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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3-11-29 08:24 / 조회 : 1,659

[번역] 영웅담전투 - 다중사용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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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드라소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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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 일기 : 영웅담 전투 - 다중사용 시스템

 By JWBarry



안녕하세요. 드라소스입니다.

영웅담 전투에 관한 다섯 개의 개발자 일기 중에

'영웅담 전투 - 다중사용 시스템(Multi-usage system)'을 번역했습니다.

이 글은 헬름협곡 공식 릴리즈 노트 번역에는 링크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제 다섯 개의 개발자 일기를 모두 번역했습니다.

완벽한 번역이 아니고 용어 번역의 문제는 항상 있을 수밖에 없지만

헬름협곡 영웅담 전투를 아직 체험해보지 않은 분들께는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밑의 링크 항목들을 참조하세요.)


1. 역할과 진급 (Roles and Promotions)

2. 보상 (Rewards)

3. 소개 (Epic Battles Introduction)

4. 공적과 메달 (Merit and Medals)


각 개발자 일기 번역문들은 '게임팁' 게시판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분 좋은 금요일입니다.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




원문링크

http://www.lotro.com/en/game/articles/developer-diary-epic-battles-%E2%80%93-multi-usage-system






  개발팀이 검토한 게임플레이의 부분 중 하나는 '상호작용'이었습니다. 여러분께서 대상들과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셨었는지, 그 상호작용이 게임 속 공간과 환경을 어떻게 바꿨는지, 어떤 선택과 결정이 여러분에게 주어졌었는지, 그리고 똑같거나 서로 다른 옵션들을 가진 다수의 유저들께서 서로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셨는지에 대해서 말이죠. 생각해보니 대답은 '원 클릭' 하나였습니다. 다른 상호작용은 전혀 없었고, 할 수도 없었죠.


  대부분의 게임 속 상호작용은 단일한 행동으로 되어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어떤 대상을 클릭하신 뒤 시전시간(induction)이 끝나면 여러분의 캐릭터가 자동적으로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죠. 만약 두 명의 캐릭터가 하나의 사물을 클릭한다면 둘은 각자 다른 독립적인 행동을 하게 되고요. 그 결과로 일어나는 변화는 여러분의 클라이언트에서만 있는 (예컨대 불을 붙인다거나, 적을 스폰시킨다거나 하는) 순전히 시각적인 변화입니다. 이게 변화의 전부였었죠.


  개발팀은 게임 속 공간에서 무엇을 사용할 수 있는지,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누가 사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그 사용가능한 사물들이 서로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지에 대해서 더 많은 행동을 할 수 있길 바랐습니다. 그렇게 해서 다중사용 시스템(the Multi-usage system)이 탄생하게 된 것이죠. (스티브가 회사 내부적으로 만든 코드 네임인데, 이유는 모릅니다.) 이 경우 '다중·다수·복합(multi)'은 몇 가지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복합적 행동, 다수의 유저, 그리고 다수의 참여자 등.






  상호작용을 사용하면 여러분께서는 캐릭터가 할 수 있는 복합적인 행동을 즉시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장전하거나, 크랭크를 돌리거나, 조준하거나, 건물을 짓거나, 수리하거나, 화재를 진압하거나, 업그레이드를 하거나, 투석기를 발사하거나 하는 행동을 말이죠.


  만약 여러분의 친구가 투석기를 선택한다면 여러분과 친구는 같은 유저인터페이스(UI)를 보게 됩니다. 그렇게 하면 여러분이 진행하고 있었던 행동이 친구에게도 보이는 거죠. 여러분의 친구 역시 투석기와 상호작용을 하게 되고, 조준을 하고 있던 여러분의 진행속도를 더 빠르게 할 수도 있으며, 혹은 서로 다른 상호작용을 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크랭크를 돌리고 계시는 동안 제가 조준을 할 수도 있고, 여러분과 제가 함께 투석기를 장전하면 훨씬 빠르게 장전할 수 있는 겁니다.


  이렇게 하게 된다면 여러분께서 동료분들과 함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인 옵션과 방법이 많이 생기게 되죠.




