

테츠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와우에 대해서 극단적인 면만 올리셨네요. 스토리 운운하는 것도 와우 스토리북이나 소설 영화로 진행되고 있는 부분도 무시 못해요. 반지가 워낙 탄탄해서 그렇지 반지에 밀리지 않는게 와우 스토리고, 동화같은 그래픽은 개인 취향 부분입니다.

레이드는 EQ이후에 압도적으로 와우가 선구자 역활을 하고 있구요. 40인 레이드에서 25인 그리고 10인으로 라이트 유저를 배려 안했으면 진작 블쟈 의도대로 밀고 나갔겠죠.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들 위해서 10인도 하드와 영웅모드로 나누어준 것이 3~4년 전이군요.

오히려 너무 라이트 유저만 배려하게 되서 와우를 접게 되는 한 부분입니다.

미터기의 노예라고들 많이 하는데 미터기야 말로 레이드 공략의 척도고 미터기로 시작해서 미터기로 끝나는게 레이드 입니다. 딜이 부족했는지 힐이 부족했는지 알 수 없는 상태가 40인 레이드였구요 25인에 들어서서야 미터기가 등장했습니다. 괜히 방가 삼회 후 뎀딜이라는 말이 생긴게 아니구요.

인던에서 탱커 어글이고 뭐고 없이 들이대고 또 그 어글을 2~3초만에 바로 잡을 수 있는  반지와는 좀 체계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서로간에 뭐가 좋네 나쁘네 할 것이 없습니다.

반지는 반지만의 매력이 있고, 와우는 와우만의 매력이 있습니다.
존중과 비판은 하되 무분별한 비하는 안하셨으면 하네요.

와우와 반지 두 게임의 단점만 논하자면 논문으로 수십장입니다.
리프트와 비교를 해볼까요? 아니면 다른게임?

처음 접하는 분께 반지는 이러이러한 점이 장점이고 단점이다를 알려주고
어떻게 반지에 머물도록 해줄 수 있는가의 질문에 타 게임 까는 글만 올라왔군요.

DOAC의 pvp와 반지의 pvp 비교하는 것과 같습니다.

테츠도님의 댓글

테츠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반지가 4~5년 혹은 와우처럼 근 7년 바라보고 달리고 있는 게임이었으면 현거래나 골팟 작업장 역시 와우와 달라질것이 없구요. 이건 어떤 게임이던간에 장수하게 되면 나타나는 현상이라 좋다 나쁘다를 단정 지을 수도 없거니와 고칠 수도 없습니다. 모두가 동시에 하지 않는 이상 영원히 고쳐지지 않습니다.

반지가 국내 섭 2년정도 한거 같은데 다른 게임들 초반 2년은 반지초반처럼 흘러갑니다. 그 후가 문제가 되는거구요. 우리나라 사람들만 지금 서버가 없고 숫자가 적어서 골드나 레이드 문제가 생기지 않는 겁니다.
이베이 가면 골드 파는 서버 지천에 깔려 있구요.

레이드나 인던 문제때문에 터바인에서 지속적으로 피드백 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런데도 결과적으로 한섭은 문 닫았죠.

반지는 분명 매력적이긴 합니다만. 지속적인 우리나라 사람 유입이 어렵다는 겁니다.
지난 몇년간 해보신 분 아니면 계속  머물러 있는분이 몇이나 되는지를 보시면 아실 겁니다.
잠시 어떤 게임인지 알아보고 떠나는 분들 이야기가 아닙니다.

그런 점을 잘 알려주셔야 이해를 하시고 오히려 머무르려고 하면 머물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대머리드워프님의 댓글

대머리드워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하아 그렇게나 상황을 잘 아시는 분들이 뭐가 문제인지 왜 그리 파악을 못하십니까.

와우는 레이드도 어려운 편이라 진입 장벽이 높고 이제 6년이나 된 오래된 게임입니다.
그래서 신규 유저의 유입이 크게 줄고 있지요.

그래서 블리자드는 필사적으로 와우의 진입장벽을 낮추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레이드 인원도 줄이고 공략도 더 쉽게 만들고 등등 여러가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신규 유저를 잡으려는 블리자드의 노력을 완전히 망쳐 버리는 것이 있으니 그게 골드팟입니다.
모조리 골드팟이니 정상적인 플레이를 하는 신규 유저나 라이트 유저는 모조리 그만 두는 겁니다.
한달 동안 죽어라 돈 버는 일일퀘스트로 돈만 벌어 모아도 레이드 한번 못 갑니다.
현질 안 하거나 돈 대줄 지인이 없으면 도대체 어떻게 게임을 계속합니까.

거기다 골드팟으로 코 묻은 유저들의 골드를 갈취해 경매장에서 허준놀이(싹쓸이 구매)를 하고 있으니
주요 재료나 아이템은 북미 경매장 가격의 100배에 달하는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도대체 신규 유저나 라이트 유저가 현질없이 여기서 어떻게 게임을 합니까.

북미도 유저들이 골드 인플레이션과 물가 폭등 때문에 끊임없이 불만을 표하고 있고
그 떄문에 현질에 관해서는 극단적인 강격정책을 취하고 있고 골드팟도 블리자드에서 정상적으로 인정하는
플레이가 아니라고 명시하고 금지하고 있습니다. (상습적으로 하면 블럭)

그런데 우리나라는 북미보다 인플레이션이 수십배는 심합니다.
돈 없는 신규 유저는 누가 붙어 있습니까.

대머리드워프님의 댓글

대머리드워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뭐 비판만 하고 왜 해결책은 내놓지 않냐 하시는데..
휴.. 알겠습니다. 미천한 저라도 뭔가 하길 원하신다면 한번 미약하나마 노력해 보겠습니다.


장기간 시간을 잡고 골드팟에 대한 여론 몰이 작업을 하겠습니다.


올해는 너무 바빠서 못 하고 내년에 여유있어지면 한 달이고 두 달이고 잡아서
장기간에 걸친 작업을 해 보겠습니다.
뭐 미천한 저라도 뭔가 하길 원하시고 와우라면 우리나라 게임에 퀘스트란 것을
가져다 준 고마움이 있고 몇 년간 많이 즐기기도 했으니 시간이 좀 걸려도 마지막 정으로
생각하고 한번 해 보겠습니다.



1) 블리자드 코리아에는 아무리 떠들어도 소용없음

어차피 블리자드 코리아는 안 됩니다. 애초에 게임 초기부터 유저들에 대한 관심이 거의
없어 보였습니다(카피 장난감 만들던 회사에 너무 많은 걸 바랬던 듯) 그냥 돈버는 데만 관심있었죠.

북미에서는 이미 금지된 골드팟이 넘쳐나도 신경 쓰지 않고 북미 본사에는 한국섭의 상황을
알려주지도 않습니다. 게시판에 골드팟 관련 문제 의견이 올라와도 신경도 안쓰고 오히려 장사꾼
유저들만 벌떼처럼 달려들어서 골드팟 싫으면 와우에서 꺼지라고 집중 공격합니다.

블리자드 코리아는 이제 리니지처럼 그냥 계정비나 빼먹는 데에 집중하기로
한 것으로 보입니다. (초보적인 오토 마우스가 와우 곳곳에 창궐해도 그냥 방치중입니다)

대머리드워프님의 댓글

대머리드워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 북미에 직접 작업을 걸겠습니다.


내년 좀 한가할 때 시간을 몇 달이고 충분히 잡아 자료를 모은다음 
한국서버의 상황과 문제점을 자세히 적어 북미에 직접 유포하겠습니다.
(그냥 계정 몇 개 만들어 이메일만 수백 개 날리는 건 시간이 몇 분 안걸리니
제 생활은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블리자드 각 나라 포럼에 쫙 글을 뿌리겠습니다.  한 달이고 두 달이고 마구 뿌리겠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미국의 모든 게임잡지와 경쟁 온라인 회사 각 부서에도 쫙 돌리겠습니다.
(와우 어떻게든 끌어 내리려고 속으로는 칼을 갈고 있는 회사가 한두 개가 아니니까요
살짝 찔러 주면 아주 적극적으로 경쟁 회사들에서 전문가의 터치로 이슈화 할 수도 있죠)


3) 예상해 볼 수 있는 효과

① 블리자드 쌩무시
이슈 만들기에 실패하면 그냥 무시당할 겁니다. 뭐 십중팔구는 이렇겠죠.

②한국 서버 포기
사실 이미 한국서버나 중국서버는 너네 그렇게 살아라하고 포기하지 않았나 하는 의심도 드는데
이 경우에도 별 일 없겠죠.

③블리자드의 제재 조치
아주 확률은 낮지만 혹시나 이슈화 된다면 북미처럼 비정상적 게임 플레이로 규정하고
블리자드 코리아에도 골드팟에 대해 블락등의 제재 조치를 취하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④블리자드 격노 - 한국 서비스 조기 철수
한국 서버의 비정상적인 플레이에 대해 본사가 심각하게 생각한다면 블리자드 코리아에도
강력하게 제재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리자드 코리아가 지금까지처럼 한섭 상황을
본사에 알려 주지도 않고 계속 듣는 둥 마는 둥 하면 격노하여 서비스 철수도 가능할 겁니다.
혹시나 각국 포럼에 골드팟 관련 내용을 뿌린 것이 부작용을 일으켜 전 세계에 골드팟이
퍼진다면 그것만으로도 격노하여 골드팟에 적발 시 계정삭제등의 초강경 초지를 취하고
악의 축인 한국 서버는 아예 철수해 버릴 수도 있겠죠.
(이미 유저도 별로 안 남은 한섭 철수 정도로는 눈도 깜짝 안 할 겁니다)


뭐 이슈화되고 일련의 조치가 취해질 확률은 대단히 낮습니다.
부족한 제가 해 볼 수 있는 건 이 정도 밖에 없네요 그래도 뭔가 하라고 하시니 한번 노력해 보겠습니다.
중국에서 교도소 사람 데려다 와우에서 골드 벌이 하던 거 상당한 이슈가 됐었거든요.
그런 건 잡기가 사실상 불가능해서 조치가 없었지만 골드팟 같은 건 우리나라에 국한된 문제이고
명백한 제재 대상인 블리자드 코리아가 있기 때문에 이슈화만 되면 조치를 취하기 쉬울 겁니다.
부족한 저라 힘들겠지만 한번 노력해 보겠습니다.

elcadro님의 댓글

elcadro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난 반온을 시골처녀 와우를 도시처녀라 본다.
처음에는 멋없고 심심한 것 같이 보이다가 점점 더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반온과 처음에는 화려한 데 점점 식상해가는 와우로 본다.
그러나 여러분 아시다시피 소녀시대같은 도시처녀의 매력은 춘향을
넘어서는 걸까? 아닐 까? 걍 호형호제라 하는 게 더 나을 지 모르나
난 반온이 좋다. 단지 와우는 생산을 엉망으로 만들어 놓은 게 싫어서,,,

서로 취향이 달라 그러하다고나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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