적 타겟팅


  기존의 전형적인 인스턴스에서 적의 유일한 목표는 플레이어를 죽이는 것이었고, 플레이어의 유일한 목표는 적을 죽이는 것이었습니다. 엄격히 말씀드리자면 헬름협곡에서는 이런 방식이 모두 사실은 아닙니다. 대신 적의 주요 목표는 성채를 부수고, 그 안에 있는 모든 남자, 여자, 그리고 아이들을 학살하는 것입니다. 적은 병사입니다. 군대식 훈련을 받았으며, 지도체제 하에서 사령관의 통제를 받습니다. 그들에게는 명령이 주어져 있으며, 기꺼이 그 명령을 이행하려고 할 것입니다.


  헬름협곡 안에서 대부분의 몬스터들은 타겟을 어떻게 선택했는지에 따라서 위협(threat) 모델을 활용하지 않습니다. 대신 몬스터들은 편중된 타겟 평가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각 몬스터들에게는 자신을 규정하는 특성 리스트를 갖고 있습니다. 근접형 몬스터, 사령관 몬스터, 보조 몬스터, 공성 몬스터, 광전사(berserker) 몬스터 등. 각 몬스터들에게 각각의 특성에 포인트 값을 배정하는 일종의 테이블이 있습니다. 타겟을 설정하는데 있어 몬스터는 근처의 적이 있는지 돌아보고 적의 총규모를 계산한 뒤, 만약 적이 전투 중이라면 적과 자신의 거리에 따라서 해당 적의 공격우선순위를 더하거나 빼게 됩니다. 자신의 타겟을 처치하고 나면 몬스터는 다시 주변을 돌아봅니다. 그리고 주변에 누가 있는지, 혹은 누가 뭘 했는지를 굳이 기억해내지 않고 자신의 프로파일에 따라서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새로운 타겟을 고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께서는 폭탄을 든 전투공병(sapper)들이 적의 대열을 그냥 지나쳐서 군기(軍旗), 성문, 혹은 투석기로 곧장 돌진하는 것을 보게 되실 겁니다. 적의 사령관이 아군 사령관과 대결을 시작하는 장면도 보시게 될 거고, 또한 적의 광전사들이 이미 전투 중인 타겟에게 집중적인 공격을 하는 것도 보시게 될 겁니다. 반면 전사들은 새로운 타겟을 선택하려고 하죠. 로한인 병사들은 거의 죽어가는 적을 먼저 때리려고 할 겁니다. 측면 목표지점에 있는 어떤 적들은 로한인들을 공격하기 전에 먼저 여러분을 공격하려고 할 겁니다. 탱킹에 특화되어 있는 직업의 플레이어들에게는 적이 더 많은 공격을 해옵니다. 강제 도발(force taunt)을 하는 스킬을 쓰면 적의 시선을 타겟에서 여러분에게로 끌 수 있습니다. 보스나 적을 선택하는 것 역시 그들을 위협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May it be a light for you in dark places, when all other lights go out."
- Lady Galadriel -

DRASOS, Rhymes of Lore, Arkenstone, Elf, Champion, Lv 88.
LAEDAL, Rhymes of Lore, Arkenstone, Man, Lore-master, Lv 78.
반지온 식구, 톨킨연구가, 라이트유저, 취미 번역

▶ 번역 완료
영웅담 인트로, 1부, 2부, 2부 에필로그, 3부 1~9권
샤이어, 에레드 루인 지역 퀘스트 (LOTRO-KOREAN 사이트에 게재)
Spring Festival, Farmer's Faire, Yule Festival 축제 가이드
Helm's Deep Update, World Transfer, Update 17&18 등 오피셜
베오르닝 전문화 특성&스킬
레이드를 위한 종합 가이드
각종 릴리즈 노트 및 개발자 일지

▷ 현재 진행 중
1. 영웅담 3부 6~9권 스크린샷 작업 및 게시물 업그레이드
2. 브리땅 지역퀘스트 번역 및 스크린샷 작업
3. <소설과 게임 속 인물들> 연재
4. LOTRO-KOREAN 위키 사이트 구축 (중단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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